"입으로 바람을 불어 탁구공을 굴려요" 활동은 영아들이 입을 통해 바람을 불어 탁구공을 움직이며 감각 탐색과 호흡 조절을 연습하는 놀이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는 바람의 세기와 방향에 따라 탁구공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경험하게 되며,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호흡 조절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즐거운 놀이를 통해 정서적 안정과 재미를 제공합니다.
놀이 목표:
- 호흡 조절 능력 향상: 입으로 바람을 불어 탁구공을 움직이면서 호흡 조절 능력을 기릅니다.
- 소근육 발달: 탁구공을 굴리기 위한 정확한 호흡과 입의 근육을 사용하여 소근육 발달을 도모합니다.
- 감각적 인식 강화: 바람의 세기와 방향에 따른 탁구공의 반응을 감각적으로 탐색합니다.
- 정서적 안정과 재미: 즐거운 놀이를 통해 정서적 안정과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 호흡 조절 능력 향상: 입으로 바람을 불어 탁구공을 조절하는 과정에서 호흡 조절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 소근육 발달: 입과 입술의 소근육을 사용하여 탁구공을 움직이는 과정에서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 감각적 인식 강화: 바람의 세기와 방향에 따라 탁구공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탐색하며 감각적 인식을 강화합니다.
- 정서적 안정과 재미: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합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 준비물:
- 탁구공
- 넓고 평평한 바닥 또는 테이블
- 바람을 불기 위한 조용한 환경
- 비닐 장갑(옵션, 위생적 사용을 위해)
- 물티슈 또는 타올
- 놀이 환경:
- 넓고 평평한 바닥이나 테이블 위에 탁구공을 놓고 사용할 수 있는 공간
- 안전하고 조용한 환경에서 놀이 진행
- 놀이 방법:
- 준비: 탁구공을 넓은 바닥이나 테이블 위에 놓습니다. 영아가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위치를 조정합니다.
- 바람 불기: 영아에게 입으로 바람을 불어 탁구공을 움직이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바람의 세기와 방향에 따라 탁구공이 움직이는 것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예: "이제 입으로 바람을 불어서 이 탁구공을 굴려보세요. 바람이 세게 불면 탁구공이 빨리 움직일 거예요."
- 탐색과 조절: 영아가 바람의 세기와 방향을 조절하여 탁구공의 움직임을 관찰합니다. 탁구공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감각적으로 탐색하게 합니다.
- 예: "바람을 조금 세게 불어보세요. 탁구공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보세요. 바람의 세기가 중요해요!"
- 목표 설정: 간단한 목표를 설정하여 놀이를 재미있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탁구공을 바닥에 놓인 목표 지점까지 굴려보세요."
- 예: "탁구공을 저 목표 지점까지 굴려보세요. 바람을 잘 조절해 보세요!"
교사의 놀이 지원:
- 적극적인 시연: 입으로 바람을 불어 탁구공을 움직이는 방법을 시연하여 영아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재료 제공 및 설명: 탁구공과 넓은 공간을 제공하고, 바람을 불어 움직이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 흥미 유도: 바람의 세기와 방향에 따라 탁구공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흥미를 유도하며, 영아가 적극적으로 탐색하도록 격려합니다.
- 안전 및 편안함 보장: 안전한 환경에서 놀이가 이루어지도록 조성하고, 필요한 경우 물티슈나 타올을 제공하여 위생을 관리합니다.
- 언어적 상호작용 장려: 영아가 바람의 세기와 방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바람이 탁구공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도록 유도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나 문장 기록 (예: "탁구공이 저쪽으로 가요.", "바람이 세게 불어서 빨리 움직여요.")
- 바람의 세기와 방향에 대한 언어적 표현을 통해 이해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입으로 바람을 불어 탁구공을 움직이는 행동, 바람의 세기와 방향에 따라 탁구공의 반응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탁구공이 원하는 방향으로 잘 움직이는지, 바람의 세기에 따라 어떻게 반응하는지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입으로 바람을 불어 탁구공을 움직이는 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바람을 불어 탁구공을 조절하는 빈도와 정확성을 기록합니다.
- 감각적 탐색 평가: 바람의 세기와 방향에 따라 탁구공의 움직임을 얼마나 잘 탐색했는지 평가합니다. 탁구공의 반응을 통해 감각적 인식을 기록합니다.
- 호흡 조절 능력 평가: 입으로 바람을 불어 탁구공을 조절하는 과정에서 호흡 조절 능력을 평가합니다. 바람의 세기 조절 정도를 기록합니다.
- 정서적 안정과 재미 평가: 놀이를 통해 영아가 얼마나 즐거워했는지, 정서적 안정감을 느꼈는지 평가합니다. 놀이 중 웃음과 즐거운 반응을 기록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공을 추가하여 바람의 세기와 방향에 따른 다양한 반응을 탐색합니다.
- 단계별 지도: 입으로 바람을 불어 탁구공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단계별로 자세히 설명하고, 호흡 조절을 돕습니다.
- 상호작용 증진: 영아가 바람의 세기와 방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바람이 탁구공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도록 유도합니다.
- 편안한 환경 제공: 편안한 놀이 환경을 조성하여 영아가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다양한 공 활용: 탁구공 외에 다른 크기와 형태의 공을 사용하여 바람의 세기와 방향에 따른 반응을 탐색합니다.
- 소리와 반응 탐색: 바람을 불어 공의 소리와 반응을 탐색하며 소리와 감각적 반응을 연결짓는 놀이를 진행합니다.
- 바람의 세기 변화 실험: 바람의 세기를 조절하여 공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실험하고 기록합니다.
- 미술과의 연계: 바람의 세기와 방향을 미술적으로 표현해 보며, 공의 움직임을 그림으로 나타내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 운동과의 연계: 바람을 불어 공을 이동시키는 놀이를 통해 신체 운동과 조정 능력을 강화하는 활동을 추가합니다.
"입으로 바람을 불어 탁구공을 굴려요" 활동은 영아들이 호흡 조절을 통해 탁구공을 움직이며 소근육 발달과 감각적 탐색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바람의 세기와 방향에 따라 탁구공의 반응을 관찰하고 조절하는 과정에서 기초 물리 개념을 간단히 이해하며, 즐거운 놀이를 통해 정서적 안정과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 활동은 다양한 연계 놀이를 통해 감각적 인식과 신체 운동을 강화하고, 영아의 호흡 조절 능력과 창의적 상상력을 더욱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안전교육 실종유괴 "사람이 없는 곳에 가지 않아요" (0) | 2024.08.11 |
---|---|
0-2세 감각탐색놀이 풍선 매트위에 누워봐요 (0) | 2024.08.08 |
0-2세 감각탐색놀이 배와 잠수함을 물에 띄워요 (0) | 2024.08.08 |
0-2세 미술놀이 바퀴를 굴려 가족을 여행지에 데려다줘요 (0) | 2024.08.08 |
0-2세 미술놀이 엎드려서 바닥에 그림을 그려요 (0) | 2024.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