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엎드려서 바닥에 그림 그려요" 활동은 영아들이 엎드린 자세에서 바닥에 그림을 그리며 신체 조절 능력과 소근육 발달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활동은 색칠하기와 끼적이기를 통해 색깔과 형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미술적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신체 조절 능력을 기르면서 동시에 재미있고 창의적인 미술 놀이를 통해 다양한 표현력을 경험합니다.
놀이 목표:
- 신체 조절 능력 향상: 엎드린 자세에서 신체를 조절하며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 소근육 발달: 바닥에 그림을 그리는 활동을 통해 손과 팔의 소근육을 발달시킵니다.
- 색칠 및 끼적이기 능력: 색칠하기와 끼적이기 활동을 통해 창의적 표현력과 색깔 인식을 증진시킵니다.
- 미술적 창의성 증진: 자유롭게 바닥에 그림을 그리며 미술적 창의성을 발휘합니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 신체 조절 능력 향상: 엎드린 자세에서 신체를 안정적으로 조절하며 균형감을 기릅니다.
- 소근육 발달: 팔과 손의 소근육을 사용하여 바닥에 그림을 그리며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 색칠 및 끼적이기 능력: 색깔을 인식하고, 끼적이기와 색칠하기를 통해 미술적 표현력과 색깔 구분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미술적 창의성 증진: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며 상상력을 발휘하고 창의적인 표현을 경험합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 준비물: 큰 종이, 크레용, 색연필, 마커, 엎드릴 수 있는 매트나 방석
- 놀이 환경: 넓고 평평한 바닥, 엎드려서 편안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공간
- 놀이 방법:
- 준비: 바닥에 큰 종이를 펼치고, 크레용과 색연필을 준비합니다. 영아가 엎드려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매트나 방석을 준비합니다.
- 신체 조절: 영아에게 엎드린 자세에서 그림을 그릴 준비를 시킵니다. 엎드린 상태에서 팔과 손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 예: "지금부터 엎드린 자세로 그림을 그려볼 거예요. 팔을 쭉 뻗고, 종이에 그림을 그려보세요."
- 색칠 및 끼적이기: 크레용과 색연필을 사용하여 바닥에 자유롭게 색칠하고 끼적이기를 하도록 유도합니다.
- 예: "이 크레용으로 색깔을 바닥에 마음껏 칠해보세요. 어떤 색깔을 사용해볼까요?"
- 미술적 창의성 발휘: 영아가 그린 그림을 감상하고, 그림의 색깔과 형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다양한 색깔을 사용하여 창의적인 그림을 만들도록 유도합니다.
- 예: "여기 그림이 아주 예쁘네요. 어떤 모양과 색깔이 있는지 한 번 말해볼까요?"
교사의 놀이 지원:
- 신체 자세 지원: 영아가 엎드린 자세에서 편안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신체 자세를 조절해줍니다.
- 재료 제공: 다양한 색깔의 크레용과 색연필을 제공하여 영아가 다양한 색깔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 흥미 유발: 색깔과 모양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고, 영아가 자유롭게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 안전 및 편안함 보장: 놀이 환경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조성하여 영아가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언어적 상호작용 장려: 영아가 그린 그림에 대해 설명하도록 유도하고, 색깔과 형태에 대한 언어적 표현을 촉진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놀이 중 영아가 발화한 단어나 문장 기록 (예: "이 색깔은 파란색이에요.", "이 그림은 꽃이에요.")
- 색깔과 형태에 대한 설명을 통해 언어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엎드린 자세에서 그림을 그리는 행동, 색칠하기와 끼적이기를 하는 모습 등을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손의 움직임이나 색깔을 선택하는 방식 등을 관찰하여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엎드려서 그림 그리기 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그림을 그리는 빈도와 색깔 사용 정도를 기록합니다.
- 신체 조절 능력 평가: 엎드린 자세에서 신체를 안정적으로 조절하며 그림을 그리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자세 유지와 손의 움직임을 기록합니다.
- 색깔 및 형태 인식 평가: 영아가 색깔을 구분하고, 그림에서 다양한 형태를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색깔과 형태에 대한 인식을 기록합니다.
- 창의력 평가: 그림의 창의적인 표현과 상상력을 평가합니다. 다양한 색깔과 형태의 사용을 통해 창의적 표현을 기록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다양한 색깔과 그림 그리기 재료를 계속 제공하고, 영아의 흥미를 유지합니다.
- 단계별 지도: 엎드린 자세에서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단계별로 자세를 조절하며 지원합니다.
- 상호작용 증진: 영아의 그림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 창의적인 표현을 장려합니다.
- 편안한 환경 제공: 편안한 놀이 환경을 조성하여 영아가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미술적 상상력 놀이: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놀이를 진행하며 상상력을 더욱 자극합니다.
- 자연물 색칠하기: 자연에서 발견한 물체를 색칠하며 자연물에 대한 이해와 창의적 표현을 확장합니다.
- 몸으로 그리기: 큰 종이에 몸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놀이를 통해 신체 감각과 미술적 표현을 융합합니다.
- 색깔 혼합 실험: 다양한 색깔의 물감이나 색연필을 섞어 새로운 색깔을 만들어 보며 색깔 혼합 원리를 탐색합니다.
- 실내 놀이 공간 꾸미기: 그림 그리기 활동을 통해 만들어진 작품을 실내 놀이 공간에 전시하여 영아의 작업을 감상합니다.
"엎드려서 바닥에 그림 그려요" 활동은 영아들이 엎드린 자세에서 신체 조절 능력과 소근육 발달을 촉진하며, 색깔과 형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창의적인 표현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활동은 신체적, 정서적 발달을 지원하며, 다양한 연계 놀이를 통해 미술적 창의성과 색깔 인식을 더욱 확장할 수 있습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감각탐색놀이 배와 잠수함을 물에 띄워요 (0) | 2024.08.08 |
---|---|
0-2세 미술놀이 바퀴를 굴려 가족을 여행지에 데려다줘요 (0) | 2024.08.08 |
0-2세 미술놀이 상자안에서 알록달록 물감공을 굴려요 (0) | 2024.08.08 |
0-2세 언어놀이 언어놀이 공이 굴러간 선을 따라 끼적여요 (0) | 2024.08.08 |
0-2세 언어놀이 가족 여행 사진을 보며 이야기해요 (0) | 2024.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