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없는 곳에 가지 않아요" 활동은 영아가 혼자 있는 상황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안전한 공간에서 보호자나 교사와 함께 지내는 습관을 기르도록 돕는 안전교육입니다. 이 활동은 실종이나 유괴의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람이 없는 곳에 가지 않는 습관을 강조하며, 타인에 대한 경계심을 배양하고 위험한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을 학습합니다.
놀이 목표
- 안전의식 형성: 사람이 없는 곳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스스로 위험한 상황을 피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기보호 능력 향상: 혼자 있지 않고 안전한 공간에서 보호자나 교사와 함께하는 습관을 형성한다.
- 타인에 대한 경계심 배양: 모르는 사람의 접근에 경계심을 가지며, 낯선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는 태도를 기른다.
- 위험 대처 능력 증진: 위험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학습하고, 안전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 안전의식 형성: 사람이 없는 위험한 공간을 인식하고, 스스로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자기보호 능력 향상: 낯선 사람이나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는 자기보호 능력을 증진시킨다.
- 사회적 인식 발달: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경계심을 가지며, 사회적 안전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 상황 판단 능력 강화: 위험한 상황을 판단하고 올바르게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 준비물
- 실내 모형 또는 그림(공원, 놀이터, 학교 등)
- 보호자, 교사, 친구 등을 상징하는 캐릭터 인형
- 낯선 사람을 상징하는 인형
- 안전한 공간과 위험한 공간을 구분하는 색상 카드(예: 녹색 = 안전, 빨간색 = 위험)
- 놀이 환경
- 영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친숙한 공간의 모형이나 그림을 활용하여 놀이 환경을 설정합니다.
- 안전한 공간(예: 교실, 집)과 위험한 공간(예: 사람이 없는 골목, 외진 장소)을 명확히 구분하여 배치합니다.
- 놀이 방법
- 안전한 공간과 위험한 공간 구분하기: 안전한 공간(녹색 카드)과 위험한 공간(빨간색 카드)을 보여주며, 각각의 공간에 대해 설명합니다.
- 예: "이곳은 교실이에요. 여기서는 선생님과 친구들이 있어요, 안전해요."
- 예: "이 골목길은 사람이 없어요. 혼자 가면 위험해요."
- 상황별 대처 방법 학습: 위험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간단한 시나리오를 통해 학습합니다.
- 예: "만약 모르는 사람이 다가와서 함께 가자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싫어요!'라고 말하고 가까운 어른에게 가야 해요."
- 역할놀이: 영아가 캐릭터 인형을 이용해 안전한 공간에 머물고, 위험한 공간을 피하는 역할놀이를 진행합니다.
- 예: "이 인형이 길을 잃었어요. 어디로 가야 할까요? 선생님이 있는 곳으로 가야 안전해요."
- 반복 연습: 놀이를 반복하며, 영아가 스스로 안전한 행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 안전한 공간과 위험한 공간 구분하기: 안전한 공간(녹색 카드)과 위험한 공간(빨간색 카드)을 보여주며, 각각의 공간에 대해 설명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안전 개념 설명: 안전한 공간과 위험한 공간의 개념을 명확히 설명하고, 영아가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상기시킵니다.
- 시나리오 제시: 위험한 상황을 가정한 시나리오를 제시하며 영아가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역할놀이 참여: 교사가 직접 참여하여 영아와 함께 역할놀이를 진행하며, 안전한 행동을 모범적으로 보여줍니다.
- 격려 및 지지: 영아가 올바른 선택을 할 때마다 칭찬과 격려를 통해 긍정적인 안전습관을 강화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놀이 중 발화한 단어나 문장 기록 (예: "여기 가면 안 돼요.", "선생님이 있는 곳에 가야 해요.")
- 위험한 상황에 대한 설명과 대처 방법을 정확히 이해했는지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안전한 공간과 위험한 공간을 구분하고, 올바르게 행동하는 모습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 안전한 공간에 캐릭터 인형을 두거나 위험한 공간을 피하는 행동.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놀이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하고, 안전 개념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확인합니다.
- 위험 인식 능력 평가: 영아가 위험한 공간을 인식하고, 위험한 상황에서 올바른 행동을 선택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 언어 발달 평가: 놀이 중 안전과 관련된 용어를 얼마나 잘 사용하고 표현했는지 평가합니다.
- 사회적 인식 발달 평가: 타인과의 관계에서 경계심을 가지고, 안전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사회적 인식을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안전 교육 강화: 위험한 상황에 대한 추가적인 시나리오를 제공하고,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영아의 안전 의식을 강화합니다.
- 가정 연계: 가정에서도 유사한 놀이를 진행하여 부모와 함께 안전 습관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다양한 역할놀이 제공: 다양한 상황을 포함한 역할놀이를 통해 영아가 다양한 위험 상황을 인식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 안전표지 학습: 영아에게 주변 환경의 안전표지를 익히도록 가르쳐, 위험을 사전에 인식하고 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안전표지 탐색 놀이: 주변 환경에 있는 안전표지를 찾아보고, 그 의미를 익히는 놀이를 통해 안전 의식을 더욱 강화합니다.
- 비상 대처 훈련 놀이: 화재나 지진 등 비상 상황에서 대처 방법을 학습하는 훈련 놀이를 통해 응급 상황 대처 능력을 기릅니다.
- 모르는 사람 대처 놀이: 낯선 사람의 접근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역할놀이를 통해 연습합니다.
- 안전 공간 탐색 놀이: 가정이나 학교에서 안전한 공간을 찾아보고, 안전한 공간에서 머무는 습관을 기르는 놀이를 진행합니다.
"사람이 없는 곳에 가지 않아요" 활동은 영아가 혼자 있는 상황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스스로 안전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는 안전한 공간과 위험한 공간을 구분하는 능력을 키우고, 낯선 사람이나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행동하는 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연계 놀이를 통해 영아의 안전 의식을 더욱 강화하고, 위험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기본생활습관 "식사 도구를 바르게 사용해요" (0) | 2024.08.11 |
---|---|
0-2세 기본생활습관 "그림책도 자리가 있어요" (0) | 2024.08.11 |
0-2세 감각탐색놀이 풍선 매트위에 누워봐요 (0) | 2024.08.08 |
0-2세 감각탐색놀이 입으로 바람을 불어 탁구공을 굴려요 (0) | 2024.08.08 |
0-2세 감각탐색놀이 배와 잠수함을 물에 띄워요 (0) | 2024.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