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기본생활습관 "식사 도구를 바르게 사용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11. 22:10

"식사 도구를 바르게 사용해요" 활동은 영아들이 식사 도구를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통해 올바른 식사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활동은 영아들이 손의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자율적인 식사 독립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사 예절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놀이 목표

  1. 식사 도구 사용 능력 향상: 식사 도구(숟가락, 포크 등)를 바르게 사용하는 법을 배우며, 손의 소근육 발달과 협응 능력을 향상시킨다.
  2. 올바른 식사 습관 형성: 음식을 깨끗하고 안전하게 먹는 습관을 기르며, 식사 예절을 익힌다.
  3. 자율적인 식사 독립성 강화: 스스로 식사 도구를 사용하여 음식을 먹음으로써 자율성과 독립심을 발달시킨다.
  4. 위생 및 안전 의식 고취: 식사 도구를 올바르게 사용하여 위생적인 식습관을 형성하고, 안전하게 식사하는 방법을 익힌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소근육 발달 및 협응 능력 향상: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하여 음식을 집고 먹는 과정에서 손의 소근육 발달과 눈-손 협응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2. 올바른 식사 습관 형성: 식사 도구를 바르게 사용함으로써 음식을 깨끗하게 먹고, 식사 중의 예절을 배웁니다.
  3. 자율성과 독립심 강화: 영아가 스스로 식사 도구를 사용하여 식사할 수 있도록 하여 자율성과 독립심을 기릅니다.
  4.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습관 형성: 올바른 식사 도구 사용을 통해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 영아가 사용하기에 적합한 크기의 숟가락과 포크
    • 간단한 음식(쌀밥, 작은 과일 조각 등)
    • 식탁과 의자
  2. 놀이 환경
    • 식탁 위에 영아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식사 도구와 음식을 준비합니다.
    • 식사 도구의 위치를 고정하여 영아가 쉽게 찾고 사용할 수 있도록 배치합니다.
  3. 놀이 방법
    • 도구 탐색하기: 영아에게 숟가락과 포크를 보여주고, 각각의 용도를 설명합니다. "이것은 숟가락이에요. 밥을 먹을 때 사용해요."라고 말하며 사용법을 알려줍니다.
    • 도구 사용 연습: 준비된 음식을 사용해 숟가락과 포크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시범을 보이고, 영아가 따라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숟가락으로 밥을 떠서 입에 넣는 동작을 함께 연습합니다.
    • 자율적 사용 유도: 영아가 스스로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하여 음식을 먹어보도록 합니다. 이때, 영아가 시도하고 성공할 때마다 칭찬하며 자신감을 북돋아줍니다.
    • 반복 학습: 식사 시간이 될 때마다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하며, 점차적으로 영아가 도구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식사 예절 배우기: 식사 도중에 도구를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식사 중의 기본적인 예절(예: 음식을 흘리지 않기, 조용히 먹기)을 함께 지도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모범 보여주기: 교사가 먼저 식사 도구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영아가 이를 관찰하고 따라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2. 도움과 격려: 영아가 식사 도구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적절한 도움을 주며, 시도할 때마다 격려하여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3. 긍정적인 피드백: 영아가 도구를 올바르게 사용할 때마다 "잘했어요!", "혼자서 할 수 있네요!"와 같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줍니다.
  4. 안전 관리: 식사 도구를 사용하는 동안 영아가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며,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반복해서 알려줍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숟가락이나 포크를 사용할 때 발화한 언어적 표현을 기록합니다. (예: "밥 먹어요.", "포크 주세요.")
    • 영아가 식사 도구에 대해 묻거나 대답하는 언어적 이해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하여 음식을 먹는 과정을 관찰하고, 영아가 도구를 바르게 사용하는지 평가합니다.
    • 영아가 식사 도구를 사용하는 동안 보이는 태도와 행동을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도구 사용 능력 평가: 영아가 식사 도구를 얼마나 잘 사용했는지,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았는지 평가합니다.
  • 자율성 평가: 영아가 스스로 식사 도구를 사용하려고 하는지, 자발적인 행동을 보였는지 평가합니다.
  • 식사 습관 평가: 영아가 식사 도구를 사용하면서 올바른 식사 습관을 형성했는지 평가합니다.
  • 위생 및 안전 의식 평가: 영아가 도구를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사용하는지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추가 연습 기회 제공: 영아가 식사 도구 사용에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적으로 연습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 가정 연계: 가정에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식사 도구를 사용하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안내합니다.
  • 다양한 도구 소개: 숟가락과 포크 외에도 젓가락 등의 다양한 도구를 소개하고 사용법을 지도하여 도구 사용 능력을 확장합니다.
  • 식사 예절 강화: 식사 도구 사용과 함께 식사 예절을 더욱 강조하여, 바른 식사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음식 나누기 놀이: 식사 도구를 사용하여 친구들과 음식을 나누어 먹는 놀이를 통해 협동심과 배려심을 기릅니다.
  2. 식사 예절 놀이: 식사 도구 사용과 함께 올바른 식사 예절을 배울 수 있는 놀이를 추가하여, 사회적 규범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도구 세척 놀이: 식사 후 도구를 세척하는 놀이를 통해 위생의 중요성을 배우고, 청결한 생활 습관을 기릅니다.
  4. 모의 식사 놀이: 장난감 음식과 식사 도구를 사용하여 모의 식사를 진행하며, 식사 도구 사용 연습을 반복하고, 다양한 식사 상황을 익힙니다.

"식사 도구를 바르게 사용해요" 활동은 영아가 식사 도구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을 배우고, 이를 통해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식사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는 손의 소근육 발달과 협응 능력을 발달시키며,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습관을 익히게 됩니다. 다양한 연계 놀이를 통해 식사 도구 사용 능력을 확장하고, 식사 예절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