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기본생활습관 "그림책도 자리가 있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11. 22:08

"그림책도 자리가 있어요" 활동은 영아들이 그림책을 읽고 난 후, 정해진 자리에 책을 다시 놓는 과정을 통해 정리정돈의 기본생활습관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는 책에 대한 애착을 기르며, 책을 소중히 다루는 법을 배우고, 자율적으로 정리정돈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놀이 목표

  1. 정리정돈 습관 형성: 그림책을 읽은 후 정해진 자리에 다시 놓는 습관을 형성하여 질서와 규칙성을 배운다.
  2. 책에 대한 애착 및 존중심 배양: 그림책을 소중히 다루고, 책을 정리함으로써 물건에 대한 애착과 존중심을 기른다.
  3. 책에 대한 자율적 관리 능력 향상: 읽고 난 후 스스로 책을 정리함으로써 자율적인 정리정돈 능력을 발달시킨다.
  4. 책을 통한 자기 표현 강화: 정리된 책을 통해 영아가 좋아하는 책이나 관심 있는 주제를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정리정돈 습관 형성: 일상에서 책을 읽고 난 후 정해진 자리에 다시 놓는 습관을 기르며 질서와 규칙을 배웁니다.
  2. 책에 대한 존중심: 책을 소중히 다루고, 제자리에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물건에 대한 애착과 존중심을 발달시킵니다.
  3. 자율적 관리 능력 향상: 스스로 그림책을 정리함으로써 자율적인 행동 능력을 강화합니다.
  4. 사회적 규칙 이해: 그림책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규칙과 규범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기회를 가집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 다양한 크기와 주제의 그림책
    • 그림책을 정리할 수 있는 책장 또는 바구니
    • 책의 자리를 표시하는 라벨이나 그림
  2. 놀이 환경
    • 그림책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정리되어 있는 책장이나 바구니를 마련합니다.
    • 각 책의 자리를 표시하는 라벨이나 그림을 사용하여 영아가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놀이 방법
    • 그림책 선택하기: 영아가 읽고 싶은 그림책을 직접 선택하게 합니다. 선택한 책을 가지고 편안한 공간에서 함께 읽습니다.
    • 책 읽기 활동: 영아와 함께 그림책을 읽으며 책의 내용을 간단히 이야기해줍니다. 영아가 책에 관심을 가지도록 책 속 그림을 살펴보고, 간단한 질문을 통해 영아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 정리정돈 연습: 책을 다 읽고 난 후, 영아에게 "이제 책이 자리에 가야 해요."라고 이야기하며 책을 정리할 위치로 안내합니다.
    • 책의 자리를 알려주기: 책장에 붙어 있는 라벨이나 그림을 통해 책의 자리를 설명하고, 영아가 스스로 책을 그 자리에 놓을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칭찬과 격려: 영아가 책을 정리한 후, "잘했어요! 우리 책이 자리에 돌아갔네요."라고 칭찬하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줍니다.
    • 반복 연습: 매번 책을 읽고 난 후, 같은 과정을 반복하여 영아가 정리정돈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모범 행동 보여주기: 처음에는 교사가 책을 정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영아가 따라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상황별 설명: 영아가 왜 책을 정리해야 하는지, 책이 자리에 없으면 어떻게 되는지 간단한 상황 설명을 통해 이해를 돕습니다.
  3. 꾸준한 반복과 강화: 반복적인 지도를 통해 정리정돈의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영아의 참여 유도: 영아가 스스로 책을 정리하도록 격려하고, 자발적인 행동을 칭찬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책을 정리하면서 발화한 언어적 표현을 기록합니다. (예: "책이 집에 가요.", "여기 놓아야 해요.")
    • 책의 자리에 대해 묻거나 대답하는 영아의 언어적 이해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책을 제자리에 놓으려는 시도와 실제로 성공한 모습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영아가 스스로 정리하는 과정에서 보이는 태도와 행동을 평가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놀이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하고, 정리정돈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합니다.
  • 정리 습관 형성 평가: 영아가 스스로 책을 정리하는 습관을 얼마나 잘 익혔는지 평가합니다.
  • 책에 대한 존중 평가: 책을 다룰 때 영아가 책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보였는지 평가합니다.
  • 자율적 행동 평가: 영아가 스스로 정리정돈을 실천하는 자율성을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추가 학습 기회 제공: 정리정돈의 중요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책 정리 놀이를 제공합니다.
  • 가정 연계: 가정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책 정리 활동을 반복하여 가정과 어린이집에서 일관된 정리정돈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 정리의 중요성 강조: 정리정돈이 일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다양한 활동을 통해 강조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장난감 정리 놀이: 장난감을 사용한 후 정해진 자리에 정리하는 놀이를 통해 정리정돈 습관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2. 의류 정리 놀이: 옷을 입고 난 후 스스로 옷을 정리하는 놀이를 통해 일상 생활 속에서 정리정돈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책 구분 놀이: 주제별로 책을 구분하여 정리하는 놀이를 통해 책에 대한 분류 능력과 정리정돈 능력을 함께 발달시킵니다.
  4. 정리정돈 도우미 놀이: 영아가 교사나 부모의 도움 없이 스스로 정리정돈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놀이를 통해 자율성을 기릅니다.

"그림책도 자리가 있어요" 활동은 영아가 정리정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스스로 책을 제자리에 놓는 습관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는 책에 대한 애착과 존중심을 발달시키고,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을 키우며, 정리정돈의 기본생활습관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됩니다. 다양한 연계 놀이를 통해 정리정돈 습관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