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터에서 순서를 기다려요" 활동은 영아들이 사회적 질서와 규칙을 이해하고, 차례를 지키는 행동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놀이터에서 놀이기구를 사용할 때,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며 타인을 배려하는 법을 학습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규범에 따른 행동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인내심을 기르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놀이 목표
- 기다림의 중요성 이해: 영아가 놀이기구를 사용할 때, 차례를 지키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순서를 기다리는 습관을 기릅니다.
- 사회적 규칙 학습: 사회적 규칙을 배우고, 타인과의 협력을 통해 질서를 유지하는 경험을 합니다.
- 타인에 대한 배려심 발달: 놀이기구를 함께 사용하는 다른 아이들을 배려하며, 타인의 필요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릅니다.
- 인내심과 자율성 강화: 순서를 기다리는 과정을 통해 인내심을 키우고, 자율적으로 규칙을 따르는 습관을 형성합니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 사회적 규칙 준수: 놀이기구를 사용할 때,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며 규칙을 준수하는 경험을 통해 사회적 규칙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 타인 존중과 배려: 다른 아이들의 차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행동을 통해, 사회적 관계에서의 기본적인 예의를 배웁니다.
- 인내심과 자율성 발달: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는 동안 인내심을 기르고, 자율적으로 규칙을 따르는 습관을 형성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 향상: 순서를 지키며 놀이를 하는 과정을 통해,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쌓고, 협력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 준비물
- 놀이터의 다양한 놀이기구 (그네, 미끄럼틀 등)
- 차례를 표시할 수 있는 간단한 도구 (예: 번호표, 순서 카드)
- 놀이 환경
- 놀이터에서 영아들이 순서를 기다릴 수 있도록 놀이기구 앞에 표시선을 그리거나, 번호표를 배치합니다.
- 교사가 순서를 안내하고, 영아들이 차례를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놀이 방법
- 순서의 개념 소개: 놀이기구를 이용하기 전에 교사가 영아들에게 순서의 개념을 간단하게 설명합니다. "모두가 즐겁게 놀기 위해서는 순서를 지켜야 해요. 먼저 한 명씩 차례로 놀이기구를 이용할 거예요."
- 순서 기다리기 연습: 영아들이 놀이기구 앞에서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도록 유도합니다. 교사는 "지금은 친구 차례예요. 조금만 기다리면 너의 차례가 올 거예요."라고 말하며 기다리는 시간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합니다.
- 번호표 활용: 번호표나 순서 카드를 사용해 영아들이 자신의 순서를 명확히 알고, 이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순서 지키기 강화: 영아가 순서를 지켜 놀이기구를 사용할 때, 교사는 칭찬을 통해 긍정적인 강화 작용을 합니다. "잘 기다렸어요! 이제 네 차례예요, 신나게 놀아볼까요?"
- 타인 배려 강조: 놀이기구를 사용한 후에는 친구들에게 양보하고, 다음 차례인 친구를 응원하며 기다리는 법을 가르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모델링 제공: 교사가 먼저 순서를 지켜 놀이기구를 사용하는 시범을 보이며, 영아들이 이를 따라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긍정적 피드백 제공: 영아가 순서를 잘 지켰을 때,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며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합니다.
- 차례 기다림의 중요성 설명: 기다림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친구와의 놀이에서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설명하며 영아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놀이기구 사용에 대한 대화 유도: 놀이기구를 사용하면서 영아와 대화를 나누며, 순서 지키기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상기시킵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놀이기구를 사용하며 순서를 지킬 때, "지금은 내 차례야!" "다음은 누구 차례지?" 등의 언어적 표현을 기록합니다.
- 기다리는 동안 영아가 나눈 대화를 통해, 순서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순서를 기다릴 때 영아가 보이는 태도와 행동을 관찰합니다. 줄을 서서 차례를 지키는 모습을 기록하고, 그 과정에서 보이는 인내심과 배려심을 평가합니다.
- 영아가 놀이기구를 사용한 후, 자연스럽게 친구에게 양보하는 모습을 관찰하여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규칙 준수 능력 평가: 영아가 사회적 규칙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이를 실천했는지 평가합니다.
- 배려심 평가: 놀이기구 사용 후 친구에게 차례를 양보하는 모습을 통해, 영아의 배려심을 평가합니다.
- 인내심 평가: 영아가 순서를 기다리는 동안 보여준 인내심을 관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아의 자기 조절 능력을 평가합니다.
- 상호작용 능력 평가: 순서를 지키며 친구와의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는지, 협력적인 놀이가 이루어졌는지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가정 연계: 가정에서도 놀이 상황이나 일상생활에서 순서를 기다리는 활동을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안내합니다.
- 긍정적 강화 반복: 순서를 잘 지키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칭찬하며,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합니다.
- 놀이기구 사용 규칙 반복 학습: 놀이기구 사용 전후로 규칙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주며, 영아가 스스로 규칙을 따를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 다양한 상황에서의 순서 기다리기 연습: 놀이기구 외에도 다양한 상황에서 차례를 기다리는 연습을 시켜, 생활 속에서 질서를 지키는 습관을 강화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차례 지키기 놀이: 차례를 지켜야 하는 놀이(예: 놀이기구 타기, 블록 쌓기 등)를 통해 규칙 지키기의 중요성을 반복 학습합니다.
- 줄 서기 놀이: 가상의 상황을 만들어 줄을 서서 기다리는 놀이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의 차례 지키기를 연습합니다.
- 인내심 키우기 놀이: 기다리는 시간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놀이를 추가하여, 인내심을 기르는 활동으로 확장합니다.
- 사회적 규칙 놀이: 다양한 사회적 규칙을 주제로 한 놀이를 통해, 영아가 자연스럽게 규칙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놀이터에서 순서를 기다려요" 활동은 영아에게 사회적 규칙과 질서의 중요성을 가르치고, 이를 실천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둡니다. 영아는 순서를 지키며 놀이기구를 사용하는 경험을 통해, 인내심과 배려심을 기르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인 사회적 태도를 형성하게 됩니다. 다양한 연계 놀이와 확장 활동을 통해, 생활 속에서 질서를 지키는 습관을 더욱 강화하고, 이를 통해 건강한 사회적 관계를 맺는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실외놀이 종이비행기가 날아가요 (0) | 2024.08.11 |
---|---|
0-2세 기본생활습관 휴지는 필요한 만큼만 사용해요 (0) | 2024.08.11 |
0-2세 기본생활습관 "식사 도구를 바르게 사용해요" (0) | 2024.08.11 |
0-2세 기본생활습관 "그림책도 자리가 있어요" (0) | 2024.08.11 |
0-2세 안전교육 실종유괴 "사람이 없는 곳에 가지 않아요" (0) | 2024.08.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