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실외놀이 나뭇잎으로 놀아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11. 22:49

"나뭇잎으로 놀아요"는 자연 속에서 영아가 나뭇잎을 직접 탐색하고, 이를 이용해 미술 작품을 만드는 활동입니다. 영아는 다양한 종류의 나뭇잎을 수집하고, 이를 탐색하면서 자연물의 다양성을 경험합니다. 나아가, 수집한 나뭇잎을 활용해 미술작품을 만들며 창의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자연을 존중하고, 창의적 표현을 통해 자연과의 교감을 형성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놀이 목표

  1. 자연 탐색과 미술활동의 융합: 영아가 자연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나뭇잎을 탐색하고, 이를 활용한 미술활동을 통해 창의력과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동시에 기릅니다.
  2. 감각 발달: 나뭇잎의 다양한 질감과 형태를 탐색하며 영아의 촉각과 시각을 발달시킵니다.
  3. 자연물 활용 능력 증진: 자연에서 얻은 재료를 활용하여 미술 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영아의 창의적 사고와 자연물 활용 능력을 증진시킵니다.
  4.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 자연에서 얻은 나뭇잎을 예술적 표현의 재료로 활용하며 자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환경 보호 의식을 형성합니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자연 탐색 및 인식 발달: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나뭇잎을 관찰하고 수집하면서 자연 탐색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2. 창의적 표현 능력 향상: 자연물인 나뭇잎을 활용한 미술활동을 통해 영아의 창의적 표현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3. 감각 발달: 나뭇잎의 질감과 모양을 손으로 느끼며 영아의 촉각과 시각 발달을 돕습니다.
  4. 환경 보호 의식 함양: 자연에서 수집한 나뭇잎을 소중히 여기며,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깨닫습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나뭇잎
    • 나뭇잎을 붙일 수 있는 도화지 또는 판
    • 풀, 물감, 붓 등 미술 도구
    • 돋보기, 자연 탐색 가방 등 탐색 도구
  2. 놀이 환경
    • 안전한 실외 공간에서 나뭇잎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을 선정합니다.
    • 미술활동을 할 수 있도록 편안한 자리를 마련하고, 나뭇잎을 붙일 도구와 재료를 준비합니다.
  3. 놀이 방법
    • 자연 탐색: 교사와 함께 영아가 다양한 종류의 나뭇잎을 찾아보도록 합니다. 나뭇잎의 색깔, 크기, 질감 등을 관찰하면서 수집합니다.
    • 미술활동 준비: 수집한 나뭇잎을 관찰한 후, 어떤 나뭇잎을 어떻게 사용할지 이야기하며 미술활동을 준비합니다.
    • 나뭇잎 활용 미술: 영아가 나뭇잎을 도화지나 판에 자유롭게 붙이거나, 물감으로 나뭇잎을 찍어 다양한 모양을 표현하도록 유도합니다. 교사는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고, 영아가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완성된 작품 감상: 영아가 완성한 나뭇잎 작품을 함께 감상하고, 작품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창의적 표현을 격려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자연 탐색 유도: 영아가 다양한 나뭇잎을 찾아볼 수 있도록 탐색 과정을 돕고, 나뭇잎의 특징을 설명하며 흥미를 유발합니다.
  2. 창의적 표현 격려: 영아가 나뭇잎을 활용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고, 창의적인 시도를 칭찬합니다.
  3. 안전 관리: 영아가 나뭇잎을 탐색할 때 부주의로 인해 다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며, 미술활동 중에도 안전하게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4. 환경 보호 의식 강화: 자연에서 수집한 나뭇잎을 소중히 여기도록 지도하며, 환경을 보호하는 행동을 격려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이 나뭇잎은 초록색이에요", "이건 엄마 나뭇잎이에요" 등으로 나뭇잎을 설명하거나 자신이 만든 작품에 대해 표현한 내용을 기록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나뭇잎을 만지거나 붙이며 진지하게 활동하는 모습, 나뭇잎을 사용해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내는 창의적인 모습을 관찰하여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자연 탐색 능력 평가: 영아가 나뭇잎을 어떻게 찾고 수집했는지, 어떤 특징에 주목했는지를 평가합니다.
  • 창의적 표현 능력 평가: 영아가 나뭇잎을 활용해 얼마나 창의적으로 표현했는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시도했는지를 평가합니다.
  • 감각 발달 평가: 영아가 나뭇잎의 다양한 촉감과 시각적 요소를 얼마나 잘 탐색했는지를 평가합니다.
  • 환경 보호 의식 평가: 영아가 나뭇잎을 소중히 다루고, 자연을 존중하는 태도를 얼마나 잘 형성했는지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자연 탐색 기회 확대: 다양한 자연 탐색 활동을 통해 영아가 자연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창의적 표현 기회 확대: 나뭇잎 외에도 다양한 자연물(예: 꽃, 돌, 흙 등)을 활용한 미술활동을 통해 창의적 표현의 폭을 넓힙니다.
  • 환경 보호 교육 강화: 영아가 자연을 탐색하고 활용하는 과정에서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속적으로 환경 보호 교육을 진행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자연물 콜라주: 다양한 자연물을 수집하여 콜라주 작품을 만드는 활동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2. 자연물 탐색 일기: 자연에서 발견한 나뭇잎이나 다른 자연물을 기록하고 그림으로 그리는 탐색 일기를 작성하는 활동으로 연결합니다.
  3. 환경 보호 캠페인: 영아가 자연을 소중히 여기며, 부모와 함께 작은 환경 보호 활동을 실천하는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4. 자연과의 상호작용 놀이: 자연에서 얻은 재료를 활용한 더 많은 상호작용 놀이(예: 나뭇잎 스탬프 놀이, 자연물로 만드는 공예 활동 등)로 확장합니다.

"나뭇잎으로 놀아요" 활동은 영아가 자연 속에서 다양한 나뭇잎을 탐색하고, 이를 활용해 창의적인 미술 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자연에 대한 흥미와 창의적 표현 능력을 동시에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활동은 자연물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며, 감각 발달과 창의력 증진, 그리고 환경 보호 의식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