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실외놀이 종이비행기가 날아가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11. 22:40

"종이비행기가 날아가요" 활동은 영아가 실외에서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이며 놀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종이비행기를 만들어 던지고, 날아가는 비행기를 관찰하면서 신체의 조절 능력과 공간 인지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종이비행기가 날아가는 다양한 방식과 거리를 탐구하며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놀이 목표

  1. 기초 운동능력 발달: 영아가 종이비행기를 던지면서 팔의 힘과 조절 능력을 기르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발달시킵니다.
  2. 공간 인지능력 향상: 종이비행기가 날아가는 방향과 거리를 관찰하며 공간 인지 능력을 키웁니다.
  3. 탐구심과 호기심 증진: 종이비행기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바람이나 던지는 방식에 따라 다르게 날아가는 모습을 탐구하며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4.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친구들과 함께 비행기를 날리며 순서를 지키고, 서로의 결과를 비교하며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키웁니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신체 조절 능력: 영아가 종이비행기를 던지면서 팔의 근육을 사용해 힘을 조절하고,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2. 공간 인지 발달: 비행기의 방향과 거리를 관찰하면서 공간의 개념을 이해하고, 시각적 탐색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3. 탐구력 증진: 종이비행기의 비행 경로와 날아가는 원리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탐구력을 키웁니다.
  4. 사회적 상호작용: 친구들과 함께 비행기를 날리며 순서를 지키고,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며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킵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 종이 (종이비행기 제작용)
    • 색연필이나 크레용 (비행기 꾸미기용)
    • 넓은 실외 공간 (예: 운동장, 공원)
  2. 놀이 환경
    • 넓은 야외 공간에서 안전하게 비행기를 던질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합니다.
    • 영아들이 비행기를 던질 때 주변에 장애물이 없도록 합니다.
  3. 놀이 방법
    • 종이비행기 만들기: 교사와 함께 간단한 종이비행기를 접습니다. 영아가 비행기를 꾸미는 시간을 주고, 다양한 색으로 꾸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비행기 날리기 시범: 교사가 먼저 비행기를 날리며 시범을 보여줍니다. "비행기를 이렇게 잡고, 손을 힘차게 움직여 던져볼 거예요."
    • 비행기 던지기: 영아들이 자신의 비행기를 던지며 신체의 움직임을 조절하고, 비행기의 비행 경로를 관찰하도록 유도합니다.
    • 비행 거리 비교하기: 각 영아의 비행기가 날아간 거리를 비교해보고, "누가 가장 멀리 날렸을까요?"라는 질문을 통해 놀이를 확장합니다.
    • 다양한 던지기 시도: 비행기를 다른 방향으로 던져보거나,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던져보며 비행기의 움직임을 탐구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종이비행기 제작 지원: 영아가 종이비행기를 만들 때 손을 사용해 접는 과정을 도와주고, 비행기가 잘 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2. 비행 경로 관찰 유도: 비행기를 던진 후, 비행기의 경로와 움직임을 함께 관찰하며, 영아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집니다.
  3. 신체 조절 시범: 비행기를 던질 때 어떻게 손과 팔을 움직여야 하는지 시범을 보이며, 영아가 이를 따라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4. 긍정적 피드백 제공: 영아가 비행기를 잘 날리거나, 비행 경로를 관찰할 때 칭찬을 통해 긍정적인 강화 작용을 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비행기를 던지며 "날아간다!" "저쪽으로 갔어!" 등의 언어적 표현을 기록합니다.
    • 비행기의 움직임을 설명하며, 자신의 던지기 경험을 이야기하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비행기를 던질 때 팔을 사용하는 방법, 던진 후 비행기를 쫓아가는 모습을 기록합니다.
    • 비행기를 던질 때의 신체 조절 능력과, 비행기를 쫓아가며 기뻐하는 표정을 관찰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신체 조절 능력 평가: 영아가 비행기를 던질 때 얼마나 잘 조절했는지, 손과 팔의 움직임이 적절했는지 평가합니다.
  • 공간 인지 능력 평가: 비행기의 움직임을 관찰하며 공간 인지 능력이 어떻게 발달했는지 평가합니다.
  • 탐구심 평가: 영아가 비행기의 비행 경로와 바람의 영향을 어떻게 탐구했는지, 그 과정에서 나타난 호기심을 평가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 평가: 친구들과 비행기 던지기를 함께 하며, 차례를 지키고 서로의 비행 경로를 비교하는 상호작용 능력을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다양한 비행기 디자인 시도: 영아가 더 복잡한 비행기 모양을 시도하고, 각기 다른 디자인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도록 지도합니다.
  • 비행 경로 예측 활동: 비행기를 던지기 전에 어느 방향으로 얼마나 멀리 날아갈지 예측해보는 활동을 추가해, 영아의 사고력을 향상시킵니다.
  • 가정 연계 활동: 가정에서도 종이비행기를 만들어 날리는 활동을 반복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안내하며, 영아의 신체 조절 능력을 지속적으로 발달시킵니다.
  • 바람과 날씨 이해하기: 비행기 날리기와 함께 바람의 방향과 속도가 비행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며, 자연 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비행기 경주 놀이: 여러 명의 영아가 동시에 비행기를 던져 가장 멀리 나는 비행기를 찾는 경주 놀이로 확장합니다.
  2. 비행기 목표 맞히기: 바구니나 원을 그려놓고, 영아가 비행기를 던져 목표에 맞히는 놀이를 통해 집중력을 기릅니다.
  3. 바람을 이용한 비행 놀이: 바람이 부는 날 야외에서 바람의 힘을 이용해 비행기를 더 멀리 날리는 활동으로 확장합니다.
  4. 다양한 종이비행기 만들기: 다른 형태의 종이비행기를 만들어 그 차이를 탐구하는 놀이로 확장해, 창의성을 자극합니다.

"종이비행기가 날아가요" 활동은 영아의 신체 조절 능력을 발달시키고, 공간 인지 능력과 탐구심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아는 종이비행기를 던지고 그 움직임을 관찰하면서 신체적, 인지적 발달을 경험하고, 친구들과의 놀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이를 통해 영아는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성장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아가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4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