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아기 동물끼리 짝지어 움직여요" 놀이는 만 2세 어린이집 영아들을 대상으로 한 바깥놀이 활동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동물도 집과 가족이 있음을 이해하고, 엄마 동물과 아기 동물을 짝지어 활발하게 놀이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과 신체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목표
- 동물 가족의 개념을 이해하고, 엄마 동물과 아기 동물을 짝지어 볼 수 있다.
- 바깥놀이를 통해 대소근육 발달을 촉진한다.
-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증진시키고 협력하는 경험을 쌓는다.
- 언어적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 사회관계: 동물 가족을 짝지어 보면서 가족 관계를 이해하고 협력하는 경험을 쌓는다.
- 신체운동: 다양한 동작을 통해 대소근육 발달 및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킨다.
- 언어발달: 놀이 과정에서 동물과 관련된 언어적 표현을 사용하며 언어 능력을 증진시킨다.
- 탐구: 동물에 대해 탐구하고 이해하며 인지적 발달을 촉진한다.
놀이 계획안
활동 시간: 30분
활동 장소: 어린이집 바깥 놀이터
필요한 준비물: 동물 그림 카드 (엄마 동물과 아기 동물), 장애물 코스(콘, 터널 등)
놀이 방법:
- 소개 및 준비: 교사는 아이들에게 동물 가족의 개념을 설명하고, 동물 그림 카드를 보여준다.
- 짝짓기: 아이들은 엄마 동물과 아기 동물을 짝지어 찾는다.
- 움직이기: 찾은 동물 짝을 가지고 바깥 놀이터에서 장애물 코스를 통해 함께 움직인다. 아이들은 엄마 동물 역할과 아기 동물 역할을 번갈아가며 수행한다.
- 마무리: 놀이 후 교사와 함께 동물 가족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가진다.
교사의 놀이 지원:
- 놀이 시작 전에 동물 가족의 개념을 설명하고, 동물 그림 카드를 제공한다.
- 아이들이 동물 짝을 찾을 때 도움을 준다.
- 장애물 코스에서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놀이 후 아이들과 함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피드백을 제공한다.
놀이 후 평가 기록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A: "이건 엄마 사자, 그리고 이건 아기 사자야!" (카드를 들고 설명하며)
- B: "엄마 사자랑 같이 뛰어넘기 할래!" (장애물을 넘으며)
- C: "아기 코끼리는 엄마 코끼리 뒤를 따라가요." (코끼리 카드를 들고)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D: 장애물 코스를 빠르게 통과하며 활기차게 움직임.
- E: 다른 아이들과 손을 잡고 협력하며 장애물을 넘음.
- F: 동물 그림 카드를 집중해서 바라보며 엄마 동물과 아기 동물을 짝지음.
- G: 완성된 동물 가족을 들고 자랑스럽게 웃음.
관찰 기록 및 해석
- A는 동물 가족에 대한 이해와 언어적 표현을 잘 나타냈다.
- B는 신체 활동을 통해 대근육 발달을 보여주었으며, 역할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 C는 동물의 가족 관계를 잘 이해하고 설명하는 능력을 보여주었다.
- D는 신체 활동에서 활발한 참여를 통해 대근육 발달을 촉진했다.
- E는 협력 놀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발달시켰다.
- F는 집중력을 발휘하여 동물 짝짓기 활동에 성공했다.
- G는 완성된 동물 가족을 자랑스러워하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지도 방안
- A에게는 더 다양한 동물의 가족 관계를 탐구할 기회를 제공하여 언어적 표현을 강화한다.
- B에게는 더 많은 신체 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대근육 발달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 C에게는 동물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여 인지적 발달을 촉진한다.
- D에게는 다양한 신체 활동을 제공하여 운동 능력을 더욱 강화한다.
- E에게는 협력 놀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증진시킨다.
- F에게는 집중력을 요하는 활동을 통해 인지적 발달을 지원한다.
- G에게는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표현 활동을 제공한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엄마와 아기 동물끼리 짝지어 움직여요" 놀이는 동물 역할 놀이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동물 역할을 맡아 동물의 습성과 생활을 연기하며 놀이할 수 있습니다.
- 동물 가족에 관한 이야기책 읽기 활동과 연계하여 동물의 생태와 습성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동물에 대해 배우는 탐구 활동으로 확장하여 인지적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SEO 키워드를 넣은 상세 설명
"만 2세 어린이집 영아 바깥 놀이", "동물 가족 놀이 활동", "어린이집 사회적 상호작용 놀이", "영아 신체 발달 놀이", "영아 언어발달 놀이", "영아 협력 놀이", "동물 놀이 확장 방법",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이와 같은 놀이를 통해 영아들은 다양한 신체적, 언어적, 사회적 능력을 자연스럽게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교사의 적극적인 지원과 적절한 지도는 놀이의 효과를 극대화하며, 영아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합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기본생활 낮잠을 자기 전 기저귀를 갈아요 (0) | 2024.09.10 |
---|---|
0-2세 기본생활 선생님이 내 침구를 깔아요 (0) | 2024.09.10 |
0-2세 언어놀이 벽에 붙여진 그림책을 봐요 (0) | 2024.08.13 |
0-2세 신체운동 발가락을 꼬물꼬물해요 (0) | 2024.08.13 |
0-2세 신체놀이 놀잇감에 구멍을 붙여요 (0) | 2024.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