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기본생활 우유나 이유식을 먹은 후 물로 입을 헹궈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28. 18:17

"우유(이유식)을 먹은 후 물로 입을 헹궈요"는 0-2세 영아들이 우유나 이유식을 먹은 후, 물로 입을 헹구는 습관을 익히도록 도와주는 활동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개인 위생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입을 헹구는 과정을 통해 자기 관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물로 입을 헹궈요

1. 놀이 목표

영아들이 식사 후 입을 헹구는 습관을 기릅니다.

물컵을 사용하여 물을 입에 넣고 헹구는 과정을 익힙니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건강과 위생

식사 후 입을 헹구는 습관을 기릅니다. 청결 유지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소근육 발달

물컵을 잡고 물을 입에 넣고 뱉는 동작을 통해 소근육을 발달시킵니다.

손과 눈의 협응력을 강화합니다.

 

자립심 발달

스스로 입을 헹구는 과정을 통해 자립심을 키웁니다.

개인 위생을 관리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작은 물컵 깨끗한 물 수건 또는 휴지

 

놀이 방법

도입

식사 후, 영아들에게 물컵을 보여주며 물로 입을 헹구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입을 헹구는 이유와 중요성을 간단히 이야기합니다.

 

전개

영아들이 물컵을 잡고 물을 조금씩 입에 넣고 헹구는 연습을 합니다.

교사는 천천히 시범을 보이며 영아들이 따라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입을 헹군 후, 수건이나 휴지로 입을 닦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정리

영아들이 입을 헹군 후, 교사는 입을 깨끗하게 헹군 것에 대해 칭찬해줍니다.

모든 영아들이 활동을 마치면, 물컵을 정리하고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영아들이 물컵을 사용할 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입을 헹구는 과정에서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영아들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독려하되, 어려워하는 경우에는 도움을 제공합니다.

 

4. 놀이 관찰 및 해석

영아들이 물로 입을 헹구는 과정을 얼마나 잘 따라하는지 기록합니다.

입을 헹구는 과정에서의 소근육 사용 능력을 평가합니다.

영아들이 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놀이관찰

언어적 모습: 물컵을 보고 "물"이라고 말하거나, 입을 헹구는 소리를 내는 모습.

비언어적 모습: 물컵을 잡고 입에 물을 넣고 헹구는 동작, 물을 뱉는 모습.

 

해석 및 지도 방안

영아들이 입을 헹구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연습하도록 돕습니다.

물컵을 사용하며 소근육 발달을 지속적으로 지원합니다.

입을 헹구는 활동이 재미있고 유익하다는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줍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손 씻기 놀이: 식사 전후 손을 깨끗이 씻는 습관을 기르는 활동.

양치질 놀이: 식사 후 양치질의 중요성을 배우고 연습하는 놀이.

물놀이: 물의 다양한 사용법을 배우는 물놀이 활동.

 

6. 결론

"우유(이유식)을 먹은 후 물로 입을 헹궈요" 활동은 0-2세 영아들이 개인 위생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돕는 유익한 활동입니다. 교사는 영아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습관 형성을 도와야 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건강과 위생을 지키는 기본적인 생활 습관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