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만1세 쌓기놀이 색깔 블록으로 바다를 만들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16. 20:19

색깔 블록을 통해 색상 인지와 패턴 인식 능력을 촉진하고 교사와 친구들과의 대화를 통해 언어적 소통 능력을 기르고 동시에 친구와 협력하여 놀이를 구성하는 사회적 기술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는 놀이를 지원하고 블록을 쌓고 나열하는 과정을 통해 대소근육 발달을 도우며 상상력과 표현력을 동원하여 창의적으로 바다를 구성해본다. 

색깔 블록으로 바다를 만들어요

 

놀이주제 : 색깔 블록으로 바다를 만들어요

1. 목표

인지발달 : 색깔 블록을 통해 색상 인지와 패턴 인식 능력을 촉진한다.
언어발달 : 블록을 이용한 놀이 중 친구들과의 대화를 통해 언어 능력을 발달시킨다.
사회성발달 : 친구들과 함께 협력하여 놀이하며 사회적 기술과 협동심을 기른다.
창의력 발달 : 색깔 블록을 사용하여 바다를 창의적으로 구성하며 상상력과 표현력을 기른다.
대소근육 발달 : 블록을 쌓고 조립하는 과정을 통해 대소근육을 발달시킨다.
 

2.  준비물

다양한 색상의 블록(파란색, 초록색, 노란색, 빨간색 등)
바다동물 모형(고래, 물고기, 불가사리)
큰 바다 매트
 

3. 놀이실행 과정

1. 도입
교사는 아이들에게 색깔 블록으로 바다를 만드는 놀이를 소개하였다.
파란색 블록은 바닷물, 초록색 블록은 바다 속 풀을 나타낼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2. 활동
블록으로 바다 구성하기 : 파란색 블록을 사용하여 바다를 구성하고, 교사는 바다 모양을 만드는 것을 도왔다.
바다동물 추가하기 : 블록 위에 고래, 물고기, 불가사리 모형을 올리며 바다를 꾸몄다.
친구들과의 협력 : 아이들은 서로 블록을 나누어주며 협력하였다.
 
3. 상호작용과 즐거운 놀이
교사와의 상호작용 : 아이들의 놀이를 격려하며 함께 놀이를 즐긴다.
친구들과의 상호작용 : 서로의 블록 쌓기 결과물을 보며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눈다.
창의적 구성 : 아이들은 각자의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다양한 모양의 바다를 만들며 창의력을 발휘한다.

 

4. 놀이 기록

영아는 바다 그림을 보고 매우 흥미를 보이며 놀이를 시도했다.
파란색 블록을 주로 사용하며 바다를 표현하려 했고 바다생물 놀잇감을 블록 사이사이에 놓으며 바다를 구성했다.
영아는 "바다", "물고기", "파란색" 등의 단어를 반복해서 표현하며 놀이했다.
교사가 함께 놀이에 참여할 때 영아는 더 즐겁게 반응하며 적극적으로 블록을 쌓으며 놀이했다. 
 

5. 놀이 관찰과 교사의 피드백

바다 매트와 블록 바다생물 놀잇감에 관심을 보이는 영아와 "색깔블록 바다만들기"놀이를 소개하였다.
알록달록 색깔의 블록을 보며  " 이 파란색 블록은 바닷물을 같아, 초록색 블록은 바다 속 풀 같아" 라고 설명한다.
 
영아는 파란색 블록을 사용하여 바다를 구성하기 시작한다.
영아가 파란색 블록을 바닥에 놓을 때 " 우리 00이가 바다를 만들었구나"라고 이야기하며 바다구성을 격려해준다.
영아는 파란블록으로 구성한 바다위에 고래, 물고기, 불가사리 모형을 올리며 자유롭게 바다를 꾸민다.
다양한 색의 블록 중에서 파란색을 구별해서 바다를 더 넓게 구성한다.
 
"우리 00이가 만든 바다 정말 멋지네 불가사리는 어디에 놓을까? 말하며 격려하니 원하는 곳에 불가사리 모형을 올린다.
각자의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다양한 모양의 바다를 만들며 창의력을 발휘하였다.
"여기는 물고기 집이야", "나는 미역을 만들거야" 라고 말하며 상상력을 표현하였다.
 

6. 놀이의 확장 및 연계 

색깔 놀이 : 다양한 색깔의 블록을 인식하고 구별할 수 있도록 색깔별로 나누어 보거나 특정 색갈을 찾는 놀이를 한다.
동물 놀이 : 바다 속 동물 장난감을 추가하여 다양한 동물의 이름을 듣고 표현하며 놀이에 포함시킨다.
스토리텔링 : 아기가 만든 바다를 배경으로 간단한 이야기를 만들어 이야기를 나눈다.
음악 놀이 : 바다 소리나 물소리를 배경으로 바다환경으로 부터 들을 수 있는 감각적 놀이를 지원한다.
 

7. 표준보육과정 발달

신체운동/ 건강
영아가 바닥에 앉거나 서서 블록을 쌓고 옮기며 몸의 균형을 잡고 이동하는 과정에서 대근육 발달이 촉진됩니다.
블록을 쥐고, 맞추고, 쌓아 올리는 과정에서 손과 손가락의 세밀한 움직임을 조절하는 능력이 발달합니다.
 
의사소통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단어를 배우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사회관계
교사와 친구들과 함께 블록 놀이를 하며 협력하고 배려하는 사회적 기술을 기릅니다.
블록을 사용하여 바다를 만드는 과정에서 역할 놀이를 통해 상상력을 발휘하고 사회적 역할을 탐색합니다.
 
예술경험
다양한 색깔의 블록을 사용하여 바다를 표현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와 표현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자연탐구
바다를 블록으로 표현하면서 자연 현상과 과학적 개념을 간접적으로 경험합니다. 블록을 사용하여 다양한 모양과 구조를 만들면서 인지적 탐색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결론

"색깔 블록으로 바다를 만들어요"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색상 인지와 패턴 인식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친구들과의 대화를 통해 언어 능력이 발달되었으며 협력 놀이를 통해 사회적 기술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블록을 사용하여 창의적으로 바다를 구성하며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한 점이 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전반적인 발달을 지원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