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기본생활습관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이를 닦아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6. 00:14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이를 닦아요"는 0-2세 영아들이 이 닦는 방법을 배우고, 스스로 이 닦기를 실습하며 기본 생활습관을 형성하는 놀이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청결 유지의 중요성을 배우고, 손의 소근육 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사의 지도를 통해 올바른 이 닦기 방법을 익히고 실습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이를 닦아요

1. 놀이 목표

올바른 이 닦기 방법을 배우고 실습합니다. 청결 유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습관화합니다.

손의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신체운동발달: 손과 손목을 움직이며 칫솔질을 통해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인지발달: 이 닦기 과정과 관련된 순서를 이해하고, 청결 유지의 중요성을 학습합니다.

 

사회관계발달: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올바른 생활습관을 배우고, 또래와 함께 이를 닦으며 협력과 모방 학습을 경험합니다.

 

정서발달: 스스로 이 닦기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합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어린이용 칫솔, 치약, 컵, 물 도입: 교사가 영아들에게 이 닦기의 중요성에 대해 간단히 설명합니다.

인형이나 그림을 활용해 이 닦기 과정을 시범 보입니다.

 

전개

영아들에게 칫솔과 치약을 나눠줍니다. 교사가 단계별로 이 닦는 방법을 설명하며, 영아들이 따라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칫솔에 치약을 조금 짭니다. 윗니와 아랫니를 골고루 닦습니다. 혀도 부드럽게 닦습니다. 물로 입을 헹굽니다. 필요에 따라 교사가 직접 영아의 손을 잡고 도와줍니다.

 

마무리

이 닦기 활동을 마친 후, 영아들에게 칭찬과 격려를 합니다. 이 닦기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강조하고, 활동을 마무리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영아들이 이 닦는 과정을 흥미롭게 느낄 수 있도록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습니다.

영아들이 올바른 방법으로 이 닦기를 할 수 있도록 손을 잡고 도와줍니다.

이 닦기 과정에서 질문이 생기면 즉각적으로 답변하고, 필요한 도움을 제공합니다.

 

4. 놀이관찰 평가 및 해석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칫솔질 해요!", "입 헹구었어요!" 등 이 닦기 과정을 설명합니다.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칫솔을 잡고 스스로 이를 닦으려고 하거나, 교사의 도움을 받아 칫솔질을 합니다.

 

해석

영아들이 이 닦는 과정을 통해 소근육 발달과 손눈 협응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이 닦기의 중요성과 올바른 방법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과정에서 인지 능력이 발달되었습니다.

청결 유지의 중요성을 학습하고, 이를 생활화하는 습관을 형성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지도 방안

영아들이 이 닦기 활동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칫솔과 치약을 제공해줍니다.

활동 중 지속적으로 격려와 칭찬을 통해 영아들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양치 노래 부르기: 이 닦는 동안 양치 노래를 부르며 즐겁게 활동을 이어갑니다.

손 씻기 놀이: 이 닦기 후 손 씻기 활동을 통해 청결 유지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합니다.

인형 놀이: 인형을 이용해 이 닦기를 시범 보이며,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생활습관을 학습합니다.

 

6. 결론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이를 닦아요" 활동은 영아들이 올바른 이 닦기 방법을 배우고, 이를 실습하는 과정을 통해 어린이집 청결 습관을 형성합니다. 영아 소근육 발달을 도모하며, 이 닦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합니다. 교사는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 생활습관 교육을 지원하고, 영아들이 청결 유지의 중요성을 깨닫고 생활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활동은 어린이집 일상생활 습관 형성의 좋은 예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