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눗방울 그림을 그려요"는 0-2세 영아들이 비눗방울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미술놀이입니다. 이 놀이는 영아들이 비눗방울을 통해 다양한 색깔과 질감을 경험하면서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비눗방울을 불고, 잡고, 터뜨리면서 신체 움직임과 시각적인 자극을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1. 놀이 목표
비눗방울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며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비눗방울의 다양한 색깔과 질감을 경험하면서 감각 인지를 발전시킵니다.
비눗방울을 활용한 창의적 표현을 통해 창의력을 향상시킵니다.
2. 놀이를 통한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신체운동발달: 비눗방울을 불고, 잡고, 터뜨리는 활동을 통해 소근육과 대근육의 협응 능력을 기릅니다.
인지발달: 비눗방울의 색깔, 크기, 움직임을 관찰하며 인지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사회관계발달: 교사와의 상호작용 및 또래와의 공동 놀이를 통해 사회적 기술을 발전시킵니다.
정서발달: 새로운 재료와 방법을 시도하면서 성취감과 만족감을 경험합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비눗방울 용액, 다양한 색상의 물감, 큰 도화지 또는 종이, 비눗방울 막대
도입
교사가 비눗방울 용액과 물감을 섞어 비눗방울을 불며 시범을 보입니다.
비눗방울이 터질 때 색깔이 도화지에 묻어나는 것을 보여주며 흥미를 유도합니다.
전개
영아들에게 비눗방울 막대를 나눠주고, 직접 비눗방울을 불며 그림을 그리게 합니다.
영아들이 비눗방울을 불고, 잡고, 터뜨리면서 다양한 색상의 물감이 도화지에 묻어나게 합니다.
교사는 영아들이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마무리
완성된 그림을 함께 감상하며, 영아들에게 질문을 던져봅니다.
"어떤 색깔이 제일 마음에 들었나요?", "비눗방울이 어떻게 터졌나요?" 놀이가 끝난 후 손을 깨끗이 씻도록 도와줍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영아들이 비눗방울을 불고 터뜨리는 방법을 시범 보이며,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영아들이 질문을 할 때 적극적으로 대답하고,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4. 놀이관찰 평가 및 해석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큰 비눗방울!", "파란색!" 등 비눗방울의 크기와 색깔을 표현합니다.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비눗방울을 불고 터뜨리며 손과 팔을 활발하게 움직입니다.
해석
영아들이 비눗방울을 불고 터뜨리면서 소근육과 대근육 발달이 촉진되었습니다.
다양한 색깔과 질감을 인지하며 감각 인지가 촉진되었습니다.
창의적 표현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정서적 안정감을 경험했습니다.
지도 방안
다양한 색상의 물감과 비눗방울 막대를 제공하여 영아들의 창의력을 더욱 발전시킵니다.
활동 중 교사는 적극적인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들의 언어 발달을 지원합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비눗방울 막대 그림 그리기: 비눗방울 막대를 이용해 물감을 찍어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봅니다.
물감 놀이: 물감을 사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그림을 그리며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바람개비 놀이: 바람개비를 돌리며 바람의 힘을 느끼고 다양한 활동을 해봅니다.
6.결론
"비눗방울 그림을 그려요" 활동은 영아들의 소근육 발달과 감각 인지를 동시에 지원합니다. 영아 미술놀이를 통해 다양한 색상의 비눗방울을 불고 터뜨리며 소근육 발달 놀이를 촉진합니다. 영아들은 비눗방울의 색깔과 질감을 경험하며 창의적 표현 놀이를 즐기고, 성취감을 느낍니다. 교사는 이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며 영아 발달 지원을 강화합니다. 이 활동은 어린이집 미술놀이의 좋은 예시가 됩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기본생활습관 친구와 함께 힘을 모아요 -협동- (0) | 2024.07.06 |
---|---|
0-2세 기본생활습관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이를 닦아요 (0) | 2024.07.06 |
0-2세 미술놀이 스텐실 놀이해요 (0) | 2024.07.06 |
0-2세 미술놀이 점토로 여름 음식 만들어요 (0) | 2024.07.05 |
0-2세 미술놀이 과일즙으로 그려요 (0) | 2024.07.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