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바깥놀이 산책하며 의자에 앉아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6. 01:00

바깥놀이 시간은 영아들에게 신체 발달, 사회성 발달,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전반적인 성장에 큰 도움을 줍니다. "산책하며 의자에 앉아요"는 바깥놀이에서 적절한 휴식을 제공하여 아이들이 즐겁고 안전하게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주제입니다. 이 활동은 아이들이 산책을 통해 자연을 탐색하고, 중간 중간 휴식을 취하며 체력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도록 합니다. 적절한 휴식은 신체적 피로를 줄여주고, 다시 활기차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의자에 앉아요

1. 놀이 목표

산책을 통해 자연을 탐색하고, 다양한 환경에 대한 호기심을 기른다.

바깥놀이 중 적절한 휴식을 통해 신체적 피로를 줄이고, 건강한 놀이 습관을 형성한다.

친구들과 함께 상호작용하며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2.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인지 발달: 산책을 통해 다양한 자연 환경을 탐색하고 관찰하며 호기심과 탐구력을 기른다.

 

언어 발달: 산책 중 보이는 사물과 현상에 대해 이야기하며 언어 표현 능력을 발달시킨다.

 

사회성 발달: 친구들과 함께 산책하고 휴식을 취하며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기른다.

 

신체 발달: 산책과 휴식을 통해 신체 활동과 휴식의 균형을 맞추며 체력을 관리한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안전한 산책 경로, 휴식을 위한 의자, 물, 간단한 간식, 모자 등

 

도입

아이들에게 모자와 물병을 나눠주고, 간단한 산책 규칙을 설명한다.

교사는 아이들에게 산책에 필요한 준비물을 보여주며, "우리 산책을 나가볼까요?"라고 이야기한다.

산책하며 탐색하기: 교사는 아이들과 함께 산책을 하며, 자연물을 관찰하고 이에 대해 이야기한다. 

산책 중에 볼 수 있는 것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아이들의 기대감을 높인다.

 

전개

활동명: "산책하며 탐색하기"

아이들과 함께 교사가 정한 안전한 경로를 따라 산책을 시작한다.

산책 중 보이는 다양한 자연물(예: 나무, 꽃, 새)을 관찰하며 교사는 이에 대해 이야기해준다.

 

활동명: "의자에 앉아 쉬기"

일정 시간 산책 후, 중간에 준비된 의자에 앉아 휴식을 취한다.

교사는 아이들이 앉아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도와주며, 산책 중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한다.

산책 소감 나누기: 산책을 마친 후, 교실로 돌아와 아이들과 산책에서 본 것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정리

활동명: "산책 소감 나누기"

산책을 마친 후, 교실로 돌아와 아이들과 함께 산책에서 본 것들과 느낀 점을 나눈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교사의 놀이 지원

산책 중 아이들이 무엇을 보고 있는지,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 꽃은 무슨 색일까요?", "새가 뭐라고 우는 것 같아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도한다.

격려와 칭찬: 아이들이 산책과 휴식을 잘 따라오는 모습을 보이면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신감을 심어준다.

안전 지도: 산책 중 안전한 행동 규칙을 반복하여 설명하고,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 놀이관찰 평가 및 해석

언어적 모습: 아이들이 산책 중 교사와 나누는 대화, "나무가 커요", "새가 노래해요"와 같은 표현을 기록한다.

비언어적 모습: 아이들이 산책 중 자연물을 관찰하는 표정, 의자에 앉아 쉬는 자세와 손의 움직임 등을 관찰하여 기록한다.

 

해석 및 지도 방안: 아이들이 산책 중 자연물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경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 자연물에 대해 설명하고, 놀이 활동을 추가한다. 휴식 중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는 짧은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간단한 놀이를 통해 휴식 시간을 유도한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자연 탐험 놀이: 산책 중 발견한 자연물을 활용해 교실에서 자연 탐험 놀이를 진행한다.

그림 그리기: 산책 중 본 자연물을 그림으로 그려보는 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발달시킨다.

이야기 나누기: 산책 중 본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새로운 이야기 만들기 놀이를 추가한다.

6. 결론

"산책하며 의자에 앉아요" 주제의 놀이 활동은 영아들이 자연을 탐색하고, 적절한 휴식을 취하며 신체 발달과 사회성을 동시에 기를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교사는 아이들이 산책과 휴식을 통해 건강한 놀이 습관을 형성하고,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놀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감 있게 다양한 환경을 탐색하고, 건강하고 활기찬 놀이를 즐길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되어, 전반적인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