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음률놀이는 0-2세 영아들에게 음악과 리듬 감각을 키워주고, 신체 발달과 정서적 표현을 돕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팝콘 마라카스를 흔들어요" 활동은 아이들이 마라카스를 직접 만들어 보고, 다양한 리듬과 소리를 경험하며 창의력과 표현력을 키울 수 있는 놀이입니다. 이 활동은 아이들에게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고, 감각과 운동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1. 놀이 목표
팝콘 마라카스를 만들어 보고, 소리를 통해 음악적 경험을 쌓는다.
마라카스를 흔들며 리듬 감각과 신체 조절 능력을 발달시킨다.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며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른다.
2.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인지 발달: 팝콘 마라카스를 만들고, 소리의 원리를 이해하며 탐구력을 기른다.
언어 발달: 놀이 중 교사와 친구들과의 대화를 통해 언어 표현 능력을 발달시킨다.
사회성 발달: 마라카스를 함께 흔들며 친구들과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기른다.
신체 발달: 마라카스를 흔드는 동작을 통해 소근육과 대근육 발달을 촉진한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투명 플라스틱 병, 팝콘 알갱이, 색종이, 스티커, 테이프 등
도입
교사는 아이들에게 팝콘 마라카스를 만들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필요한 재료를 소개한다.
아이들이 기대감을 가지고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전개
활동명: "마라카스 만들기"
교사는 투명 플라스틱 병과 팝콘 알갱이, 색종이 등을 사용하여 아이들에게 마라카스를 만드는 방법을 보여주고, 아이들이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도록 돕는다. 팝콘 알갱이를 병에 넣고, 색종이와 스티커로 병을 꾸미는 활동을 진행한다.
활동명: "마라카스 흔들기"
아이들은 완성된 마라카스를 흔들며 다양한 리듬과 소리를 경험한다.
교사는 간단한 노래를 부르며 아이들이 마라카스의 리듬에 맞춰 흔들 수 있도록 유도한다.
완성된 마라카스를 흔들며 다양한 소리를 경험하고, 교사의 지도에 따라 리듬을 맞춰 흔든다.
활동명 : "마라카스 공연"
아이들은 자신이 만든 마라카스를 흔들며 작은 공연을 한다.
아이들은 자신이 만든 마라카스를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함께 작은 공연을 하며 활동을 마무리한다.
교사의 놀이 지원
아이들이 마라카스를 만드는 동안 교사는 "이 팝콘 알갱이를 병에 넣어볼까요?", "어떤 소리가 나는지 들어볼까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도한다.
격려와 칭찬: 아이들이 마라카스를 잘 만들고 흔드는 모습을 보이면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신감을 심어준다.
안전 지도: 마라카스를 만드는 동안 작은 알갱이를 안전하게 다루도록 지도하고, 마라카스를 흔들 때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안내한다.
4. 놀이 관찰 평가 및 해석
언어적 모습: 아이들이 마라카스를 만들고 흔드는 과정에서 나누는 대화, "이렇게 흔들어요", "소리가 나요"와 같은 표현을 기록한다.비언어적 모습: 아이들이 마라카스를 흔들 때의 표정과 동작을 관찰하여 기록한다. 해석 및 지도 방안: 아이들이 마라카스를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교사가 더 많은 도움을 제공하여 성공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 마라카스를 흔드는 동작이 부족한 아이들에게는 간단한 리듬 연습을 통해 리듬 감각을 키워준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리듬 놀이: 마라카스를 사용한 다양한 리듬 놀이를 통해 리듬 감각과 음악적 표현력을 확장한다.
악기 만들기: 다른 재료를 사용하여 다양한 악기를 만들어 보고, 연주해보는 활동을 추가한다.
노래와 춤: 마라카스를 사용하여 간단한 노래와 춤을 함께 즐기는 놀이를 통해 신체 표현 능력을 기른다.
6. 결론
"팝콘 마라카스를 흔들어요" 주제의 놀이 활동은 영아들이 창의적으로 음률놀이를 경험하고, 다양한 리듬과 소리를 통해 음악적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교사는 아이들이 마라카스를 만들고 흔들며 리듬과 소리를 경험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격려하여, 아이들이 자신감 있게 놀이에 참여하고, 창의적이고 표현력 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러한 놀이 활동은 영아들의 전반적인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건강하고 활기찬 놀이 문화를 형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안전교육 친구의 약을 먹으면 안돼요 - 약물 오남용 (0) | 2024.07.06 |
---|---|
0-2세 바깥놀이 산책하며 의자에 앉아요 (0) | 2024.07.06 |
0-2세 언어놀이 물티슈에 사인펜으로 끼적여요 (0) | 2024.07.06 |
0-2세 언어놀이 친구와 함께 앉아서 책을 보고 종이에 끼적여요 (0) | 2024.07.06 |
0-2세 언어놀이 "말놀이: 까꿍놀이" (0) | 2024.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