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생활안전교육 안전한 물놀이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6. 08:33

여름철은 아이들이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시기지만, 안전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전한 물놀이" 주제의 놀이 활동은 0-2세 어린이들에게 물놀이의 즐거움을 제공하면서도 안전한 행동을 배우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물에서의 안전 수칙을 익히고, 물놀이를 안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안전한 물놀이

1. 놀이 목표

물놀이 시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을 배운다. 물놀이를 안전하게 즐기는 방법을 익힌다.

물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즐거운 경험을 쌓는다.

 

2.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인지 발달: 물놀이 안전 규칙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언어 발달: 물놀이와 관련된 단어와 표현을 배우고 사용할 수 있다.

사회성 발달: 다른 아이들과 함께 물놀이를 하며 협력과 규칙 준수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신체 발달: 물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대근육과 소근육을 발달시킨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작은 풀장, 물놀이 장난감, 물놀이 안전 그림책

 

도입

활동명: "안전한 물놀이 이야기"

내용: 교사는 아이들에게 물놀이 시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을 이야기로 설명한다. 예를 들어, "물에서 뛰어다니지 않아요", "항상 어른과 함께 있어요"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전개

활동명: "물놀이 안전 놀이"

내용: 아이들은 작은 풀장에서 물놀이를 하며 안전 수칙을 실천한다. 교사는 아이들이 물놀이를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야기 듣기: 교사는 물놀이 안전 수칙을 아이들에게 이야기로 전달한다.

물놀이: 아이들은 작은 풀장에서 물놀이를 하며 안전 수칙을 실천한다. 예를 들어, 물속에서 천천히 걷기, 물을 얼굴에 튀기지 않기 등.

복습: 물놀이 후, 교사는 아이들과 함께 안전 수칙을 복습하며 놀이를 마무리한다. 

 

정리

활동명: "안전 수칙 복습"

내용: 아이들과 함께 물놀이 후 안전 수칙을 복습하고, 어떤 행동이 안전한지 다시 한 번 확인한다.

 

교사의 놀이 지원

아이들이 놀이 중 안전 수칙을 잘 지키는지 관찰하고, "물에서 어떻게 해야 안전할까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안전 수칙을 상기시킨다.

모델링: 교사는 물놀이 시 안전한 행동을 직접 보여주고, 아이들이 이를 따라하도록 돕는다.

언어적 지원: 교사는 아이들에게 물놀이와 관련된 단어와 표현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언어 발달을 촉진한다.

 

4. 놀이 관찰 평가 및 해석

언어적 모습: 아이들이 놀이 중 사용하는 단어와 표현을 기록한다.

비언어적 모습: 아이들이 물놀이에서 보여주는 동작과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한다.

 

해석 및 지도 방안: 아이들이 안전 수칙을 잘 지키지 못하는 경우, 반복적인 연습과 시범을 통해 올바른 행동을 익히도록 돕는다. 교사는 각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게 놀이 활동을 조정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설명과 지도를 제공한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물 관련 과학 놀이: 물의 특성과 물에서의 다양한 현상을 탐구하는 과학 놀이로 확장한다.

물 속에 사는 동물 탐구놀이:  물속에서 사는 동물들에 대해 배우고, 물놀이와 관련된 책을 읽으며 탐구한다.

창의적 물놀이: 다양한 물놀이 도구를 사용하여 아이들이 창의적으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

 

6. 결론

"안전한 물놀이" 주제의 놀이 활동은 영아들이 물놀이의 즐거움을 경험하면서도 안전 수칙을 배우고 실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교사는 놀이를 통해 아이들에게 안전한 물놀이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각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게 놀이를 조정하여 지도해야 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아이들의 전반적인 안전 의식을 높이고, 건강하고 안전한 물놀이 경험을 통해 여름철을 즐겁고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