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만1-2세 음률놀이 둥글게 둥글게 노래 들으며 북을 두드려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13. 00:32

7월 만1-2세 영아의 음률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둥글게 둥글게" 동요에 맞춰 북을 두드리며 놀이하도록 계획해 보았다. 영아는 노래를 들으며 악기를 연주하는 예술경험놀이를 통해 아이들이 음악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되고 신체 활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즐길 수 있을것으로 예상한다. 놀이 목표와 준비물 놀이과정 전반에 걸친 설명을 통해 음악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전반적인 발달과  영아와 즐거운 놀이를 지원해보자.

북을 두드리는 아이들

1. 놀이 목표

1. "둥글게 둥글게"노래에 맞춰 리듬감을 익힌다.
2. 북을 두드리며 대근육과 소근육을 발달시킨다.
3. 친구들과 함께 음악 놀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한다.

2. 놀이 계획

준비물 :  소형 북, 둥글게 둥글게"노래가 재생되는 오디오 기기

놀이방법

도입
 교사는 자유롭게 놀이하는 영아들에게 둥글게 둥글게 동요를 들려주고 북을 보여주며 오늘의 놀이 주제를 소개한다.
 "오늘은 둥글게 둥글게 노래를 들으면서 북을 두드리는 놀이를 할 거야! 모두 신나게 북을 두드려 볼까?
 
준비 활동
교사는 각 아이들에게 소형 북을 하나씩 나눠준다, 아이들이 북을 만져보고 소리를 내보며 탐색할 시간을 준다
"여기 있는 북을 두드리면 어떤 소리가 날까요? 한 번 두드려볼까?"
 
주요 활동
교사는 둥글게 둥글게 노래를 오디오 기기로 재생하고 노래에 맞춰 교사는 아이들에게 북을 두드리는 시범을 보여준다.
"이렇게 둥글게 둥글게 두드려볼까? 하나, 둘, 셋 .넷 둥글게 둥글게! 쿵! 둥글게 둥글게 쿵~"
아이들은 교사의 동작을 따라 노래에 맞춰 북을 두드린다. 처음에는 천천히 그다음에는 조금 더 빠르게 두드리도록 유도한다
중간에 노래를 멈추고 아이들이 서로의 연주를 들어볼 시간을 갖는다
"이번에는 00가 두드려볼까? 모두 00의 연주를 들어보자!" 
"어때 우리 00이 연주 실력 최조야 **이도 북을 두드려볼까?"
노래가 다시 시작되면, 아이들이 교사와 함께 북을 두드리며 자유롭게 연주해본다. 교사는 리듬에 맞춰 두드리는 아이들을 칭찬하며 격려한다.
"우리 **이도 너무 잘하는구나~"
 
마무리
 교사는 놀이를 마무리하며 아이들에게 북을 정리하도록 돕는다
"오늘 모두 정말 잘했어 북을 여기 상자에 넣어서 정리해보자!"
 
교사는 아이들에게 오늘 놀이에 대한 소감을 묻는다.
"오늘 북을 두드리며 놀았던 것이 어땠어? 재미있었어?"
 
아이들이 각자의 소감을 말할 때 교사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며 놀이를 마무리한다
다음에도 이렇게 즐겁게 놀아요

3. 놀이 관찰 및 평가

리듬감 익히기 
대부분의 아이들이 노래에 맞춰 북을 두드리며 리듬감을 익히는 모습을 보였다. 일부 아이들은 리듬에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었으나, 반복적인 시도를 통해 점차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다.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
북을 두드리는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팔과 손목 근육이 활발하게 사용되었다. 아이들이 북을 두드릴 때 힘 조절을 배우며 근육 발달에 도움이 되었다
 
사회적 상호작용
아이들이 서로의 연주를 듣고 격려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친구들과 함께 노래에 맞춰 놀이를 하며 협동심과 소통 능력이 향상되었다.

4. 다음 활동 계획

아이들이 더 다양한 리듬 악기를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하여 리듬감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음악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창의적인 표현력을 기를 수 있는 활동을 추가로 계획한다.
놀이 시간을 더 자주 가지며 아이들이 리듬과 음악에 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결론

둥글게 둥글게 동요에 맞춰 북을 연주하는 음률놀이를 통해 아이들이 음악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되고, 신체 활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즐길 수 있었다. 앞으로도 다양한 음악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전반적인 발달을 도우며 영아의 흥미를 반영하여 동작이나 표정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놀이의 즐거움을 경험하는 긍정적 효과가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