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만1-2세 언어놀이 물에 뜨는 그림책을 봐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13. 15:59

영아의 언어발달을 지원하는 놀이로 "물에 뜨는 그림책을 봐요" 주제로 언어적 상호작용과 물에 뜨는 감각적 놀이를 통해 탐색 능력을 키우는 다양한 영역을 경험할 수 있는 놀이를 지원해보고자 한다. 목욕용 그림책이나, 가벼운 방수책을 물에 띄우며 물 위에서 움직이는 그림책을 친구들과 함께 보며 다양한 언어표현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이 발달 될 것으로 기대된다.

놀이주제: 물에 뜨는 그림책을 봐요

목표

1. 그림책을 통해 시각적 자극을 제공하고 언어 발달을 촉진한다
2. 물에 뜨는 그림책을 탐색하며 호기심을 자극한다
3. 물놀이와 책 읽기를 결합하여 즐거운 경험을 제공한다

놀이 준비물

물에 뜨는 그림책, 다양한 주제와 그림, 플라스틱 물통 또는 어린이 풀장, 미지근한 물
수건 및 물놀이 후 손 소독제

활동 과정

1. 도입
● 교사는 아이들을 활동실에 모이게 하고, 오늘의 활동을 소개한다.
● " 여러분 오늘은 물에 뜨는 재미있는 그림책을 볼 거예요! 다 함께 물놀이도 하고 책도 읽어볼까요?
● 놀이 전 아이들에게 손 소독제를 사용하여 손을 깨끗이 씻게 한다.
 
2. 준비 활동
● 교사는 대형 플라스틱 물통에 미지근한 물을 채운다.
● " 여기 물통에 물이 있어요. 이 안에 그림책을 넣어볼 거예요"
● 아이들에게 물에 뜨는 그림책을 하나씩 나눠주고, 물통에 그림책을 넣는 방법을 시범 보인다.
● " 이렇게 그림책을 물에 넣어보세요. 책이 물에 뜨는지 볼까요?
 
3. 주요 활동
● 아이들은 교사의 시범을 보며 물에 그림책을 넣고 탐색하기 시작한다.
● " 책이 물에 뜨네요! 우리 함께 책을 읽어볼까요?
● 교사는 아이들과 함께 그림책을 읽으며 이야기 나눈다. "이 그림은 무엇일까요? 물고기네요! 물고기가 물속에서 헤엄치고 있어요."
● 아이들은 그림책의 그림을 보며 흥미를 느끼고, 물속에서 책을 만져보며 감각을 경험한다. "이 페이지는 무슨 그림이 있나요? 물속에 공룡이 있네요!
● 중간중간 교사는 아이들에게 질문을 던져 상호작용을 유도한다. "이 동물은 무엇일까요? 색깔은 어떤가요?
● 아이들은 서로 다른 그림책을 교환하며 다양한 그림과 이야기를 접한다. 저는 이 책을 볼게요.너는 어떤 책을 보고 있니?
 
4. 마무리
● 놀이를 마무리하며 교사는 아이들이 본 그림책을 모두 모아 정리한다.
● " 모두가 본 그림책을 정리해볼까요? 여기 물통 밖으로 꺼내서 놓아주세요"
● 손 소독제와 수건을 사용해 손을 깨끗이 씻도록 안내한다.
● 교사는 오늘의 활동에 대한 소감을 물으며 마무리한다. " 오늘 물에 뜨는 그림책 놀이 어땠나요? 재미있었나요 ?"
● 아이들은 "네!"라고 대답하며 환하게 웃는다.

관찰 및 평가

● 언어 발달:그림책을 통해 다양한 어휘와 문장을 접하며 언어 발달이 촉진되었다.
● 호기심 자극:물에 뜨는 그림책을 탐색하며 아이들의 호기심과 탐구심이 자극되었다.
● 감각 경험:물속에서 책을 만지며 다양한 감각 경험을 했다.
● 사회적 상호작용:아이들이 함께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며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졌다.
● 정서 발달:물놀이와 책 읽기를 통해 성취감과 즐거움을 느끼며 긍정적인 정서를 표현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음 활동 계획

● 다양한 물에 뜨는 그림책을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물놀이와 책 읽기 활동을 진행한다.
● 물놀이와 연계한 다른 감각 놀이 (예: 물놀이 장난감 탐색) 를 통해 감각 경험을 확장한다
● 아이들이 책 읽기 활동에 더욱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와 이야기의 그림책을 준비한다.

결론

오늘 "물에 뜨는 그림책을 봐요" 활동을 통해 영아의 언어 발달과 감각 경험을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앞으로도 다양한 놀이와 책 읽기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전반적인 발달을 지원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