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만0세 대근육 누워서 선생님 손잡고 움직여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18. 14:34

돌전후 영아는 신체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로, 다양한 신체 움직임을 통해 대근육과 소근육을 발달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누워서 선생님 손 잡고 움직여요" 주제는 영아가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교사와의 신체 접촉을 통해 안전하게 신체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 놀이를 통해 영아는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정서적 안정감도 느낄 수 있는 적극적인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누워서 선생님 손잡고 움직여요

1. 놀이의 목표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교사와의 신체 접촉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2. 기대되는 표준보육과정

신체운동
대근육 발달: 손을 잡고 움직이며 대근육을 사용합니다.
소근육 발달: 손을 잡고 누르거나 당기는 동작을 통해 소근육을 사용합니다.
 
사회관계
정서적 안정: 교사와의 신체 접촉을 통해 안정감을 느낍니다.
사회적 상호작용: 놀이를 통해 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합니다.
 
언어 발달:
놀이 중 교사와의 대화를 통해 언어 표현이 발달합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 표정과 몸짓으로 감정을 표현 합니다.
 
인지발달 공간 인식
자신의 신체가 공간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인식합니다.
 
문제 해결
손을 잡고 다양한 동작을 시도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기릅니다.
 

3. 놀이방법

- 사전 준비: 교사는 영아들이 편안하게 누울 수 있도록 매트와 담요를 준비 합니다.
- 놀이 설명: 교사는 영아들에게 누운 상태에서 손을 잡고 다양한 동작을 시도해 볼 것이라고 설명 합니다. .
- 자유 놀이: 영아들이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교사의 손을 잡고 좌우로 흔들거나, 위아래로 움직이며 놀이 합니다.
- 관찰 및 지원: 교사는 영아들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필요시 도와줍니다.
- 놀이 중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들이 즐겁고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 합니다. .
- 마무리: 놀이가 끝난 후, 교사는 영아들과 함께 놀이 경험을 이야기 나누며 정리 합니다.

 

4. 놀이관찰

놀이시작
두 명의 영아가 매트에 누워 교사의 손을 잡습니다.A 영아는 교사의 손을 잡고 좌우로 흔들며 웃습니다.
B 영아는 교사의 손을 꼭 잡고 위아래로 움직이며 미소를 짓습니다.
 
언어적표현
A 영아는 "위아래!"라고 말하며 손을 잡고 움직입니다.
교사는 "위로, 아래로, 잘 하고 있어요!"라고 말하며 반응해줍니다.
B 영아는 "더, 더!"라고 말하며 손을 흔든다. 교사는 "더 흔들어 줄게!"라고 격려합니다.
 
비언어적표현
A 영아는 손을 잡고 좌우로 흔들며 깔깔 웃습니다.
눈을 크게 뜨고 교사를 바라봅니다
B 영아는 손을 꼭 잡고 위아래로 움직이며 미소를 짓고, 교사를 바라보며 만족스러운 표정을 짓습니다..

 

5. 놀이평가

신체운동 :
A 영아는 손을 잡고 좌우로 흔드는 동작을 통해 대근육과 소근육을 발달시켰습니다.
B 영아는 위아래로 움직이는 동작을 통해 대근육과 소근육을 발달을 돕습니다.
 
사회관계
영아는 놀이를 통해 긍정적인 정서를 표현하며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나눕니다.
B 영아는 교사의 지원으로 놀이에 참여하여 정서적 안정감을 경험합니다.
 
인지발달
영아는 손을 잡고 다양한 동작을 시도하며 공간 인식이 발달 합니다.
B 영아는 손을 잡고 움직이는 동작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됩니다.
 
의사소통
A 영아는 단어를 사용해 움직임을 표현하며 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이발달합니다.
B 영아는 몸짓과 표정으로 감정을 표현하며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강화됩니다.
 

6. 지도방안

정서적지원 : 영아들이 놀이 중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교사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지지해줍니다..
 
언어발달촉진 : 놀이 중 사용된 단어를 반복하고, 새로운 단어를 소개하여 언어 발달을 촉진합니다.
 
놀이연계 : 신체 움직임을 주제로 한 동요 부르기나 음악에 맞춰 움직이는 놀이 등을 통해 놀이를 확장합니다.
 

결론

12개월 영아들의 "누워서 선생님 손 잡고 움직여요" 놀이 활동은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언어적 발달을 촉진하는 중요한 경험입니다. 교사는 영아들의 흥미와 반응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지지하며, 다양한 놀이를 통해 발달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영아들은 건강하고 즐거운 놀이 경험을 통해 전반적인 발달을 이루어 나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