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만0세 탐색놀이 삑삑 소리가 나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17. 15:07

"삑삑 소리가 나요" 주제로 소리 탐색 놀이를 계획하고 다양한 소리가 나는 장난감을 탐색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도록 영아의 다양한 놀이 방법과 놀이 지원, 놀이의 확장 등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장난감을 소개하고, 소리 나는 조작 방법을 시범 보이며 영아들이 소리를 듣고 표현하도록 돕는다.

삑삑 소리가 나요

놀이주제 : 삑삑 소리가 나요

1. 목표

- 다양한 소리 나는 장난감을 탐색하며 청각을 발달시킨다.
- 소리를 내는 과정을 통해 소근육 발달을 촉진한다.
- 소리 탐색을 통해 교사 및 또래와 상호작용을 늘린다.
- 소리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기른다.

 

2. 기대되는 표준보육과정의 영역

- 신체운동 -
소근육 발달: 소리 나는 장난감을 잡고 누르거나 흔들며 손가락과 손목의 소근육을 강화함.
대근육 발달: 소리를 찾기 위해 이동하며 대근육 발달을 촉진한다.
 
- 의사소통 -
언어 이해 및 표현: 소리와 관련된 간단한 단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사회적 의사소통: 교사와 친구들과 소리 탐색 놀이를 하며 간단한 의사소통을 나눈다.
 
- 사회관계 -
상호작용: 교사와 또래와 함께 놀이하며  감정 표현: 소리를 듣고 반응하며 기쁨, 놀라움 등의 감정을 표현하는 사회적 기술을 배운다.
 
- 탐구적 사고 -
인지적 탐색: 다양한 소리 나는 물건을 탐색하며 소리와 물건의 관계를 이해한다.
문제 해결: 소리를 내기 위해 어떻게 물건을 다루어야 하는지 시도하고 해결한다.
 
- 자연탐구 - 과학적 탐구: 소리 나는 물건의 특성을 탐색하고 소리의 원리와 변화를 경험한다.

 

3. 놀이방법

도입
-교사는 다양한 소리 나는 장난감을 소개하며 소리를 내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 장난감은 어떻게 소리가 날까요? 한번 눌러볼까요?”라고 물어보며 영아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놀이전개
- 영아들이 각자 소리 나는 장난감을 탐색하며 소리를 내도록 유도한다.
- 교사는 영아들이 소리 나는 장난감을 누르고 흔들며 소리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소리를 낼 때마다 교사는 “와, 삑삑 소리가 나네요! 정말 재미있죠?”라고 반응한다.
 
마무리
- 교사는 소리를 낸 영아들을 칭찬하고 격려하며 놀이를 마무리한다.
- “모두 정말 잘했어요! 우리 다음에 또 재미있는 소리 놀이를 해봐요!”라고 말한다.
 

4. 교사의 상호작용 및 놀이지원

- 다양한 소리 나는 장난감(예: 삑삑이, 작은 악기 등)을 준비한다.
- 영아들에게 장난감을 소개하고, 각 장난감의 소리를 내는 방법을 보여준다.
- 영아들이 장난감을 탐색하며 소리를 낼 수 있도록 유도한다.
- 교사는 영아들의 소리 탐색 과정을 관찰하고, 필요한 경우 도와준다.
- 소리를 내는 과정을 통해 영아들이 즐거움을 느끼고 성취감을 경험하도록 격려한다.
 

5. 놀이의 확장 및 연계활동

- 소리 탐색 연계 활동: 다양한 소리 나는 물건을 탐색하는 활동을 이어나가며, 집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소리 나는 물건을 소개한다. 예를 들어, 부엌의 냄비와 숟가락을 사용해 소리를 내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 소리와 리듬 놀이: 소리 나는 장난감을 이용해 간단한 리듬을 만들어 보고, 음악과 함께 연주하는 놀이로 확장한다.
 
- 다음 놀이 시간에도 소리 탐색 놀이를 이어가며, 다양한 소리 나는 물건을 추가로 제공한다.
 
- 가정에서도 소리 나는 물건을 탐색할 수 있도록 부모님께 활동 방법을 안내한다.
 
- 소리 탐색 놀이와 관련된 간단한 책을 읽어주며 소리와 단어를 연결하는 활동을 지속한다.

 

6. 놀이의 관찰

- 영아 A가 장난감을 누르며 “삑삑”이라고 흉내 내며 웃는다.
- 영아 B가 교사에게 장난감을 건네며 “또, 또”라고 말한다.
- 영아 C가 장난감을 흔들며 소리를 듣고 깜짝 놀라며 눈을 크게 뜬다..
- 영아 D가 장난감 소리를 듣고 기쁨에 찬 얼굴로 손뼉을 친다.
 

7. 놀이의 평가

- 영아들이 다양한 소리 나는 장난감을 탐색하며 큰 즐거움을 느꼈다.
- 소리를 내는 과정에서 손가락과 손목의 소근육 발달이 촉진되었다.
- 영아들이 소리와 관련된 단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이 발달하였다.
 

결론

"삑삑 소리가 나요" 주제로 진행된 소리 탐색 놀이는 12개월 영아의 다양한 발달 영역을 촉진시키는 효과적인 활동입니다. 영아들은 소리 나는 장난감을 탐색하며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탐구적 사고, 자연탐구 등 여러 방면에서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교사의 적극적인 지원과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들은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끼며 놀이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소리 탐색 놀이와 연계 활동을 통해 영아들의 발달을 지원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