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만2세 역할놀이 비 오는 날이에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18. 20:54

"비 오는 날이에요" 놀이 주제는 36개월 영아의 사회적 관계 놀이와 모방 역할 발달을 돕기 위해 선정되었습니다. 이 주제는 영아들에게 친숙한 일상적 경험을 바탕으로 상상력을 자극하고, 다양한 비 관련 용품을 탐색하며 새로운 어휘와 개념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비 오는 날 상황을 재현하며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협력과 공감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감각 통합을 도모하는 활동을 통해 신체적, 인지적 발달도 함께 촉진시킵니다.

비오는 날

 

1. 놀이의 목표

상상력과 창의력 발달
"비 오는 날이에요" 주제는 영아들에게 친숙한 일상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영아들은 비가 오는 날의 다양한 상황을 상상하며 창의적인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언어 발달
비와 관련된 다양한 용품과 활동을 통해 새로운 어휘를 배우고, 이를 표현하는 과정에서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사회적 상호작용
이 주제는 영아들이 친구들과 함께 비 오는 날의 역할놀이를 하며 협력하고 상호작용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비 오는 날의 상황을 연출하며 서로의 역할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감각 통합
비와 관련된 놀이를 통해 물의 소리, 촉감 등을 경험하면서 감각 통합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2. 표준보육과정의 발달

 
신체운동·건강 영역
대근육 운동 발달: 비옷을 입고 장화를 신은 채 물 웅덩이에서 뛰어노는 활동을 통해 대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소근육 운동 발달: 우산을 펴고 접는 과정에서 소근육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합니다.
 
건강과 안전 인식
놀이 중 물 웅덩이에서 안전하게 노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합니다.
 
사회관계 영역
협력과 소통: 친구들과 비 오는 날 용품을 함께 사용하고 역할 놀이를 하며 협력하고 소통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비옷을 입고 우산을 사용하는 놀이를 통해 안정감을 느끼고 긍정적인 정서를 형성합니다.
사회적 규범 이해: 역할 놀이를 통해 사회적 규범과 예절을 배우고 이해합니다.
 
의사소통 영역
어휘 확장: 비옷, 우산, 장화 등 비 오는 날과 관련된 어휘를 배우고 이를 활용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표현 능력: 놀이 중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이 발달합니다.
 
예술경험 영역
상상력과 창의력 발달: 비 오는 날 상황을 상상하고 창의적으로 재현하며 예술적 표현 능력이 발달합니다.
음악과 신체 표현: 비 소리를 흉내 내거나 비 오는 날의 상황을 몸짓으로 표현하며 리듬과 동작을 즐깁니다.
 
자연탐구 영역
탐구능력: 비 오는 날의 특징과 관련 용품의 기능을 탐구하며 관찰력과 탐구 능력이 향상됩니다.
과학적 사고: 비가 오는 현상과 물의 움직임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이를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적 사고가 발달합니다.
 

3. 놀이방법 

용품 준비
비옷, 우산, 장화, 물받이, 인공 비 등을 준비합니다. 물 웅덩이를 대신할 수 있는 대야나 물놀이 매트도 준비합니다.
 
환경 조성
교실의 한 부분을 '비 오는 날' 테마로 꾸밉니다. 파란 천이나 비를 상징하는 장식을 활용해 비 오는 날의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안전 확보
물놀이 시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는 매트와 비상시 사용할 수 있는 수건을 준비합니다.
 
놀이 진행
용품 탐색: 아이들이 비옷, 우산, 장화 등의 용품을 자유롭게 탐색하도록 합니다. 용품을 직접 만져보고, 입어보고, 사용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물 웅덩이 놀이
준비된 물받이 또는 물놀이 매트에 물을 채워 물 웅덩이를 만듭니다. 아이들이 장화를 신고 물 웅덩이에서 뛰어놀 수 있도록 합니다.
 
역할 놀이
아이들이 비 오는 날의 상황을 상상하며 역할 놀이를 하도록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비 오는 날 학교 가기', '비 오는 날 소풍' 등의 상황을 설정해 다양한 역할 놀이를 즐깁니다.
 
놀이 마무리
정리 및 회고: 놀이가 끝난 후 아이들과 함께 용품을 정리합니다. 놀이 중 느낀 점이나 재미있었던 순간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4. 놀이지원 교수법

설명 및 시연: 놀이 시작 전에 비옷, 우산, 장화 등의 용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하고 직접 시연해 보입니다. 아이들이 용품의 기능과 사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안전 지도: 물놀이 중 안전에 유의할 수 있도록 주의사항을 설명합니다. 아이들이 물웅덩이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지도하고, 안전한 놀이 방법을 강조합니다.
 
상호작용 촉진: 놀이 중 아이들이 서로 도와주고 협력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용품을 나누어 사용하거나 역할 놀이를 함께 하며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아이들이 서로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이끌어냅니다.
 
언어 발달 지원: 놀이 중 비 오는 날과 관련된 새로운 단어를 반복적으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우산을 펴보세요", "장화를 신고 물 웅덩이에서 뛰어보세요" 등의 표현을 사용하여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새로운 어휘를 익히도록 돕습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질문하고 대화를 유도합니다.
 
창의력과 상상력 자극: 놀이 상황을 다양하게 설정하여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합니다. 예를 들어, "비 오는 날 소풍을 가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아이들이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유도합니다. 아이들이 만든 이야기나 놀이 상황을 존중하고, 그들의 창의적인 표현을 격려합니다.
 
피드백 제공: 놀이 중 아이들의 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우산을 잘 펼쳤어요!", "장화를 신으니 멋지네요!"와 같은 칭찬을 통해 아이들의 자신감을 북돋아줍니다. 놀이가 끝난 후 아이들과 함께 놀이 경험을 회고하며, 느낀 점이나 배운 점을 이야기 나눕니다.

 

4. 놀이 관찰 및 해석과 평가

 
관찰 내용
오늘 영아들은 "비 오는 날이에요"라는 주제 아래 다양한 비 오는 날 용품을 탐색하는 놀이를 하였습니다. 영아들은 비옷, 우산, 장화, 물받이 등을 직접 만져보고, 서로 바꿔가며 사용해 보았습니다. A는 장화를 신고 물 웅덩이에서 첨벙거리며 물놀이를 하였고, B는 우산을 펴고 접는 활동에 열중했습니다. C와 D이는 비옷을 입고 서로의 모습을 보며 웃음을 터뜨렸습니다. 몇몇 영아는 장화를 신고 교실 안에 준비된 물 웅덩이에서 첨벙거리며 물놀이를 즐겼습니다.
 
발달 측면 해석
신체 발달:
영아들이 장화를 신고 물 웅덩이에서 뛰어노는 과정에서 대근육 운동 능력이 발달되었습니다. 또한 우산을 펴고 접는 활동은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인지 발달
비옷과 우산의 기능을 이해하고, 비 오는 날에 이러한 용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배우며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졌습니다.
 
사회성 발달
친구들과 용품을 공유하고 함께 놀며 협동심과 사회적 관계 형성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서로의 행동을 모방하고 따라하며 역할놀이를 통해 사회적 규범을 배우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언어 발달
비 오는 날과 관련된 새로운 단어를 배우고 이를 사용해 다른 친구들과 대화하면서 언어 발달이 촉진되었습니다.
 
 

결론

비 오는 날 놀이 주제는 영아들의 사회적 관계 놀이와 모방 역할 발달을 촉진하는 데 매우 유익했습니다. 비옷, 우산, 장화 등의 용품을 탐색하며 신체 발달, 인지 발달, 언어 발달이 고루 이루어졌으며, 친구들과의 협력을 통해 사회성 발달도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영아들이 놀이에 몰입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며, 이러한 체험적 학습이 그들의 전인적 발달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금 느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