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재난안전교육 빗물 웅덩이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15. 18:42

0-2세 어린이집 영아들을 대상으로 한 "빗물 웅덩이" 안전교육 및 재난대비 주제 활동은 자연 현상과 재난 상황에서의 안전습관을 기르기 위한 중요한 교육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빗물 웅덩이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며, 비상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빗물 웅덩이

놀이 목표

빗물 웅덩이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안전한 놀이 방법을 배운다. 비상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을 기른다. 자연 현상에 대한 탐구심을 발달시킨다.

 

표준 보육 과정 발달 기대:

  • 신체 운동: 균형 감각 발달 및 대근육 활동 촉진
  • 사회 관계: 안전한 놀이 습관 형성 및 또래와의 협력
  • 자연 탐구: 자연 현상에 대한 이해와 호기심 증진

 

놀이 계획안

  • 활동명: 빗물 웅덩이 놀이 대상: 0-2세 영아
  • 장소: 어린이집 야외 놀이 공간 준비물: 장화, 우비, 물통, 빗물 웅덩이 모형, 여벌 옷, 수건
  • 놀이 방법: 

교사는 영아들에게 빗물 웅덩이의 위험성에 대해 설명합니다.

영아들이 장화를 신고 빗물 웅덩이 모형에서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놀이 중 빗물 웅덩이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안전한 놀이 방법을 시연합니다.

비상 상황 시 대처법(예: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기,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기)을 교육합니다.

 

  • 교사의 놀이 지원

빗물 웅덩이의 위험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 자료를 활용해 설명하기. 영아들이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지도하기. 비상 상황 시 대처법을 반복적으로 교육하여 영아들이 숙지할 수 있도록 하기.

 

영아의 놀이 모습 관찰 기록:

  • 영아 A:

언어적: "여기 물이 있어!"라고 말하며 빗물 웅덩이를 가리킴.

비언어적: 장화를 신고 조심스럽게 빗물 웅덩이 주변을 걷는 행동.

 

해석 및 지도 방안: 빗물 웅덩이에 대한 인식을 잘 하고 있으며, 안전하게 놀이하려는 모습을 보임. 빗물 웅덩이의 안전한 놀이 방법을 반복적으로 교육하여 위험성을 완전히 숙지할 수 있도록 지도.

 

  • 영아 B:

언어적: "빠지면 안 돼!"라고 말하며 친구에게 주의를 줌.

비언어적: 친구와 손을 잡고 안전하게 놀이하는 모습.

 

해석 및 지도 방안: 친구와의 협력을 통해 안전한 놀이 습관을 형성하고 있음. 비상 상황 시 대처법을 친구들과 함께 연습하여 더욱 강화할 필요 있음.

 

  • 영아 C:

언어적: "도와줘요!"라고 말하며 도움을 요청.

비언어적: 빗물 웅덩이 주변에서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는 모습.

 

해석 및 지도 방안: 비상 상황 시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잘 이해하고 있음. 비상 대처법에 대한 반복 교육을 통해 실질적인 대처 능력을 향상시킬 필요 있음.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연계 놀이:

  • 물놀이 실험: 다양한 물체를 물에 넣어보며 뜨고 가라앉는 현상을 관찰하는 놀이를 통해 과학적 사고를 확장할 수 있음.
  • 우산 놀이: 우산을 사용해 비를 피하는 연습을 통해 비상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을 키울 수 있음.
  • 물감 놀이: 물감을 사용해 빗물 웅덩이 주변을 꾸며보는 놀이를 통해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음.

 

 "빗물 웅덩이" 안전교육 및 재난대비 주제 활동은 영아들이 자연 현상과 재난 상황에서의 안전습관을 기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빗물 웅덩이의 위험성을 이해하고,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배우며, 비상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연계 놀이를 통해 영아들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