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많이 와요"는 0-2세 어린이들이 비 오는 날의 자연 현상과 이에 따른 안전 수칙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재난안전교육 주제입니다. 어린이들은 비가 오는 날의 특징과 그에 따른 위험 요소를 알아보고, 비가 올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배웁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연 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키우고, 재난 상황에서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놀이 목표
- 비가 오는 날의 특징을 인지하고 이해한다.
- 비 오는 날의 안전 수칙을 배우고 실천한다.
- 자연 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증진한다.
- 비와 관련된 다양한 놀이를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달시킨다.
놀이를 통한 표준 보육 과정 발달 기대
- 사회정서발달: 비 오는 날의 상황을 이해하고 친구들과 협력하여 놀이를 진행하며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 언어발달: 비와 관련된 단어와 표현을 배우고 사용하며 언어 능력을 증진시킨다.
- 인지발달: 비 오는 날의 자연 현상을 탐구하고 그에 대한 이해력을 높인다.
- 신체발달: 비를 주제로 한 다양한 신체 놀이를 통해 대근육 및 소근육 발달을 촉진한다.
놀이 계획안 및 놀이 방법
- 도입:
- 교사는 아이들에게 "오늘은 비가 많이 와요"라고 이야기하며 비 오는 날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아이들에게 비가 오는 날에 대해 질문하고, 비가 오는 날의 특징을 알아본다.
- 전개:
- 활동 1: "비 오는 날 산책" 역할 놀이
- 우비와 장화를 신고 비 오는 날 산책하는 상황을 연출한다.
- 아이들은 역할 놀이를 통해 비 오는 날의 안전 수칙을 체험한다.
- 활동 2: "우산 만들기" 미술 놀이
- 종이와 색종이 등을 사용해 각자 자신의 우산을 만든다.
- 만든 우산을 사용해 비 오는 날을 표현하는 역할 놀이를 한다.
- 활동 1: "비 오는 날 산책" 역할 놀이
- 마무리:
-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되돌아보고, 비 오는 날의 안전 수칙을 다시 한 번 정리한다.
- 각자의 우산 작품을 전시하고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갖는다.
교사의 놀이 지원 및 놀이 후 평가 기록
교사의 놀이 지원:
- 역할 놀이 중 비 오는 날의 상황을 생생하게 연출하여 아이들의 몰입을 돕는다.
- 미술 놀이 중 아이들의 창의적인 표현을 격려하며 우산 만들기를 도와준다.
- 놀이 중 안전 수칙을 강조하며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아이들과 그렇지 않은 아이들을 파악하고, 그 이유를 분석한다.
- 비 오는 날의 특징과 안전 수칙을 아이들이 얼마나 이해했는지 평가한다.
-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어떤 발달을 이루었는지 기록한다.
영아 A, B, C의 놀이 모습 관찰 및 해석
영아 A
- 언어적: “비가 와서 우산 써야 해요”라고 말하며 안전 수칙을 말로 표현함.
- 비언어적: 우산을 들고 비를 피하는 행동을 적극적으로 함.
- 해석 및 지도 방안: 철수는 비 오는 날의 안전 수칙을 잘 이해하고 있으므로, 다른 자연 현상에 대한 안전 수칙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영아 B
- 언어적: “우산 예쁘다!”라고 말하며 자신이 만든 우산을 자랑함.
- 비언어적: 미술 활동에 열중하여 우산을 꾸미는 데 집중함.
- 해석 및 지도 방안: 미미는 창의적인 활동을 좋아하므로, 미술과 연계된 다른 자연 현상 놀이를 제공하여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한다.
영아 C
- 언어적: 말이 적으나, 놀이에 몰두하여 활동함.
- 비언어적: 친구들이 하는 행동을 관찰하며 따라 함.
- 해석 및 지도 방안: 지민은 관찰을 통해 학습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다양한 상황에서 친구들과 함께 놀이할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킨다.
놀이의 연계 및 확장
연계 및 확장 놀이:
- 비 오는 날 음악 놀이:
- 빗소리를 흉내내는 악기를 사용해 리듬 놀이를 진행한다.
- 아이들이 직접 악기를 연주하며 빗소리를 표현해 본다.
- 비 오는 날 동화 읽기:
- 비 오는 날을 주제로 한 동화를 읽고 관련된 그림책을 함께 본다.
- 동화 속 상황을 재현하는 역할 놀이를 진행한다.
- 비 오는 날 신체 놀이:
- 비가 오는 날의 행동을 모방하는 신체 놀이를 통해 대근육 발달을 촉진한다.
- 우산을 들고 장애물 통과하기 등의 활동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비 오는 날의 자연 현상과 이에 따른 안전 수칙을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배우고, 다양한 발달 영역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신체운동 컵에 물을 담고 쏟아요 (0) | 2024.07.23 |
---|---|
0-2세 신체운동 선생님과 마주 앉아 공을 굴려요 (0) | 2024.07.23 |
0-2세 감각탐색 샤워볼 거품을 탐색해요 (0) | 2024.07.16 |
0-2세 감각탐색 물에 뜨고 가라앉는 놀잇감을 탐색해요 (0) | 2024.07.16 |
0-2세 감각탐색 수박으로 놀아요 (0) | 2024.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