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신체운동 선생님과 마주 앉아 공을 굴려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23. 19:57

"선생님과 마주 앉아 공을 굴려요" 놀이는 영아들이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간단한 활동입니다. 영아는 공을 굴리고 잡으면서 대근육과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 형성을 도모합니다. 또한, 공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예측하는 과정에서 인지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며, 놀이 중의 언어적 및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합니다.

선생님과 마주 앉아 공을 굴려요

놀이 목표

  1. 대근육 및 소근육 발달 촉진: 영아가 공을 굴리고 잡는 활동을 통해 손과 팔의 근육을 강화하고, 운동 조절 능력을 향상시킨다.
  2.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교사와의 공 놀이를 통해 영아가 사회적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의 즐거움을 경험하며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3. 인지적 발달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 공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반응하는 과정에서 인지적 사고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운다.
  4.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강화: 공을 주고 받으며 간단한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제스처를 사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킨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신체발달: 영아가 공을 굴리고 잡는 과정을 통해 대근육과 소근육이 발달하고, 운동 조절 능력이 향상됩니다.
  2. 사회정서발달: 교사와의 놀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며, 정서적 유대감과 안정감을 느낍니다.
  3. 인지발달: 공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예측하며 인지적 사고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4. 의사소통능력: 놀이 중 발화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이 강화됩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적당한 크기의 부드러운 공
  2. 놀이 환경: 안전하고 편안한 실내 공간, 영아와 교사가 마주 앉을 수 있는 공간 마련
  3. 놀이 방법:
    • 준비: 영아와 교사가 바닥에 마주 앉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부드러운 공을 준비합니다.
    • 놀이 시작: 교사는 영아와 눈을 맞추며 부드럽게 인사하고, 공을 보여주며 놀이를 시작합니다.
    • 공 굴리기: 교사가 먼저 공을 천천히 영아 쪽으로 굴립니다.
    • 반응 유도: 영아가 공을 잡으면 칭찬해주고, 다시 교사에게 공을 굴리도록 유도합니다.
    • 반복: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영아가 놀이에 집중하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 변형: 공의 속도와 방향을 다양하게 조절하여 영아의 반응을 관찰합니다.

놀이 실행 과정

  1. 영아와의 첫 상호작용:
    • 교사는 영아와 눈을 맞추고, 친근한 목소리로 인사하며 놀이를 시작합니다.
    • 공을 천천히 영아 쪽으로 굴리면서, "공이 굴러가요!" 같은 간단한 말을 사용하여 영아의 관심을 끌어냅니다.
  2. 영아의 반응 관찰:
    • 영아가 공을 잡거나 굴리려고 시도하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 영아가 공을 잡았을 때, "잘했어요!", "공을 잡았네요!" 같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영아가 공을 다시 교사에게 굴리도록 유도하며, 이 과정에서 영아의 손과 팔 근육 사용을 유심히 관찰합니다.
  3. 놀이의 변형 및 확장:
    • 공의 속도와 방향을 다양하게 조절하여 영아가 더 많은 도전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영아가 놀이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공을 굴리는 방법을 시도해 봅니다.
    • 놀이 중 영아가 사용하는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주의 깊게 살펴봅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적극적인 피드백 제공: 영아가 공을 잘 잡거나 굴릴 때마다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습니다.
  2. 놀이 환경 조성: 영아가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주변 환경을 정리하고, 부드러운 공을 사용하여 안전을 고려합니다.
  3. 상호작용 강화: 영아와 지속적으로 눈을 맞추고,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가 놀이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놀이 주도권 존중: 영아가 자발적으로 공을 굴리거나 잡는 시도를 할 때 이를 존중하고 지지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공을 주고받으며 발화한 단어 또는 소리 기록 (예: "공!", "잡았다!")
    • 영아가 놀이 중 발성한 소리와 그 빈도를 기록하여 언어적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공을 굴리거나 잡는 행동,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영아가 공을 잡으려고 손을 뻗는 동작, 공을 잡았을 때의 표정 변화를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공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공을 굴리는 동작이 매끄럽게 이루어졌는지, 영아가 공을 잡는 시도에서의 성공 빈도를 기록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가 눈을 맞추는 빈도, 미소 짓는 모습, 교사와의 신체적 접촉을 얼마나 즐기는지 평가합니다.
  • 의사소통 능력 평가: 놀이 중 영아가 사용하는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제스처를 평가하여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정도를 해석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영아가 놀이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크기와 색상의 공을 사용해 봅니다.
  • 단계별 지도: 놀이 중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있다면, 단계별로 쉬운 동작부터 차근차근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공을 잡는 것이 어려운 영아에게는 공을 천천히 굴리며 손을 사용해 잡는 방법을 시범 보입니다.
  • 상호작용 증진: 놀이 중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영아의 시도와 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색깔별 공 놀이: 다양한 색상의 공을 사용하여 색깔 인지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예를 들어, "빨간 공을 굴려볼까요?" 같은 지시를 통해 색깔을 인지하게 합니다.
  2. 공 놀이와 노래: 공을 주고받는 동안 간단한 동요를 부르며 리듬감과 언어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예를 들어, "공을 굴려요, 굴려요, 작은 공을 굴려요" 같은 동요를 부릅니다.
  3. 장애물 통과하기: 공을 굴리며 간단한 장애물을 통과하는 놀이로 난이도를 조절해 신체 운동 능력을 확장합니다. 예를 들어, 작은 터널을 설치하고 공을 굴려 터널을 통과하도록 유도합니다.

결론

"선생님과 마주 앉아 공을 굴려요" 놀이는 영아들이 다양한 발달 영역을 자극받으며 즐길 수 있는 유익한 활동입니다. 대근육 및 소근육 발달,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인지적 발달,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강화를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