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신체운동 컵에 물을 담고 쏟아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23. 20:04

 

 "컵에 물을 담고 쏟아요" 놀이는 영아들이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감각 탐색을 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영아는 손과 손가락을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며, 물의 특성을 탐색하면서 인지 발달을 경험합니다. 또한,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놀이 중의 언어적 및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컵에 물을 담고 쏟아요

 

놀이 목표

  1. 소근육 발달 촉진: 영아가 손과 손가락을 사용하여 컵에 물을 담고 쏟는 과정을 통해 소근육을 강화하고 조절 능력을 향상시킨다.
  2. 감각 탐색 및 인지 발달: 물의 흐름과 무게를 느끼며 감각 탐색을 통해 인지 발달을 촉진한다.
  3.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놀이 과정에서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 형성을 도모한다.
  4.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강화: 놀이 중의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제스처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킨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신체발달: 영아가 컵에 물을 담고 쏟는 과정을 통해 소근육이 발달하고, 손과 손가락의 조절 능력이 향상됩니다.
  2. 사회정서발달: 놀이 중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정서적 유대감을 느낍니다.
  3. 인지발달: 물의 흐름과 무게를 탐색하며 인지적 사고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4. 의사소통능력: 놀이 중 발화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이 강화됩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작은 컵, 물, 물받이 트레이 또는 큰 그릇
  2. 놀이 환경: 안전하고 물이 쉽게 정리될 수 있는 실내 공간, 물이 흘러도 안전한 방수 매트 사용
  3. 놀이 방법:
    • 준비: 영아와 교사는 물이 흘러도 안전한 방수 매트 위에 앉습니다.
    • 놀이 시작: 교사는 작은 컵과 물을 준비하고, 물받이 트레이 또는 큰 그릇을 중앙에 놓습니다.
    • 물 담기: 교사는 컵에 물을 담는 시범을 보이며, 영아가 동일하게 따라하도록 유도합니다.
    • 물 쏟기: 영아가 물을 담은 후, 물을 큰 그릇에 쏟도록 안내합니다.
    • 반복: 이 과정을 반복하며, 영아가 점차 물의 무게와 흐름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 변형: 컵의 크기와 물의 양을 조절하여 놀이의 난이도를 조절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안전 관리: 영아가 물놀이를 할 때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주변 환경을 정리하고, 물이 흘러도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적극적인 피드백 제공: 영아가 물을 담고 쏟는 동작을 할 때마다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습니다.
  3. 놀이 환경 조성: 영아가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충분한 물과 다양한 크기의 컵을 준비합니다.
  4. 상호작용 강화: 영아와 지속적으로 눈을 맞추고,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가 놀이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물놀이를 하며 발화한 단어 또는 소리 기록 (예: "물!", "쏟아요!")
    • 놀이 중 영아가 발성한 소리와 그 빈도를 기록하여 언어적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물을 담거나 쏟는 행동,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영아가 물을 담을 때의 집중하는 모습, 물을 쏟을 때의 표정 변화를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물을 담고 쏟는 과정에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물을 담는 동작이 매끄럽게 이루어졌는지, 영아가 물을 쏟는 시도에서의 성공 빈도를 기록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가 눈을 맞추는 빈도, 미소 짓는 모습, 교사와의 신체적 접촉을 얼마나 즐기는지 평가합니다.
  • 의사소통 능력 평가: 놀이 중 영아가 사용하는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제스처를 평가하여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정도를 해석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영아가 놀이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크기와 색상의 컵을 사용해 봅니다.
  • 단계별 지도: 놀이 중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있다면, 단계별로 쉬운 동작부터 차근차근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물을 담는 것이 어려운 영아에게는 작은 양의 물부터 담아보도록 유도합니다.
  • 상호작용 증진: 놀이 중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영아의 시도와 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색깔 물 놀이: 다양한 색소를 사용하여 색깔을 인지하고, 색깔 혼합을 통해 색 변화를 경험하게 합니다.
  2. 물놀이와 거품 놀이: 물에 비눗방울을 추가하여 거품을 만들고, 거품을 다루는 감각 놀이로 확장합니다.
  3. 물 놀이와 퍼즐: 물속에 작은 퍼즐 조각을 숨겨두고, 영아가 퍼즐 조각을 찾고 맞추도록 유도하여 인지 발달을 도모합니다.
  4. 물을 이용한 미술 활동: 물감을 이용하여 물 위에 그림을 그리는 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표현력을 발달시킵니다.

"컵에 물을 담고 쏟아요" 놀이는 영아들이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감각 탐색을 통해 인지 발달을 경험할 수 있는 유익한 활동입니다. 소근육 발달, 감각 탐색,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강화를 목표로 하는 이 놀이는 교사의 적극적인 지원과 평가를 통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다양한 물 놀이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