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치볼을 던져요" 놀이는 영아들이 신체 활동을 통해 대근육을 발달시키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입니다. 비치볼을 던지고 받으면서 신체 조절 능력을 키우고,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증진합니다. 또한, 놀이 중의 언어적 및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놀이 목표:
- 대근육 발달 촉진: 영아가 비치볼을 던지고 받는 동작을 통해 팔과 손의 근육을 강화하고,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킨다.
- 눈과 손의 협응력 향상: 비치볼의 움직임을 따라가며 손으로 잡는 활동을 통해 시각과 손의 협응 능력을 키운다.
-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교사 및 또래와의 공 놀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상호작용의 즐거움을 경험하며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강화: 놀이 중의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제스처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킨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 신체발달: 영아가 비치볼을 던지고 받는 과정을 통해 대근육이 발달하고, 신체 조절 능력이 향상됩니다.
- 사회정서발달: 놀이 중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정서적 유대감을 느낍니다.
- 인지발달: 비치볼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예측하며 인지적 사고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 의사소통능력: 놀이 중 발화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이 강화됩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 준비물: 비치볼 (부드럽고 큰 공)
- 놀이 환경: 안전하고 넓은 실내 공간 또는 야외, 영아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 마련
- 놀이 방법:
- 준비: 영아와 교사는 넓은 공간에 서거나 앉습니다.
- 놀이 시작: 교사는 비치볼을 보여주며, 놀이 방법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 비치볼 던지기: 교사는 비치볼을 천천히 영아에게 던지며, 영아가 잡을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반응 유도: 영아가 비치볼을 잡으면 칭찬해주고, 다시 교사 또는 다른 영아에게 비치볼을 던지도록 안내합니다.
- 반복: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영아가 비치볼을 던지고 받는 동작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 변형: 비치볼의 속도와 방향을 다양하게 조절하여 영아의 반응을 관찰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 안전 관리: 영아가 비치볼 놀이를 할 때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주변 환경을 정리하고, 부드러운 비치볼을 사용하여 안전을 고려합니다.
- 적극적인 피드백 제공: 영아가 비치볼을 잘 던지거나 잡을 때마다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습니다.
- 놀이 환경 조성: 영아가 비치볼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마련하고, 여러 명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상호작용 강화: 영아와 지속적으로 눈을 맞추고,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가 놀이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비치볼 놀이를 하며 발화한 단어 또는 소리 기록 (예: "공!", "던져요!")
- 놀이 중 영아가 발성한 소리와 그 빈도를 기록하여 언어적 발달 정도를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비치볼을 던지거나 잡는 행동,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예를 들어, 영아가 비치볼을 던질 때의 집중하는 모습, 비치볼을 잡을 때의 표정 변화를 기록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참여도 평가: 영아가 비치볼을 던지고 받는 과정에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합니다. 비치볼을 던지고 받는 동작이 매끄럽게 이루어졌는지, 영아가 비치볼을 잡는 시도에서의 성공 빈도를 기록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평가: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가 눈을 맞추는 빈도, 미소 짓는 모습, 교사와의 신체적 접촉을 얼마나 즐기는지 평가합니다.
- 의사소통 능력 평가: 놀이 중 영아가 사용하는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제스처를 평가하여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정도를 해석합니다.
지도 방안:
- 흥미 유지: 영아가 놀이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크기와 색상의 비치볼을 사용해 봅니다.
- 단계별 지도: 놀이 중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있다면, 단계별로 쉬운 동작부터 차근차근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비치볼을 잡는 것이 어려운 영아에게는 천천히 굴리며 손을 사용해 잡는 방법을 시범 보입니다.
- 상호작용 증진: 놀이 중 영아의 반응을 유심히 관찰하고, 영아의 시도와 성취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 색깔별 비치볼 놀이: 다양한 색상의 비치볼을 사용하여 색깔 인지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예를 들어, "빨간 비치볼을 던져볼까요?" 같은 지시를 통해 색깔을 인지하게 합니다.
- 비치볼과 리듬 놀이: 비치볼을 주고받으며 간단한 리듬을 맞추는 활동을 통해 리듬감과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비치볼을 이용한 장애물 통과하기: 비치볼을 던지며 간단한 장애물을 통과하는 놀이로 난이도를 조절해 신체 운동 능력을 확장합니다. 예를 들어, 작은 터널을 설치하고 비치볼을 던져 터널을 통과하도록 유도합니다.
- 비치볼과 음악 놀이: 비치볼을 주고받으며 음악에 맞춰 움직이는 활동을 통해 음악적 감각과 신체 조절 능력을 동시에 발달시킵니다.
결론
"비치볼을 던져요" 놀이는 영아들이 신체 활동을 통해 대근육을 발달시키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익한 활동입니다. 대근육 발달, 협응력 향상,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강화를 목표로 하는 이 놀이는 교사의 적극적인 지원과 평가를 통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다양한 비치볼 놀이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신체운동 비오는 날 들으며 체조해요 (2) | 2024.07.23 |
---|---|
0-2세 신체운동 접시 위의 얼음을 옮기며 놀이해요 (0) | 2024.07.23 |
0-2세 신체운동 컵에 물을 담고 쏟아요 (0) | 2024.07.23 |
0-2세 신체운동 선생님과 마주 앉아 공을 굴려요 (0) | 2024.07.23 |
0-2세 재난안전교육 비가 많이 와요 (0) | 2024.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