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기본생활습관 휴지는 필요한 만큼만 사용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8. 11. 22:30

"휴지는 필요한 만큼만 사용해요" 활동은 영아들이 휴지와 같은 일상적인 자원을 절약하는 습관을 형성하는 데 목적을 둡니다. 휴지를 무분별하게 사용하지 않고,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자율성과 절제력을 기릅니다. 이를 통해 환경 보호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자원 절약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놀이 목표

  1. 자원 절약의 중요성 인식: 휴지를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는 습관을 통해 자원 절약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2. 절제력과 자율성 강화: 스스로 휴지 사용을 절제하며, 자율적인 행동을 학습합니다.
  3. 환경 보호 의식 고취: 자원 절약을 실천함으로써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태도를 기릅니다.
  4. 올바른 생활 습관 형성: 필요한 만큼만 휴지를 사용하는 습관을 통해 청결하고 올바른 생활 습관을 형성합니다.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1. 자원 절약의 중요성 학습: 휴지를 필요한 만큼만 사용함으로써 자원의 소중함을 배우고, 절약하는 습관을 형성합니다.
  2. 절제력과 자율성 발달: 휴지를 스스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절제력과 자율성을 발달시킵니다.
  3. 환경 보호 의식 강화: 자원 절약 활동을 통해 환경 보호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심어줍니다.
  4. 생활 습관 형성: 일상에서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는 생활 습관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절제와 청결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놀이 계획안 및 방법

  1. 준비물
    • 휴지 롤
    • 휴지 사용량을 측정할 수 있는 간단한 도구 (예: 작은 컵)
    • 휴지 사용 예시가 포함된 그림이나 동영상
  2. 놀이 환경
    • 화장실이나 휴지 사용 공간에서 휴지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배치합니다.
    • 휴지 사용량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도구를 준비합니다.
  3. 놀이 방법
    • 휴지 사용 방법 소개: 영아에게 휴지를 얼마나 사용해야 하는지 시각적으로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손을 닦을 때는 이만큼만 사용해요"라며 적절한 양을 제시합니다.
    • 휴지 사용 연습: 영아가 휴지를 스스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 필요한 만큼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필요한 만큼만 뽑아서 사용해 보세요."라고 안내합니다.
    • 환경 보호와 절약 설명: 휴지를 절약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간단한 이야기나 그림을 통해 설명해 줍니다. "휴지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나무들이 아파요. 필요한 만큼만 사용해서 나무를 지켜요."라고 이야기합니다.
    • 휴지 사용량 확인: 휴지를 사용할 때마다 사용량을 측정하거나 비교하며, 영아가 적절한 양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연습 반복: 휴지 사용 연습을 반복적으로 진행하여, 영아가 올바른 사용 습관을 몸에 익힐 수 있도록 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1. 모델링 제공: 교사가 직접 휴지를 적절한 양만큼 사용하는 시범을 보이며, 영아가 이를 따라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2. 적극적인 피드백 제공: 영아가 휴지를 적절하게 사용할 때마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어,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합니다. 예를 들어, "필요한 만큼만 사용했네요! 잘했어요!"라고 격려합니다.
  3. 휴지 사용에 대한 대화 유도: 영아와 함께 휴지를 사용하는 이유와 사용량에 대해 대화를 나누며, 절약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4. 환경 보호 관련 이야기 제공: 영아가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환경 보호 이야기를 들려주며, 자원 절약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놀이 후 평가 기록

  •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 영아가 휴지 사용에 대해 표현한 언어적 표현을 기록합니다. 예를 들어, "이만큼이면 충분해요."라고 말할 때의 언어 능력을 평가합니다.
    • 휴지 사용에 대해 영아가 질문하거나 대답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 휴지를 사용할 때 영아가 보이는 태도와 행동을 관찰하고, 적절하게 사용했는지 기록합니다.
    • 휴지 사용 후 휴지의 양과 사용 방법을 관찰하여, 영아가 절약에 대한 개념을 이해했는지 평가합니다.

놀이 평가 및 해석

  • 절제력 평가: 영아가 휴지를 필요 이상으로 사용하지 않고, 필요한 만큼만 사용했는지 평가합니다.
  • 환경 보호 의식 평가: 영아가 휴지 사용에 있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합니다.
  • 습관 형성 평가: 영아가 일상 속에서 휴지를 절약하는 습관을 형성하고 있는지, 반복적인 놀이를 통해 행동이 지속되고 있는지 평가합니다.

지도 방안

  • 가정 연계: 가정에서도 휴지 절약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동일한 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안내합니다.
  • 반복 학습: 휴지 절약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다른 자원 절약으로 확장: 휴지 외에도 물, 전기 등 다양한 자원 절약 활동으로 확장하여, 영아가 자원 절약의 중요성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1. 물 절약 놀이: 손 씻기나 물 사용 시, 물을 아끼는 방법을 연습하는 놀이를 추가하여 자원 절약의 개념을 확장합니다.
  2. 전기 절약 놀이: 조명을 껐다 켜는 놀이를 통해 전기 절약의 중요성을 배우고, 실천하는 놀이로 확장합니다.
  3. 자연 보호 이야기 듣기: 자연 보호와 관련된 간단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영아가 자원 절약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는 방법을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4. 분리수거 놀이: 재활용 가능한 자원과 그렇지 않은 자원을 분류하는 놀이를 통해 자원 관리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휴지는 필요한 만큼만 사용해요" 활동은 영아에게 자원 절약의 중요성을 가르치고, 절제력과 자율성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는 일상 속에서 자원을 절약하는 습관을 형성하며,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됩니다. 다양한 연계 놀이와 확장 활동을 통해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의 개념을 심화시키고, 지속 가능한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