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도움 받아 빌리보를 건너요"는 신체운동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 활동입니다. 24개월 영아들이 빌리보를 통해 균형감각을 발달시키고,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며, 다양한 신체 활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놀이를 통해 영아들은 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자기 신뢰감을 키웁니다.
1. 놀이 목표
대근육 발달 및 균형 감각을 향상시킨다. 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한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신체운동
대근육 발달: 빌리보를 건너며 다리와 팔의 근육을 사용하여 대근육을 발달시킨다.
균형 감각 발달: 빌리보 위에서 균형을 잡으며 균형 감각을 발달시킨다.
신체 조절 능력 향상: 빌리보를 건너거나 앉아있는 동안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관계
상호작용: 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신뢰감을 쌓는다.
의사소통
언어 발달: 놀이 과정에서 선생님과 대화를 나누며 언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빌리보 안정적인 매트
놀이 방법
도입: 빌리보를 소개하며 영아들에게 오늘의 놀이 활동을 설명한다.
전개:
영아들이 빌리보를 탐색하도록 유도한다.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빌리보 위에 올라가서 균형을 잡아본다.
선생님과 함께 빌리보를 건너보며 다리와 팔의 근육을 사용해 본다.
빌리보에 앉아 흔들어보거나, 막대처럼 사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빌리보를 탐색한다.
정리: 놀이가 끝난 후, 빌리보를 정리하며 놀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교사의 놀이 지원
영아들이 빌리보 위에서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지원한다.
놀이 중 영아들이 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한다.
영아들이 놀이 과정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반복하여 복습하고 확장시킨다.
4. 놀이 관찰 평가 해석 및 지도방안
놀이 관찰
언어적 표현: 몇몇 영아들이 "건너요", "잡아요", "도와주세요" 등의 단어를 사용하며 놀이를 설명했다.
비언어적 표현: 영아들이 빌리보 위에서 균형을 잡으려 노력하거나, 웃으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해석 및 지도 방안
해석: 영아들이 빌리보 위에서 균형을 잡으며 대근육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감을 표현하였다.
지도 방안: 영아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빌리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놀이 후에도 균형 감각과 신체 조절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한다. 또한, 놀이 중 사용한 단어들을 복습하며 언어 표현 능력을 강화한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균형 감각 놀이 균형 잡기 놀이를 통해 다양한 물체 위에서 균형을 잡아보도록 유도한다.
신체 조절 놀이 장애물 코스를 만들어 영아들이 다양한 장애물을 넘고, 건너며 신체 조절 능력을 발달시킨다.
사회적 상호작용 놀이 팀워크가 필요한 놀이를 통해 다른 영아들과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6. 결론
"선생님 도움 받아 빌리보를 건너요"는 신체운동 발달과 균형 감각 향상을 지원하는 놀이 활동으로, 24개월 영아들이 빌리보를 통해 균형 감각을 발달시키고, 대근육을 사용하여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며, 다양한 신체 활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놀이를 통해 영아들은 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자기 신뢰감을 키웁니다. 놀이 후에는 아이들이 다양한 균형 감각 놀이와 신체 조절 놀이로 확장하여 신체 능력을 더욱 강화하고, 협력과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언어 발달을 위한 추가적인 활동으로, 놀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며 어휘를 복습하고, 표현력을 향상시킵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아이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합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2세 신체놀이 모기장에서 놀아요 (0) | 2024.06.27 |
---|---|
만1세 신체놀이 놀잇감 그림을 붙여요 (0) | 2024.06.27 |
만2세 신체놀이 비가 내려요 (0) | 2024.06.27 |
만0세 신체놀이 모래속에 손을 숨겨요 (0) | 2024.06.27 |
만0세 신체놀이 부채로 시원한 바람을 만들어요 (0) | 2024.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