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만1세 신체놀이 놀잇감 그림을 붙여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27. 12:40

"놀잇감 그림을 붙여요"는 24개월 영아들이 놀잇감의 모양을 인지하고 같은 그림의 놀잇감을 찾아 붙이는 놀이 활동입니다. 이 활동은 영아들의 신체운동 중 소근육 발달을 지원하며, 인지 발달과 언어 발달을 동시에 도모합니다.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하고, 그들의 모양과 이름을 인식하며, 손의 협응력을 향상시킵니다.

놀잇감 그림을 붙여요

 

1. 놀이 목표

소근육 발달 및 손의 협응력 향상 놀잇감의 모양과 이름 인지 어휘력 증진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신체운동

소근육 발달: 놀잇감을 찾아 붙이며 손의 협응력과 소근육을 발달시킨다.

 

의사소통

언어 발달: 놀잇감의 이름을 말하며 어휘력을 향상시킨다.

 

인지

인지 발달: 놀잇감의 모양을 인지하고 같은 그림을 찾아붙이는 과정을 통해 인지 능력을 발달시킨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다양한 놀잇감 그림 카드 스티커나 벨크로 테이프 놀잇감

 

놀이 방법

도입: 놀잇감 그림 카드를 보여주며 아이들에게 각 그림의 놀잇감 이름을 알려준다.

전개: 교실에 흩어진 놀잇감을 탐색하게 한다. 각자 한 개씩 놀잇감을 찾아 그림 카드에 붙인다. 아이들이 찾은 놀잇감의 이름을 큰 소리로 말하게 하여 언어 발달을 도모한다.

 

정리: 모든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하고, 오늘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교사의 놀이 지원

아이들이 놀잇감을 찾는 동안 계속적으로 격려하고, 필요한 도움을 제공한다.

놀잇감의 이름을 반복하여 말하며 아이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이들이 스티커나 벨크로를 사용할 때 손의 협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세한 지도를 제공한다.

 

4. 놀이 평가 해석 및 지도방안

놀이 관찰

언어적 표현: 아이들이 찾은 놀잇감의 이름을 말하며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자동차", "인형", "공" 등의 단어를 사용했다.

비언어적 표현: 아이들이 그림과 놀잇감을 맞추며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고, 스티커를 붙이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해석 및 지도 방안

해석: 아이들이 놀잇감의 모양과 이름을 인지하며 소근육을 사용해 놀잇감을 붙이는 과정에서 손의 협응력이 발달되었다. 지도 방안: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어휘력을 확장시키기 위해 놀잇감의 이름을 반복하여 말하게 하고, 새로운 놀잇감을 소개하며 다양한 단어를 학습하게 한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소근육 발달 놀이 점토나 찰흙을 이용한 놀이로 손의 힘과 협응력을 더욱 향상시킨다.

언어 발달 놀이 놀잇감 이름 맞추기 게임을 통해 다양한 놀잇감의 이름을 학습하고, 짧은 문장을 만들어 말해보는 놀이를 도입한다.

인지 발달 놀이 퍼즐 맞추기 놀이를 통해 형태 인식 능력을 더욱 강화시킨다.

 

6. 결론

"놀잇감 그림을 붙여요"는 24개월 영아들이 놀잇감의 모양 인지와 언어 발달, 소근육 발달을 동시에 도모할 수 있는 놀이 활동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하고, 그들의 모양과 이름을 인식하며, 손의 협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놀이 후에는 소근육 발달 놀이와 언어 발달 놀이, 인지 발달 놀이로 확장하여 아이들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점토나 찰흙을 이용한 놀이, 놀잇감 이름 맞추기 게임, 퍼즐 맞추기 놀이 등을 통해 다양한 신체와 인지 능력을 키우며 즐거운 놀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아이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놀이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