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만2세 신체놀이 모기장에서 놀아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27. 17:18

"모기장에서 놀아요"는 24개월 영아들이 모기장을 들어갔다 나왔다를 반복하며 신체운동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영아들은 모기장의 촉감을 느끼고, 신체를 조절하며 다양한 신체 움직임을 경험합니다. 또한 모기장 안에서 놀잇감으로 놀이하며 사회적 상호작용과 감각 탐색을 동시에 진행합니다.

모기장에서 놀아요

1. 놀이 목표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 촉각 및 감각 탐색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신체운동

대근육 발달: 모기장을 드나들며 달리기, 기어가기 등의 운동을 통해 대근육을 발달시킨다.

소근육 발달: 모기장의 촉감을 느끼고, 놀잇감을 탐색하며 소근육 발달을 도모한다.

 

의사소통

언어 발달: 놀이 과정에서 동료와 상호작용하며 간단한 단어와 문장을 사용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관계 사회적 상호작용: 모기장 안에서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이하며 협력과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키운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모기장 다양한 놀잇감 (공, 인형, 블록 등) 

 

놀이방법

도입: 아이들에게 모기장을 소개하고, 모기장 안에 다양한 놀잇감을 배치한다.

 

전개: 아이들이 모기장 안으로 들어가 놀잇감을 가지고 놀도록 유도한다. 모기장을 드나들며 달리기, 기어가기 등의 다양한 움직임을 경험하게 한다. 모기장 안에서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하며 상호작용을 도모한다.

 

정리: 놀이가 끝난 후 모기장을 정리하고, 아이들과 오늘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교사의 놀이 지원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모기장의 위치와 상태를 점검한다. 아이들이 모기장을 드나들 때 격려하고, 다양한 신체 움직임을 시도하도록 유도한다. 놀이 중 아이들이 사용하는 단어와 문장을 반영하며 의사소통을 촉진한다.

 

4. 놀이 관찰 평가 해석 및 지도방안 

활동 내용: 모기장에서 드나들며 놀이하기

 

놀이 관찰

언어적 표현: 아이들이 모기장 안에서 "여기!" "나가자!" 등의 간단한 단어를 사용하며 놀이에 참여했다.

비언어적 표현: 아이들이 모기장을 드나들며 달리기, 기어가기 등을 하며 신체 움직임을 활발하게 보였다. 또한, 모기장의 촉감을 만져보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해석 및 지도 방안

해석: 아이들이 모기장을 드나드는 과정에서 대근육 발달이 이루어졌고, 모기장의 촉감을 느끼며 감각 탐색이 진행되었다.

지도 방안: 놀이 중 아이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놀잇감을 추가하고, 놀이 과정에서 더 많은 대화를 유도한다.

 

5.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감각 탐색 놀이 모래나 물 등 다양한 감각 자극을 제공하는 놀이로 확장하여 감각 탐색 능력을 향상시킨다.

신체운동 놀이 장애물 코스를 만들어 다양한 신체 움직임을 경험하도록 유도한다.

사회적 상호작용 놀이 팀으로 이루어지는 협동 놀이를 도입하여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더욱 강화한다.

 

6. 결론

"모기장에서 놀아요"는 24개월 영아들이 모기장을 드나들며 신체운동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 활동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모기장의 촉감을 느끼고, 신체를 조절하며 다양한 신체 움직임을 경험합니다. 또한 모기장 안에서 다양한 놀잇감으로 놀이하며 사회적 상호작용과 감각 탐색을 동시에 진행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아이들의 대근육 발달, 소근육 발달,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크게 기여합니다. 놀이 후에는 감각 탐색 놀이, 신체운동 놀이, 사회적 상호작용 놀이로 확장하여 아이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모래나 물을 이용한 감각 놀이, 장애물 코스를 통한 신체운동 놀이, 팀 협동 놀이 등을 통해 다양한 신체와 인지 능력을 키우며 즐거운 놀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접근은 아이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놀이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