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기본생활 책임 내 물건을 정리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28. 18:50

"내 물건을 정리해요"는 0-2세 영아들이 자기 물건을 스스로 정리하는 습관을 통해 책임감을 형성하도록 돕는 활동입니다. 이 활동은 영아들이 자기 물건을 관리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일상 생활 속에서 책임감을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내 물건을 정리해요

1. 놀이 목표

영아들이 자신의 물건을 스스로 정리하는 습관을 기릅니다.

정리 정돈을 통해 책임감과 자립심을 키웁니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책임감 발달

자신의 물건을 스스로 정리하며 책임감을 배웁니다.

정리 정돈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습관화합니다.

 

소근육 발달

작은 장난감이나 물건을 집고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소근육을 발달시킵니다.

손과 눈의 협응력을 강화합니다.

 

인지 발달

물건의 분류와 정리 과정을 통해 인지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물건의 위치와 종류를 인식하고 기억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장난감 바구니 또는 정리함 다양한 크기와 종류의 장난감 정리 정돈을 위한 간단한 안내 그림(예: 장난감 그림이 붙어 있는 상자)

 

놀이 방법

도입

영아들에게 정리 정돈의 중요성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장난감 바구니나 정리함을 보여주며, 어떻게 정리할지 시범을 보입니다.

 

전개

영아들에게 각자 사용한 장난감이나 물건을 정리하는 시간을 줍니다.

교사는 영아들이 정리하는 과정을 도와주고 격려합니다.

영아들이 정리하는 동안, 교사는 간단한 노래나 리듬을 통해 활동을 즐겁게 만듭니다.

 

정리

모든 영아들이 정리를 마치면, 교사는 정리된 상태를 확인하고 칭찬해줍니다.

정리된 공간을 함께 보며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는 기쁨을 나눕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영아들이 정리하는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명확한 지시를 제공합니다.

영아들이 정리하는 동안 계속해서 격려하고 칭찬합니다.

정리 활동을 놀이처럼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합니다.

 

4. 놀이 관찰 및 해석

영아들이 물건을 정리하는 과정을 얼마나 잘 따라하는지 기록합니다.

정리 정돈에 대한 이해도와 적극성을 평가합니다.

영아들이 활동에 얼마나 즐겁게 참여하는지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놀이관찰

언어적 모습: 장난감을 정리하며 "이건 여기에"라고 말하거나, 다른 영아와 "같이 하자"고 이야기하는 모습.

비언어적 모습: 장난감을 바구니에 넣고, 정리함을 사용하며 물건을 정리하는 동작, 정리 후 깨끗해진 공간을 보고 웃는 모습.

 

해석 및 지도 방안

영아들이 정리 정돈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정리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적절한 도움과 지도를 제공합니다.

정리 정돈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책임감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정리 정돈 게임: 정리 정돈을 게임 형식으로 진행하여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색깔별 정리: 색깔별로 물건을 분류하고 정리하는 놀이를 통해 색깔 인지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이야기 책 읽기: 정리 정돈의 중요성을 다룬 동화책을 읽으며 관련된 활동을 연계합니다.

 

6. 결론

"내 물건을 정리해요" 활동은 0-2세 영아들이 책임감과 자립심을 기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교사는 영아들이 즐겁게 정리 정돈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책임감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일상 생활 속에서 자기 물건을 관리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형성하며 성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