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기본생활 땀방울을 닦아요 얼굴과 몸을 깨끗이 씻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28. 19:30

"땀방울을 닦아요, 얼굴과 몸을 깨끗이 씻어요"는 0-2세 영아들이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한 활동입니다. 이 활동은 영아들이 스스로 땀을 닦고, 얼굴과 몸을 깨끗이 씻는 과정을 통해 청결의 중요성을 배우고 실천하도록 합니다.

땀을 닦고 얼굴과 몸을 깨끗이 씻어요

1. 놀이 목표

영아들이 스스로 얼굴과 몸을 깨끗이 씻는 습관을 기릅니다.
땀을 닦는 과정을 통해 청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합니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청결 습관 발달
영아들이 자신의 얼굴과 몸을 깨끗이 씻는 습관을 형성합니다.
땀을 닦는 과정을 통해 청결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자조 능력 향상
스스로 몸을 씻고 닦는 과정을 통해 자조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자기 관리 능력을 기릅니다.
 
소근육 발달
손수건이나 물티슈를 사용하여 소근육을 발달시킵니다.
씻는 동작을 통해 손과 눈의 협응력을 강화합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손수건 또는 물티슈 작은 세면대나 물통 어린이용 비누 수건
 
놀이 방법
도입
영아들에게 청결의 중요성에 대해 간단히 설명합니다.
손수건이나 물티슈를 보여주며 어떻게 사용하는지 시범을 보입니다.
 
전개
영아들에게 손수건이나 물티슈를 나눠줍니다.
교사의 안내에 따라 얼굴과 손, 팔을 닦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세면대나 물통에서 비누를 사용해 손을 씻는 과정을 시범 보이고 따라하게 합니다.
영아들이 스스로 씻고 닦는 과정을 도와주고 격려합니다.
 
정리
모든 영아들이 씻는 과정을 마치면, 교사는 각자 잘 한 부분을 칭찬해줍니다.
깨끗해진 상태를 확인하고 함께 기뻐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영아들이 씻는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명확한 지시를 제공합니다.
영아들이 씻는 동안 계속해서 격려하고 칭찬합니다.
씻는 활동을 놀이처럼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합니다.
 

4. 놀이 관찰 및 해석

영아들이 청결 습관을 얼마나 잘 따라하는지 기록합니다.
씻는 과정에서의 이해도와 적극성을 평가합니다.
영아들이 활동에 얼마나 즐겁게 참여하는지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놀이 관찰
언어적 모습: "깨끗해졌다"라고 말하거나, "이제 닦았어"라고 이야기하는 모습.
비언어적 모습: 손수건으로 얼굴과 손을 닦는 동작, 비누를 사용해 손을 씻는 모습, 깨끗해진 손을 보고 미소 짓는 모습.
 
해석 및 지도 방안
영아들이 청결 습관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씻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영아에게는 적절한 도움과 지도를 제공합니다.
청결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이를 통해 자기 관리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비누 거품 놀이: 비누 거품을 이용해 손을 씻는 놀이를 통해 재미있게 청결 습관을 배웁니다.
물놀이: 물놀이를 통해 물과 친해지고 씻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연습합니다.
동화책 읽기: 청결 습관을 다룬 동화책을 읽으며 관련된 활동을 연계합니다.
 

6. 결론

"땀방울을 닦아요, 얼굴과 몸을 깨끗이 씻어요" 활동은 0-2세 영아들이 청결의 중요성을 배우고, 이를 통해 자기 관리 능력과 자조 능력을 기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교사는 영아들이 즐겁게 청결 습관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청결 습관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일상 생활 속에서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는 습관을 형성하며 성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