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 닦은 손수건으로 놀이해요"는 0-2세 영아들이 손수건을 사용해 땀을 닦은 후 그 감각적 변화를 탐색하는 놀이 활동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땀을 닦기 전과 후의 손수건의 촉감 차이를 경험하며, 자신의 몸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습관을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손수건을 통해 다양한 감각적 자극을 받으며 신체와 인지 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1. 놀이 목표
손수건의 촉감 변화를 탐색하며 감각적 경험을 즐깁니다.
손수건을 사용해 땀을 닦는 과정을 통해 자기 관리 능력을 기릅니다.
2.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신체발달: 손수건을 사용하며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인지발달: 땀을 닦기 전후의 손수건의 변화를 인식하고 탐색합니다.
사회정서발달: 자신의 몸을 깨끗하게 하는 습관을 익히며 자존감을 높입니다.
언어발달: 손수건의 감각적 차이에 대해 교사와 대화하며 언어 표현 능력을 기릅니다.
감각발달: 땀을 닦기 전과 후의 손수건의 촉감 차이를 경험하며 감각적 탐색 능력을 키웁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깨끗한 손수건 여러 개, 물, 땀이 난 상태의 아이들.
놀이방법
도입: 교사가 손수건을 보여주며 땀을 닦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전개:
아이들에게 땀을 닦기 전의 손수건을 주고, 손수건의 촉감을 느껴보게 합니다.
그런 다음, 아이들이 땀을 닦도록 도와줍니다. 땀을 닦은 후 손수건의 촉감을 다시 느껴보게 합니다.
정리:
놀이를 마무리하며 손수건을 정리하고, 놀이 과정을 되돌아보며 아이들과 대화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교사는 손수건을 사용해 땀을 닦는 시범을 보이며 아이들이 따라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아이들이 손수건의 변화를 느낄 때, 촉감에 대한 질문을 통해 언어적 표현을 유도합니다.
아이들이 손수건을 사용하며 어려움을 겪을 때,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줍니다.
4. 놀이 관찰 및 해석
언어적 표현 (대화체):
교사: "00아, 손수건이 땀을 닦기 전에는 어떤 느낌이었어?"
00: "부드러워요!" (손수건을 만지면서)
교사: "그럼 땀을 닦고 나서는 어때?"
00: "축축해요!" (손수건을 다시 만지며)
비언어적 놀이 모습 (서술식):
00이는 손수건을 손에 쥐고 얼굴을 닦으며 미소를 짓습니다.
손수건이 축축해진 것을 느끼고 손을 자주 흔들며 손수건을 들어올려 살펴봅니다.
손수건의 촉감을 계속해서 탐색하는 모습이 관찰됩니다.
해석 및 지도 방안:
수진과 같이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촉감에 대해 더 많은 단어를 사용해 설명하고 대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00이와 같이 비언어적으로 표현하는 아이들에게는 손수건의 촉감 변화를 더욱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물이나 다른 재료들을 이용해 확장할 수 있습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손수건을 이용한 '감각 탐색 놀이'를 확장해 다양한 재질의 천을 탐색하는 놀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물을 이용해 손수건을 적셔보고, 마르는 과정을 관찰하며 물의 상태 변화를 배우는 놀이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손수건을 이용해 '숨바꼭질 놀이'나 '손수건 던지기 놀이' 등 다양한 신체 활동 놀이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땀 닦은 손수건으로 놀이해요" 활동은 0-2세 영아들이 손수건을 사용해 땀을 닦고 그 감각적 변화를 탐색하는 놀이입니다. 표준보육과정의 여러 발달 영역을 포함하며, 교사의 적절한 지원과 관찰을 통해 아이들의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놀이 후에는 다양한 감각 탐색 놀이로 확장해 지속적인 학습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감각탐색놀이 주르륵 스펀지에서 물이 나와요 (0) | 2024.06.29 |
---|---|
0-2세 감각탐색 놀이 누워서 움직이는 모빌을 탐색해요 (0) | 2024.06.29 |
0-2세 아동학대 예방교육 우린 모두 소중해 (0) | 2024.06.28 |
0-2세 기본생활 땀방울을 닦아요 얼굴과 몸을 깨끗이 씻어요 (1) | 2024.06.28 |
0-2세 실종유괴 안전교육 아무나 따라가지 않아요 (0) | 2024.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