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아동학대 예방교육 우린 모두 소중해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28. 19:50

"우린 모두 소중해"는 0-2세 영아들에게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교육을 제공하는 활동입니다. 이 교육은 영아들이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하고, 부당한 대우를 받을 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놀이와 교육을 결합하여 영아들이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린 모두 소중해

1. 놀이 목표

영아들이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하고, 부당한 대우를 받을 때 표현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자신을 보호하는 안전 규칙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자아 존중감 발달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합니다.

자기 존중감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합니다.

 

의사소통 능력 향상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안전 인식 발달

부당한 대우를 인식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자신을 보호하는 기본적인 안전 규칙을 습득합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아동학대 예방 관련 동화책 감정 카드 (행복, 슬픔, 화남, 놀람 등) 안전 교육 관련 그림 자료

 

놀이 방법

도입

영아들에게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감정 카드를 보여줍니다.

 

전개

동화책 읽기:

아동학대 예방과 관련된 동화책을 읽어줍니다. 예: "소중한 나, 사랑하는 나" 감정 카드 놀이: 감정 카드를 보여주며 각 감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영아들이 각 감정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안전 그림 놀이:

안전한 상황과 부당한 상황을 그림 자료를 통해 보여주고, 영아들이 그림을 보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정리

놀이 후 영아들이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며,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강조합니다.

영아들이 이해한 내용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지고 대화를 나눕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영아들이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동화책 읽기와 감정 카드 놀이를 통해 영아들이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영아들이 안전 규칙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격려하고 칭찬합니다.

 

4. 놀이 관찰 및 해석

영아들이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얼마나 잘 인식하는지 기록합니다.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영아들이 놀이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놀이 관찰

언어적 모습: "나는 소중해", "기분이 좋아"라고 말하거나, 감정 카드를 보고 각 감정을 표현하는 모습.

비언어적 모습: 감정 카드를 보고 맞는 표정을 짓거나, 그림 자료를 보고 부당한 상황에서 고개를 흔드는 모습.

 

해석 및 지도 방안

영아들이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적인 연습과 놀이를 통해 교육합니다.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부모와 협력하여 일관된 교육을 통해 영아들이 안전 개념을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감정 표현 미술 놀이: 다양한 색깔과 그림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미술 놀이를 진행합니다.

안전 상황 역할 놀이: 다양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행동하는 역할 놀이를 통해 실생활에서의 적용을 연습합니다.

칭찬 카드 만들기: 영아들이 서로에게 칭찬 카드를 만들어 주며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강화합니다.

 

6. 결론

"우린 모두 소중해" 활동은 0-2세 영아들에게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중요한 교육입니다. 교사는 영아들이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하고, 감정을 표현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놀이를 통해 교육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자신을 보호하는 기본적인 안전 규칙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안전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