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감각탐색 놀이 누워서 움직이는 모빌을 탐색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29. 21:23

"누워서 움직이는 모빌을 탐색해요"는 0-2세 영아들이 편안하게 누워서 다양한 색상과 형태의 모빌을 관찰하고 탐색하는 놀이 활동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시각적 자극을 받고,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을 기르며, 모빌의 움직임을 관찰하는 과정을 통해 인지적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누워서 모빌을 탐색해요

1. 놀이 목표

모빌을 관찰하며 시각적 탐색을 즐깁니다.

모빌의 움직임을 따라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을 기릅니다

 

2.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신체발달: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을 기릅니다.

인지발달: 모빌의 움직임을 관찰하며 원인과 결과를 이해합니다.

사회정서발달: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언어발달: 모빌을 관찰하며 교사와 대화하면서 언어 표현 능력을 기릅니다.

예술적 표현: 모빌의 색상과 형태를 관찰하면서 시각적 탐색 능력을 키웁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다양한 색상과 형태의 모빌, 편안한 매트. 

 

놀이 방법: 

도입: 교사가 모빌을 보여주며 색상과 형태를 설명합니다.

 

전개:

아이들을 편안하게 누이거나 앉힌 후, 모빌을 천장에 고정하여 천천히 움직이게 합니다. 아이들이 모빌을 관찰하며 손으로 잡으려 시도하도록 유도합니다.

 

정리: 놀이를 마무리하며 모빌을 정리하고, 놀이 과정을 되돌아보며 아이들과 대화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교사는 모빌을 천천히 움직이며 아이들이 잘 관찰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아이들이 모빌을 손으로 잡으려 시도할 때, 칭찬과 격려를 통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아이들의 언어적 표현을 유도하며, 모빌의 색상과 형태에 대해 설명하고 대화합니다.

 

4. 놀이 관찰 및 해석

언어적 표현 (대화체):

교사: "00야, 저 모빌이 어떤 색이야?"

영아1: "노랑이요!" (모빌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교사: "맞아, 노란색 모빌이네. 예쁘지?"

 

비언어적 놀이 모습 (서술식):

영아2이는 누워서 모빌을 바라보며 손을 뻗어 모빌을 잡으려 합니다.

모빌이 움직일 때마다 눈을 따라가며 집중합니다.

가끔씩 손가락으로 모빌을 가리키며 웃음을 짓습니다.

 

해석 및 지도 방안:

영아 1과 같이 언어적 표현을 하는 아이들에게는 더 다양한 질문을 통해 대화를 유도하고 색상과 형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영아2 와 같이 비언어적으로 표현하는 아이들에게는 모빌의 움직임을 더욱 다양하게 보여주며 시각적 자극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모빌 놀이를 확장해 '모빌 만들기' 활동을 통해 창의력과 소근육 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모빌의 색상과 형태를 이용해 '색깔 맞추기'나 '형태 인식' 놀이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놀이 후에는 모빌을 이용한 음악과 율동 놀이로 이어져 신체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누워서 움직이는 모빌을 탐색해요" 활동은 0-2세 영아들이 편안하게 누워서 다양한 색상과 형태의 모빌을 관찰하고 탐색하는 놀이입니다. 표준보육과정의 여러 발달 영역을 포함하며, 교사의 적절한 지원과 관찰을 통해 아이들의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놀이 후에는 다양한 감각 탐색 놀이로 확장해 지속적인 학습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