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베리 요거트 아이스크림을 만들어요" 주제 개요: "블루베리 요거트 아이스크림을 만들어요"는 0-2세 영아들이 블루베리와 요거트를 이용해 아이스크림을 만들며 감각적 탐색을 즐기는 놀이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다양한 재료의 촉감과 맛을 경험하고 요리 과정을 통해 협동심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놀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블루베리와 요거트의 특성을 배우고 감각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1. 놀이 목표
블루베리와 요거트를 이용해 아이스크림을 만들며 감각적 탐색을 즐깁니다. 재료의 색깔, 맛, 질감을 인식하고 이를 활용해 창의적으로 놀이합니다.
2.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신체발달: 재료를 만지고 섞으며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인지발달: 재료의 색깔, 맛, 질감을 인식하고 구별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사회정서발달: 친구들과 함께 요거트 아이스크림을 만들며 협력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언어발달: 재료와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며 언어적 표현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예술적 표현: 아이스크림을 만들고 꾸미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이고 상상력 있는 표현을 발휘합니다.
3. 놀이 계획안 목표:
준비물 : 신선한 블루베리, 요거트, 작은 컵, 작은 숟가락, 믹싱 볼, 아이스크림 틀.
놀이 방법
도입: 교사가 블루베리와 요거트를 소개하며 각각의 재료를 맛보고 이야기합니다.
전개: 아이들에게 블루베리와 요거트를 나눠주고, 이를 믹싱 볼에 섞어 아이스크림 틀에 넣어보도록 안내합니다.
교사는 아이들과 함께 재료를 섞으며 색깔과 맛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정리: 만든 아이스크림을 냉동실에 넣고, 기다리는 동안 블루베리와 요거트에 대해 더 이야기 나누며 사용한 재료를 정리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아이들이 블루베리와 요거트를 탐색하며 아이스크림을 만들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도합니다.
아이들이 재료를 활용해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시연합니다.
아이들의 언어적 표현을 유도하며, 놀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4. 놀이 관찰 및 해석
언어적 표현 (대화체):
교사: "영아1아, 블루베리 맛이 어땠어?"
영아1: "새콤해요!"
교사: "맞아, 블루베리는 새콤하지. 요거트랑 섞으니 어떤 맛일까?"
영아1: "달콤해요!"
비언어적 놀이 모습 (서술식):
영아2는 블루베리를 손으로 집어 요거트에 넣고 섞어봅니다.
영아2는 블루베리를 씹어보며 다양한 표정을 지어보이고, 요거트와 섞은 후 숟가락으로 한 입 먹어보고 웃습니다.
영아2는는 친구들에게 자신이 만든 아이스크림을 보여주며 자랑합니다.
해석 및 지도 방안:
수민과 같이 맛을 표현하는 아이들에게는 더 다양한 맛과 조합을 시도해보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현우와 같이 시각적, 촉각적 탐색을 즐기는 아이들에게는 더 다양한 재료를 제공해 감각적 탐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블루베리 요거트 아이스크림 놀이를 확장해 '과일 샐러드 만들기'나 '다양한 맛의 아이스크림 만들기' 등 요리와 관련된 다른 놀이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과일과 재료를 활용해 색깔 분류 놀이, 맛 맞추기 놀이 등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놀이 후에는 과일과 관련된 역할 놀이로 이어져 사회적 상호작용을 더욱 촉진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블루베리 요거트 아이스크림을 만들어요" 활동은 0-2세 영아들이 블루베리와 요거트를 이용해 아이스크림을 만들며 감각적 탐색을 즐기는 놀이입니다. 표준보육과정의 여러 발달 영역을 포함하며, 교사의 적절한 지원과 관찰을 통해 아이들의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놀이 후에는 요리와 관련된 다른 놀이로 확장해 지속적인 학습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미술놀이 색깔 얼음으로 그려요 (0) | 2024.06.30 |
---|---|
0-2세 감각탐색놀이 색깔 비를 뿌려요 (0) | 2024.06.29 |
0-2세 감각탐색놀이 손수건으로 까꿍 놀이해요 (0) | 2024.06.29 |
0-2세 감각탐색놀이 밀가루 풀 주머니로 까꿍 놀이해요 (0) | 2024.06.29 |
0-2세 음률놀이 빗소리 들으며 마라카스 연주해요 (0) | 2024.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