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감각탐색놀이 색깔 비를 뿌려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29. 23:30

 "색깔 비를 뿌려요"는 0-2세 영아들이 다양한 색상의 종이, 천, 보자기, 스카프 등을 이용해 비를 표현하고 감각적 탐색을 즐기는 놀이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색감과 촉감을 경험하며 시각적, 촉각적 자극을 받게 됩니다. 또한, 놀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색깔과 형태에 대해 배우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색깔 비를 뿌려요

1. 놀이 목표

다양한 색상의 종이와 천, 보자기, 스카프 등을 이용해 비를 표현하며 감각적 탐색을 즐깁니다.

색깔과 모양을 인식하고 이를 활용해 창의적으로 놀이합니다. 

 

2.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신체발달: 다양한 재료를 잡고 흔들며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인지발달: 색깔과 모양을 인식하고 구별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사회정서발달: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며 협력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언어발달: 다양한 색깔과 비에 대해 이야기하며 언어적 표현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예술적 표현: 색깔 비를 통해 창의적이고 상상력 있는 표현을 발휘합니다.

 

3. 놀이 계획안 목표: 

준비물: 다양한 색상의 종이, 천, 보자기, 스카프, 작은 팬, 바람개비 등.

 

놀이 방법:

도입: 교사가 비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비가 내리는 모습을 흉내냅니다.

전개: 아이들에게 다양한 색상의 재료를 나눠주고, 이를 흔들거나 떨어뜨리며 비를 표현해보도록 안내합니다.

교사는 아이들과 함께 색깔 비를 만들어보며 색깔과 모양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정리: 만든 색깔 비를 서로 보여주며 감상을 나누고, 사용한 재료를 정리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아이들이 다양한 색상의 재료를 탐색하며 비를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도합니다.

아이들이 재료를 활용해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시연합니다.

아이들의 언어적 표현을 유도하며, 놀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4. 놀이 관찰 및 해석

언어적 표현 (대화체):

교사: "영아1야, 어떤 색깔의 비를 만들었니?"

영아1: "파란색이랑 초록색이요!"

교사: "우와, 정말 멋지다! 비가 내리는 소리는 어떻게 들릴까?"

영아1: "쉬이이이~"

 

비언어적 놀이 모습 (서술식):

영아2는 다양한 색상의 스카프를 선택해 머리 위로 흔듭니다.

영아2는 스카프를 떨어뜨리며 비가 내리는 모습을 흉내 내고, 다른 친구들이 하는 모습을 보며 웃습니다.

영아2는 손으로 스카프를 잡고 흔들며 다양한 색깔을 탐색합니다.

 

해석 및 지도 방안:

영아1과 같이 색깔과 소리를 연관짓는 아이들에게는 더 다양한 소리와 색깔을 연관지어볼 수 있는 질문을 던져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영아2와 같이 비가 내리는 모습을 표현하는 아이들에게는 더 다양한 재료를 제공해 감각적 탐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색깔 비 놀이를 확장해 '눈이 내리는 날'이나 '바람 부는 날' 등 날씨와 관련된 다른 자연 현상을 표현하는 놀이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색상의 재료를 활용해 색깔 분류 놀이, 모양 맞추기 놀이 등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놀이 후에는 날씨 관련 역할 놀이로 이어져 사회적 상호작용을 더욱 촉진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색깔 비를 뿌려요" 활동은 0-2세 영아들이 다양한 색상의 종이와 천, 보자기, 스카프 등을 통해 비를 표현하는 감각탐색 놀이입니다. 표준보육과정의 여러 발달 영역을 포함하며, 교사의 적절한 지원과 관찰을 통해 아이들의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놀이 후에는 날씨와 관련된 다른 놀이로 확장해 지속적인 학습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