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감각탐색놀이 손수건으로 까꿍 놀이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29. 23:00

 "손수건으로 까꿍 놀이해요"는 0-2세 영아들이 손수건과 스카프를 이용해 까꿍 놀이를 하며 감각적 탐색을 즐기는 활동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물체의 영속성 개념을 익히고, 손수건과 스카프의 다양한 질감과 색상을 경험하며 감각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까꿍 놀이를 통해 부모나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증대되어 정서적 안정감과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손수건으로 까꿍놀이해요

 

1. 놀이 목표

손수건과 스카프를 이용해 까꿍 놀이를 하며 감각적 탐색을 즐깁니다.

물체의 영속성 개념을 이해하고 손수건과 스카프의 다양한 특성을 경험합니다. 

 

2.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신체발달: 손수건과 스카프를 잡고 흔들며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인지발달: 물체의 영속성 개념을 이해하고, 손수건과 스카프의 다양한 색상과 패턴을 인식합니다.

사회정서발달: 까꿍 놀이를 통해 부모나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언어발달: 까꿍 놀이를 하며 교사와 대화하고 상황을 설명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예술적 표현: 손수건과 스카프를 활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3. 놀이 계획안 목표

준비물: 다양한 색상과 패턴의 손수건, 스카프.

 

놀이 방법: 

도입: 교사가 손수건과 스카프를 보여주며 그들의 색상과 질감을 설명합니다.

 

전개: 교사가 손수건을 얼굴에 가리고 "까꿍!"이라고 외치며 까꿍 놀이를 시작합니다. 아이들도 손수건과 스카프를 얼굴에 가리고 까꿍 놀이를 따라합니다.

 

정리: 놀이를 마무리하며 손수건과 스카프를 정리하고, 놀이 과정을 되돌아보며 아이들과 대화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교사는 손수건과 스카프를 이용해 다양한 까꿍 놀이 방법을 시연하고 아이들이 따라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아이들이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놀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반응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아이들의 언어적 표현을 유도하며, 놀이 중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대화합니다.

 

4. 놀이 평가 및 해석

언어적 표현 (대화체): 교사: "영아1아, 손수건 어디 갔지?" 영아1: "여기요!" (손수건을 얼굴에서 내려놓으며) 교사: "와, 민준이가 손수건을 숨겼구나! 까꿍!" 비언어적 놀이 모습 (서술식): 영아2이는 손수건을 얼굴에 가리고 숨기며 웃습니다. 손수건을 내리고 나서 교사와 눈을 맞추고 환하게 웃습니다. 영아2는 손수건을 다시 얼굴에 가리며 까꿍 놀이를 반복합니다.

 

해석 및 지도 방안:

영아1과 같이 언어적 표현을 하는 아이들에게는 더 다양한 질문을 통해 대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영아2와 같이 비언어적으로 표현하는 아이들에게는 손수건의 다양한 사용 방법을 보여주어 감각적 탐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손수건과 스카프를 이용한 까꿍 놀이를 확장해 '손수건으로 모양 만들기'나 '스카프 던지기' 등 다양한 감각 탐색 놀이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색상과 패턴의 손수건을 이용해 색깔 분류 놀이, 패턴 맞추기 놀이 등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놀이 후에는 손수건을 이용한 예술적 표현 놀이로 이어져 창의력과 상상력을 더욱 자극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손수건으로 까꿍 놀이해요" 활동은 0-2세 영아들이 손수건과 스카프를 이용해 까꿍 놀이를 하며 감각적 탐색을 즐기는 놀이입니다. 표준보육과정의 여러 발달 영역을 포함하며, 교사의 적절한 지원과 관찰을 통해 아이들의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놀이 후에는 다양한 감각 탐색 놀이로 확장해 지속적인 학습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