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 풀 주머니로 까꿍 놀이해요"는 0-2세 영아들이 밀가루 풀 주머니를 이용해 까꿍 놀이를 하며 감각적 탐색을 즐기는 활동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밀가루 풀의 다양한 촉감을 경험하고, 주머니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변화를 탐구하며 감각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까꿍 놀이를 통해 부모나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증대되어 정서적 안정감과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1. 놀이 목표
밀가루 풀 주머니를 이용해 까꿍 놀이를 하며 감각적 탐색을 즐깁니다.
밀가루 풀 주머니의 다양한 촉감을 경험하고 탐색합니다.
2.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신체발달: 밀가루 풀 주머니를 잡고 만지며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인지발달: 밀가루 풀의 촉감과 주머니의 변형을 이해하고 탐구합니다.
사회정서발달: 까꿍 놀이를 통해 부모나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언어발달: 까꿍 놀이를 하며 교사와 대화하고 상황을 설명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예술적 표현: 밀가루 풀 주머니를 활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을 발휘합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밀가루 풀 주머니 (밀가루와 물을 섞어 만든 풀을 주머니에 넣음), 다양한 색상과 패턴의 주머니.
놀이 방법:
도입: 교사가 밀가루 풀 주머니를 보여주며 그들의 촉감과 변형을 설명합니다.
전개: 교사가 밀가루 풀 주머니를 얼굴에 가리고 "까꿍!"이라고 외치며 까꿍 놀이를 시작합니다.
아이들도 밀가루 풀 주머니를 얼굴에 가리고 까꿍 놀이를 따라합니다.
정리: 놀이를 마무리하며 밀가루 풀 주머니를 정리하고, 놀이 과정을 되돌아보며 아이들과 대화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교사는 밀가루 풀 주머니를 이용해 다양한 까꿍 놀이 방법을 시연하고 아이들이 따라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아이들이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놀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반응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아이들의 언어적 표현을 유도하며, 놀이 중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대화합니다.
4. 놀이 관찰 및 해석
관찰 기록:
언어적 표현 (대화체):
교사: "영아1아, 밀가루 풀 주머니를 만져보니 어떤 느낌이야?"
영아1: "부드러워요!" (주머니를 만지며) 교사: "그렇구나! 부드럽고 재미있지?"
비언어적 놀이 모습 (서술식):
영아2는 밀가루 풀 주머니를 손으로 꾹꾹 누르며 변형되는 모습을 관찰하고 웃습니다.
주머니를 얼굴에 가리고 까꿍 놀이를 반복하며 즐거워합니다.
해석 및 지도 방안:
영아1과 같이 언어적 표현을 하는 아이들에게는 더 다양한 질문을 통해 대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영아2와 같이 비언어적으로 표현하는 아이들에게는 밀가루 풀 주머니의 다양한 사용 방법을 보여주어 감각적 탐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밀가루 풀 주머니를 이용한 까꿍 놀이를 확장해 '밀가루 풀로 그림 그리기'나 '밀가루 풀로 모양 만들기' 등 다양한 감각 탐색 놀이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밀가루 풀 주머니의 다양한 색상과 패턴을 이용해 색깔 분류 놀이, 패턴 맞추기 놀이 등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놀이 후에는 밀가루 풀을 이용한 예술적 표현 놀이로 이어져 창의력과 상상력을 더욱 자극할 수 있습니다.
6.결론
"밀가루 풀 주머니로 까꿍 놀이해요" 활동은 0-2세 영아들이 밀가루 풀 주머니를 이용해 까꿍 놀이를 하며 감각적 탐색을 즐기는 놀이입니다. 표준보육과정의 여러 발달 영역을 포함하며, 교사의 적절한 지원과 관찰을 통해 아이들의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놀이 후에는 다양한 감각 탐색 놀이로 확장해 지속적인 학습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감각탐색놀이 블루베리 요거트 아이스크림을 만들어요 (1) | 2024.06.29 |
---|---|
0-2세 감각탐색놀이 손수건으로 까꿍 놀이해요 (0) | 2024.06.29 |
0-2세 음률놀이 빗소리 들으며 마라카스 연주해요 (0) | 2024.06.29 |
0-2세 미술놀이 놀잇감으로 아이스크림을 만들어요 (0) | 2024.06.29 |
0-2세 감각탐색놀이 주르륵 스펀지에서 물이 나와요 (0) | 2024.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