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미술놀이 놀잇감으로 아이스크림을 만들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29. 22:01

"놀잇감으로 아이스크림을 만들어요"는 0-2세 영아들이 다양한 색상과 모양의 놀잇감을 이용해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감각탐색 놀이입니다. 이 활동은 아이들이 다양한 촉감과 시각적 자극을 경험하며 감각적 탐색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놀이를 통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소근육 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아이스크림 만들기

1. 놀이 목표

다양한 놀잇감을 이용해 아이스크림을 만들며 감각적 탐색을 즐깁니다.

색상과 모양을 인식하고 이를 활용해 창의적으로 놀이합니다.

 

2.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신체운동: 다양한 놀잇감을 집고 조작하는 과정을 통해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인지발달: 색상과 모양을 인식하고 분류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사회관계: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며 협력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의사소통: 다양한 색상과 모양, 놀이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며 언어적 표현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예술경험: 아이스크림을 만들며 창의적이고 상상력 있는 표현을 발휘합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다양한 색상과 모양의 놀잇감 (플라스틱 공, 블록, 소프트 토이 등), 아이스크림 컵 모양의 용기, 아이스크림 스쿱 모양의 도구.

 

놀이 방법: 

도입: 교사가 아이스크림 사진을 보여주며 아이스크림의 색상과 모양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전개: 아이들에게 다양한 놀잇감을 나눠주고, 이를 이용해 아이스크림을 만들어보도록 안내합니다.

교사는 아이들과 함께 아이스크림을 만들며 놀잇감의 색상과 모양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정리: 만든 아이스크림을 서로 보여주며 감상을 나누고, 놀잇감을 정리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아이들이 다양한 색상과 모양의 놀잇감을 탐색하며 아이스크림을 만들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도합니다.

아이들이 놀잇감을 활용해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시연합니다.

아이들의 언어적 표현을 유도하며, 놀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4. 놀이 관찰 및 해석

언어적 표현 (대화체):

교사: "영아1야, 어떤 색깔의 아이스크림을 만들었니?"

영아1: "노란색이랑 빨간색이요!"

교사: "우와, 정말 예쁘다! 어떤 맛일 것 같아?"

영아1: "딸기 맛이요!"

 

비언어적 놀이 모습 (서술식):

영아2는 다양한 색상의 블록을 선택해 아이스크림 컵에 담습니다.

영아2는 블록을 하나씩 쌓아가며 집중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다른 친구들이 만든 아이스크림을 보며 웃고, 자신의 작품을 자랑스럽게 보여줍니다.

 

해석 및 지도 방안:

영아1과 같이 색상과 맛을 연관짓는 아이들에게는 더 많은 색상과 맛을 연관지어볼 수 있는 질문을 던져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영아2와 같이 집중력 있게 놀이하는 아이들에게는 더 다양한 모양과 질감의 놀잇감을 제공해 감각적 탐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아이스크림 만들기 놀이를 확장해 '과일 샐러드 만들기'나 '피자 만들기' 등 음식 놀이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색상의 놀잇감을 활용해 색상 분류 놀이, 모양 맞추기 놀이 등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놀이 후에는 아이스크림 가게 역할 놀이로 이어져 사회적 상호작용을 더욱 촉진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놀잇감으로 아이스크림을 만들어요" 활동은 0-2세 영아들이 다양한 색상과 모양의 놀잇감을 통해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감각탐색 놀이입니다. 표준보육과정의 여러 발달 영역을 포함하며, 교사의 적절한 지원과 관찰을 통해 아이들의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놀이 후에는 다른 음식 놀이나 색상, 모양 관련 놀이로 확장해 지속적인 학습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