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감각탐색놀이 주르륵 스펀지에서 물이 나와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29. 22:00

"주르륵 스펀지에서 물이 나와요"는 0-2세 영아들이 스펀지를 사용해 물을 흡수하고 짜내며 감각적 탐색을 즐기는 활동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물의 흐름과 스펀지의 촉감을 경험하고, 물이 흡수되고 짜내지는 과정을 관찰하며 인지적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놀이를 통해 신체 조절 능력과 소근육 발달을 도모하며, 놀이 과정에서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이룰 수 있습니다.

스펀지 탐색

1. 놀이 목표

스펀지를 이용해 물을 흡수하고 짜내며 감각적 탐색을 즐깁니다.

스펀지의 촉감과 물의 흐름을 경험하고 탐색합니다. 

 

2.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신체운동: 스펀지를 짜고 물을 흡수하는 과정을 통해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인지발달: 물이 스펀지에 흡수되고 짜내지는 과정을 관찰하며 원인과 결과를 이해합니다.

사회관계: 물놀이를 통해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의사소통: 놀이 과정에서 교사와 대화하며 상황을 설명하고 언어 표현 능력을 기릅니다.

예술경험: 스펀지를 이용해 물의 흐름을 관찰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발휘합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다양한 크기와 색상의 스펀지, 물이 담긴 대야 또는 큰 그릇.

 

놀이방법

도입: 교사가 스펀지를 보여주며 그들의 촉감과 물을 흡수하는 능력을 설명합니다.

전개: 교사가 스펀지를 물에 적시고 짜내는 과정을 시범 보입니다. 아이들도 스펀지를 물에 적시고 짜내는 과정을 따라합니다.

정리: 놀이를 마무리하며 스펀지를 정리하고, 놀이 과정을 되돌아보며 아이들과 대화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교사는 스펀지를 물에 적시고 짜내는 다양한 방법을 시연하며 아이들이 따라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아이들이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놀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반응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아이들의 언어적 표현을 유도하며, 놀이 중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대화합니다.

 

4. 놀이 관찰 및 해석

언어적 표현 (대화체):

교사: "영아1 아, 스펀지를 짤 때 물이 어떻게 나와?"

영아1: "주르륵 나와요!" (스펀지를 짜며)

교사: "그렇지! 주르륵 물이 나오네, 재미있지?"

 

비언어적 놀이 모습 (서술식):

영아2는 스펀지를 물에 적시고 손으로 꾹 짜며 흐르는 물을 보며 웃습니다.

스펀지를 짤 때 흐르는 물을 손으로 받아보며 즐거워합니다.

 

해석 및 지도 방안:

영아1과 같이 언어적 표현을 하는 아이들에게는 더 다양한 질문을 통해 대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영아2와 같이 비언어적으로 표현하는 아이들에게는 스펀지를 이용한 다양한 물놀이 방법을 보여주어 감각적 탐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스펀지를 이용한 물놀이를 확장해 '스펀지로 그림 그리기'나 '스펀지로 모양 만들기' 등 다양한 감각 탐색 놀이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스펀지의 다양한 색상과 크기를 이용해 색깔 분류 놀이, 크기 맞추기 놀이 등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놀이 후에는 스펀지를 이용한 예술적 표현 놀이로 이어져 창의력과 상상력을 더욱 자극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주르륵 스펀지에서 물이 나와요" 활동은 0-2세 영아들이 스펀지를 사용해 물을 흡수하고 짜내며 감각적 탐색을 즐기는 놀이입니다. 표준보육과정의 여러 발달 영역을 포함하며, 교사의 적절한 지원과 관찰을 통해 아이들의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놀이 후에는 다양한 감각 탐색 놀이로 확장해 지속적인 학습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