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음률놀이 빗소리 들으며 마라카스 연주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29. 22:10

"빗소리 들으며 마라카스 연주해요"는 24개월 영아들이 비 오는 날의 빗소리를 들으며 마라카스를 연주하는 음률 놀이입니다. 이 활동은 아이들이 자연의 소리를 듣고 이를 마라카스를 통해 표현하는 과정에서 음악적 감각과 리듬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음악을 통한 신체 움직임과 감각적 자극을 통해 전반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마라카스 연주

1. 놀이 목표

빗소리를 듣고 마라카스를 연주하며 리듬감을 느낍니다.

마라카스를 활용해 자연의 소리를 표현합니다. 음악적 표현과 신체 움직임을 즐깁니다. 

 

2. 표준보육과정발달 기대

신체운동: 마라카스를 흔드는 동작을 통해 대근육과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인지발달: 빗소리와 마라카스 소리를 비교하며 청각적 인식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사회관계: 친구들과 함께 음악을 연주하며 협력과 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빗소리와 관련된 단어와 개념을 배우며 언어적 표현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예술경험: 음악과 동작을 통해 창의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마라카스, 빗소리 녹음 파일, 스피커, 넓은 활동 공간.

 

놀이 방법

도입: 교사가 빗소리 녹음 파일을 틀고, 아이들에게 빗소리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빗소리를 들으며 어떤 느낌인지 물어봅니다.

전개: 아이들에게 마라카스를 나눠주고, 빗소리에 맞춰 마라카스를 흔들어보도록 유도합니다. 교사는 아이들과 함께 빗소리 리듬에 맞춰 마라카스를 연주합니다.

정리: 연주가 끝난 후, 아이들과 함께 느낀 점을 이야기하고, 마라카스를 정리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아이들이 빗소리를 듣고 이를 마라카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도합니다.

마라카스를 흔드는 다양한 방법을 보여주며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아이들의 리듬감과 표현력을 칭찬하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4. 놀이 관찰 및 해석

언어적 표현 (대화체):

교사: "영아1아, 빗소리를 들으니 어떤 느낌이 들었니?"

영아1: "시원해요! 그리고 재밌어요!"

교사: "그렇구나! 마라카스를 흔드니 어떤 소리가 나니?"

영아1: "쨍그랑쨍그랑 소리가 나요!"

 

비언어적 놀이 모습 (서술식):

영아2는 마라카스를 두 손에 쥐고 빗소리에 맞춰 리듬감 있게 흔듭니다.

음악이 멈추면 영아2는 웃으며 친구들과 눈을 맞추고, 다시 음악이 시작되면 신나게 마라카스를 흔듭니다.

영아2는 마라카스를 위아래로 흔들며 다양한 소리를 내려고 노력합니다.

 

교사의 해석 및 지도방안

영아1과 같은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소리를 들려주고, 이를 마라카스로 표현해보는 활동을 추가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영아2와 같이 리듬감을 즐기는 아이들에게는 다른 악기들을 소개하고, 음악에 맞춰 다양한 악기를 연주해보는 활동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마라카스 놀이를 확장해 탬버린, 트라이앵글 등 다른 악기를 이용한 합주 활동으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비 오는 날의 분위기를 주제로 한 그림 그리기, 종이 접기 등 미술 활동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자연의 소리를 주제로 한 이야기 책 읽기, 자연 소리 탐색 산책 등으로 활동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빗소리 들으며 마라카스 연주해요" 활동은 24개월 영아들이 자연의 소리를 듣고 이를 마라카스를 통해 표현하는 음악적 놀이입니다. 표준보육과정의 여러 발달 영역을 포함하며, 교사의 적절한 지원과 관찰을 통해 아이들의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놀이 후에는 다른 음악 활동으로의 확장도 가능하여 지속적인 학습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