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안전교육 재난 비상대응 교육 집중호우와 태풍 비상대응

최고다강선생님 2024. 6. 30. 02:27

"집중호우와 태풍 비상대응" 교육은 0-2세 영아들이 자연 재해인 집중호우와 태풍에 대해 기본적인 인식을 하고,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교육은 영아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재난 상황에 대한 기본적인 대응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태풍과 집중호우

1. 놀이 목표

영아들이 집중호우와 태풍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가집니다. 재난 상황에서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안전 인식 발달 자연 재해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형성합니다.

재난 상황에서 안전하게 행동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의사소통 능력 향상 재난 상황에서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사회적 상호작용 재난 상황에서 협력하고 서로 도와주는 방법을 배웁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재난 상황 관련 동화책 (예: "폭풍우가 몰려와요") 안전한 장소를 표시한 그림 또는 사진 우비, 우산 등의 재난 대비 용품 모형 감정 카드 (무서움, 안전, 도움 요청 등)

 

놀이 방법

도입

영아들에게 집중호우와 태풍이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합니다.

재난 상황에서의 안전한 장소와 행동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전개

동화책 읽기: 재난 상황을 다룬 동화책을 읽어줍니다.

예: "폭풍우가 몰려와요"

모형 놀이: 우비, 우산 등의 재난 대비 용품을 사용하여 재난 상황에서의 안전한 행동을 설명합니다.

안전 장소 놀이: 안전한 장소를 표시한 그림이나 사진을 활용하여 영아들이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는 놀이를 진행합니다.

감정 카드 놀이: 감정 카드를 사용하여 재난 상황에서의 감정을 표현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정리

놀이 후 영아들이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며, 재난 상황에서의 안전한 행동을 강조합니다.

영아들이 이해한 내용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지고 대화를 나눕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영아들이 재난 상황에서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동화책 읽기와 모형 놀이를 통해 영아들이 자연 재해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영아들이 안전 규칙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격려하고 칭찬합니다.

 

4. 놀이 관찰 및 해석

영아들이 집중호우와 태풍에 대해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 기록합니다.

안전한 행동을 얼마나 잘 실천하는지 평가합니다.

영아들이 놀이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놀이 관찰

언어적 모습: "여기는 안전해요", "비가 많이 와요"라고 말하거나, 감정 카드를 보고 각 감정을 표현하는 모습.

비언어적 모습: 우비를 입거나 우산을 쓰고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는 행동, 감정 카드를 보고 맞는 표정을 짓거나 고개를 끄덕이는 모습.

 

해석 및 지도 방안

영아들이 자연 재해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적인 연습과 놀이를 통해 교육합니다.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부모와 협력하여 일관된 교육을 통해 영아들이 재난 상황에서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비 오는 날 역할 놀이

비 오는 날의 상황을 재현하여 안전한 행동을 연습합니다.

 

구조 놀이

다양한 구조 상황을 설정하여 구조 방법을 배우고 실습합니다.

 

감정 표현 미술 놀이

다양한 색깔과 그림을 통해 재난 상황에서의 감정을 표현하는 미술 놀이를 진행합니다.

 

6. 결론

"집중호우와 태풍 비상대응" 교육 활동은 0-2세 영아들에게 자연 재해에 대한 중요한 교육입니다. 교사는 영아들이 집중호우와 태풍에 대해 이해하고, 재난 상황에서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놀이를 통해 교육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안전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으며, 재난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