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신체운동 목욕용품 바느질 놀이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4. 19:07

"목욕용품 바느질 놀이해요"는 0-2세 영아들이 목욕용품 모양의 천 조각을 바느질하며 소근육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영아들은 손가락과 손목의 근육을 사용하며 소근육을 강화하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릅니다. 또한, 바느질 활동을 통해 집중력과 인내심을 기르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목욕용품 바느질 끈 끼우기

1. 놀이 목표

 소근육 발달과 인지 능력 향상을 지원합니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신체운동발달: 손가락과 손목의 소근육을 사용하여 바느질하며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인지발달: 바느질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킵니다.

사회관계발달: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협력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정서발달: 놀이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끼며 자신감을 키우고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합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목욕용품 모양의 천 조각 (수건, 비누, 샴푸 등), 두꺼운 실, 큰 구멍이 있는 플라스틱 바늘

 

도입

교사가 영아들에게 목욕용품 모양의 천 조각과 바느질 도구를 보여주며 놀이 방법을 설명합니다.

교사가 먼저 천 조각을 바느질하며 시범을 보입니다.

 

전개

영아들이 각자 바늘과 실을 가지고 천 조각을 바느질하도록 유도합니다.

교사는 영아들이 바느질을 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도움을 줍니다.

영아들이 천 조각을 바느질하며 손가락과 손목의 움직임을 경험하도록 안내합니다.

놀이 과정에서 교사는 영아들과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목욕용품의 이름과 용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마무리

놀이가 끝난 후, 교사는 영아들과 함께 바느질 도구를 정리하고, 놀이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어떤 목욕용품을 바느질했어?", "바느질하는 게 재미있었어?" 등 질문을 통해 언어적 상호작용을 강화합니다.

 

4. 놀이관찰 평가 및 해석

평가 기록

언어적 놀이 모습: "수건!", "비누!" 등 목욕용품의 이름을 말하며 놀이합니다.

비언어적 놀이 모습: 집중하여 천 조각을 바느질하며 손가락과 손목을 사용해 움직입니다.

 

관찰기록 평가 및 지도 방안

관찰기록

영아 A는 수건 모양의 천 조각을 주로 선택하여 바느질하며 목욕용품을 인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아 B는 바느질을 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지만, 교사의 도움으로 성공했습니다.

영아 C는 다양한 목욕용품 모양의 천 조각을 사용하여 바느질하며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했습니다.

 

해석

영아들이 바느질 놀이를 통해 소근육 조절 능력을 향상시켰고, 목욕용품의 이름과 용도를 인지했습니다.

놀이 과정에서 영아들이 집중력을 발휘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웠습니다.

 

지도 방안

놀이 과정에서 더 다양한 목욕용품 모양의 천 조각을 제공하여 영아들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도합니다.

영아들이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교사가 적절한 언어적 격려와 지도를 제공합니다.

놀이가 끝난 후에도 바느질 놀이의 즐거움을 지속할 수 있도록 다른 활동과 연계합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연계 놀이

바느질 놀이를 확장하여 천 조각을 이용한 만들기 활동으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영아들이 다양한 천 조각을 사용하여 목욕용품 모형을 만들며 창의력을 기릅니다.

 

확장 놀이

바느질 외에도 다른 소근육 놀이기구를 활용한 놀이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버튼 끼우기나 실 꿰기 놀이를 통해 영아들의 소근육 발달을 더욱 촉진합니다.

6. 결론

"목욕용품 바느질 놀이해요" 놀이를 통해 0-2세 영아들은 소근육 발달과 인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교사는 적절한 놀이 지원과 언어적 격려를 통해 영아들이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바느질 놀이를 다른 놀이와 연계하고 확장함으로써 영아들의 전반적인 발달을 더욱 풍부하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