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신체운동 모양 고리를 끼워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4. 18:27

만 0-2세 영아들이 모양 고리를 끼우는 활동을 통해 신체운동과 소근육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영아들은 손가락과 손목의 운동 능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모양과 색상을 인지하며 인지 발달을 촉진합니다. 또한, 영아들은 놀이 과정에서 집중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고리끼우기

1. 놀이 목표

소근육 발달과 인지 능력 향상을 지원합니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신체운동발달: 손가락과 손목의 소근육을 사용하여 모양 고리를 끼우며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인지발달: 다양한 모양과 색상을 인지하고 분류하며 인지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언어발달: 놀이 과정에서 교사와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사회관계발달: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협력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다양한 색상과 모양의 고리 세트, 고리 끼우기 기둥

 

도입

교사가 영아들에게 고리 세트와 고리 끼우기 기둥을 보여주며 놀이 방법을 설명합니다.

교사가 먼저 고리를 기둥에 끼우며 시범을 보입니다.

 

전개

영아들이 고리 세트를 사용하여 각자의 기둥에 고리를 끼우도록 유도합니다.

교사는 영아들이 고리를 끼우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도움을 줍니다.

영아들이 다양한 색상과 모양의 고리를 분류하며 놀이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놀이 과정에서 교사는 영아들과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고리의 색상과 모양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마무리

놀이가 끝난 후, 교사는 영아들과 함께 고리 세트를 정리하고, 놀이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오늘 어떤 고리를 끼워봤어?", "어떤 색깔 고리가 가장 마음에 들었어?" 등 질문을 통해 언어적 상호작용을 강화합니다.

 

4. 놀이 관찰 평가 및 해석

평가 기록

언어적 놀이 모습: "빨간 고리!", "큰 고리!" 등 고리의 색상과 크기를 말하며 놀이합니다. 

비언어적 놀이 모습: 집중하여 고리를 기둥에 끼우며 손가락과 손목을 사용해 움직입니다.

 

관찰기록 평가 및 지도 방안

관찰기록

영아 A는 빨간 고리를 주로 선택하여 기둥에 끼우며 색상을 인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아 B는 작은 고리를 끼우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지만, 교사의 도움으로 성공했습니다.

영아 C는 다양한 색상과 모양의 고리를 사용하여 기둥을 채우며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했습니다.

 

해석

영아들이 고리 끼우기 놀이를 통해 소근육 조절 능력을 향상시켰고, 색상과 모양 인지를 통해 인지 발달을 경험했습니다. 놀이 과정에서 영아들이 집중력을 발휘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웠습니다.

 

지도 방안

놀이 과정에서 더 다양한 색상과 모양의 고리를 제공하여 영아들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도합니다.

영아들이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교사가 적절한 언어적 격려와 지도를 제공합니다.

놀이가 끝난 후에도 고리 끼우기 놀이의 즐거움을 지속할 수 있도록 다른 활동과 연계합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연계 놀이: 고리 끼우기 놀이를 확장하여 색상과 모양을 분류하는 활동으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영아들이 다양한 색상과 모양의 고리를 분류하며 인지 능력을 더욱 발전시킵니다.

 

확장 놀이: 고리 외에도 다양한 소근육 놀이기구를 활용한 놀이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은 블록 쌓기나 끈을 꿰는 놀이를 통해 영아들의 소근육 발달을 더욱 촉진합니다.

 

6. 결론

"모양 고리를 끼워요" 놀이를 통해 16개월 영아들은 소근육 발달과 인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교사는 적절한 놀이 지원과 언어적 격려를 통해 영아들이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고리 끼우기 놀이를 다른 놀이와 연계하고 확장함으로써 영아들의 전반적인 발달을 더욱 풍부하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