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꿍 상자 안에 숨어요"는 0-2세 영아들이 까꿍 상자를 활용해 신체운동 대근육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입니다. 영아들은 상자 안에 숨고, 다시 나오는 활동을 통해 대근육을 사용하는 다양한 움직임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 놀이는 영아들이 신체를 조절하고, 상자 안에서 나오는 순간의 즐거움과 놀람을 경험하게 합니다.
1. 놀이 목표
대근육 발달을 촉진하고, 사물의 존재와 사라짐을 이해합니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신체운동발달: 다양한 움직임을 통해 대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인지발달: 까꿍 놀이를 통해 영아들은 사물의 존재와 사라짐을 이해하게 됩니다.
사회관계발달: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발전시킵니다.
정서발달: 까꿍 놀이를 통해 즐거움과 성취감을 경험합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큰 상자(영아들이 들어갈 수 있는 크기), 부드러운 매트
도입:
교사가 큰 상자를 준비하고, 영아들에게 상자를 보여줍니다.
"상자 안에 누가 숨어있을까요?"라고 질문하며 영아들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전개
교사가 상자 안에 들어가 "까꿍!" 하며 상자 밖으로 나옵니다.
영아들이 상자 안에 들어가고 나오는 활동을 반복하며 놀이합니다.
교사는 영아들이 상자 안에 들어가 있을 때 "까꿍!"이라고 외치며 상자 밖으로 나올 때마다 웃음과 즐거움을 유도합니다.
마무리
놀이가 끝난 후, 교사는 영아들과 함께 상자를 정리하고, 놀이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상자 안에 숨으니 어땠어?", "까꿍 놀이가 재미있었어?" 등 질문을 통해 언어적 상호작용을 강화합니다.
4. 놀이 관찰 평가 및 해석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까꿍!", "다시 해봐!" 등 놀이에 참여하며 표현합니다.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상자 안에 숨고, 나오는 활동을 반복하며 신체를 적극적으로 사용합니다.
관찰기록 평가 및 지도 방안
관찰기록
영아 A는 상자 안에 들어가기를 반복하며 놀이에 열중했습니다.
영아 B는 상자 밖에서 친구들이 나오는 순간을 즐기며, 까꿍 놀이를 따라했습니다.
영아 C는 상자 안에 숨고, 교사가 "까꿍!"을 외칠 때마다 크게 웃으며 즐거워했습니다.
해석
영아들이 까꿍 놀이를 통해 대근육 조절 능력을 향상시켰고, 사물의 존재와 사라짐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인지 발달을 촉진했습니다. 놀이 과정에서 영아들이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발전시켰습니다.
지도 방안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상자를 제공하여 영아들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도합니다. 영아들이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교사가 적절한 언어적 격려와 지도를 제공합니다. 놀이가 끝난 후에도 까꿍 놀이의 즐거움을 지속할 수 있도록 다른 활동과 연계합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연계 놀이: 까꿍 놀이를 확장하여 숨바꼭질 놀이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영아들이 다양한 장소에 숨고 찾는 활동을 통해 대근육 발달을 더욱 촉진합니다.
확장 놀이: 까꿍 놀이 외에도 다양한 대근육 놀이기구를 활용한 놀이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터널을 기어 다니기나 장애물 넘기 놀이를 통해 영아들의 대근육 발달을 더욱 촉진합니다.
6. 결론
"까꿍 상자 안에 숨어요" 놀이를 통해 0-2세 영아들은 대근육 발달과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교사는 적절한 놀이 지원과 언어적 격려를 통해 영아들이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까꿍 놀이를 다른 놀이와 연계하고 확장함으로써 영아들의 전반적인 발달을 더욱 풍부하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미술놀이 과일즙으로 그려요 (0) | 2024.07.05 |
---|---|
0-2세 미술놀이 여름과일 부채를 만들어요 (0) | 2024.07.05 |
0-2세 신체운동 바람개비를 돌려요 (0) | 2024.07.05 |
0-2세 신체운동 목욕용품 바느질 놀이해요 (0) | 2024.07.04 |
0-2세 신체운동 샤워볼을 던져요 (0) | 2024.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