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신체운동 바람개비를 돌려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5. 20:58

"바람개비를 돌려요"는 0-2세 영아들이 바람개비를 돌리며 대근육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입니다. 영아들은 바람개비를 돌리기 위해 팔을 크게 움직이고, 뛰거나 달리면서 신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 놀이를 통해 영아들은 대근육을 강화하고, 신체 조절 능력을 기르며, 바람개비가 돌아가는 원리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바람개비를 돌려요

 

1. 놀이 목표

대근육 발달과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고, 바람개비의 회전 원리를 탐색합니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신체운동발달

팔과 다리를 사용하는 대근육 운동을 통해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인지발달

바람개비의 회전 원리를 탐색하며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사회관계발달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며 협력하고, 상호작용하는 경험을 쌓습니다.

 

정서발달

바람개비를 돌리며 성취감을 느끼고, 놀이를 통해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합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다양한 색상의 바람개비, 바람개비를 고정할 수 있는 막대

 

도입

교사가 영아들에게 바람개비를 보여주며, 어떻게 돌리는지 시범을 보입니다.

영아들이 바람개비를 직접 만져보고, 돌려볼 수 있도록 합니다.

 

전개

영아들이 각자 바람개비를 가지고 자유롭게 돌리며 놀이합니다.

교사는 영아들이 팔을 크게 움직이며 바람개비를 돌리도록 유도합니다.

영아들이 바람개비를 돌리기 위해 뛰거나 달리면서 신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합니다.

놀이 과정에서 교사는 영아들과 바람개비의 색상, 회전 원리 등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마무리

놀이가 끝난 후, 교사는 영아들과 함께 바람개비를 정리하고, 놀이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바람개비를 돌리니 어땠어?", "어떤 색의 바람개비가 가장 좋았어?" 등 질문을 통해 언어적 상호작용을 강화합니다.

 

4. 놀이 관찰 평가 및 해석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돌려!", "빨라!" 등 바람개비의 움직임을 표현하며 놀이합니다.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팔을 크게 움직이며 바람개비를 돌리고, 뛰거나 달리며 신체를 사용합니다.

 

관찰기록 평가 및 지도 방안

 

관찰기록

영아 A는 빨간색 바람개비를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돌리며 놀이에 열중했습니다.

영아 B는 친구들과 함께 바람개비를 돌리며 협력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아 C는 바람개비를 돌리기 위해 활발하게 뛰어다니며 대근육을 적극적으로 사용했습니다.

 

해석

영아들이 바람개비 놀이를 통해 대근육 조절 능력을 향상시켰고, 색상과 회전 원리를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인지 발달을 촉진했습니다. 놀이 과정에서 영아들이 협력하고 상호작용하며 사회적 기술을 발전시켰습니다.

 

지도 방안

다양한 크기와 색상의 바람개비를 제공하여 영아들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도합니다.

영아들이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교사가 적절한 언어적 격려와 지도를 제공합니다.

놀이가 끝난 후에도 바람개비 놀이의 즐거움을 지속할 수 있도록 다른 활동과 연계합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연계 놀이 : 바람개비 놀이를 확장하여 바람의 세기를 체험하는 놀이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영아들이 바람개비를 더 빠르게 돌리기 위해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탐색합니다.

 

확장 놀이 : 바람개비 외에도 다양한 대근육 놀이기구를 활용한 놀이 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 던지기나 줄넘기 놀이를 통해 영아들의 대근육 발달을 더욱 촉진합니다.

 

6. 결론

"바람개비를 돌려요" 놀이를 통해 0-2세 영아들은 대근육 발달과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교사는 적절한 놀이 지원과 언어적 격려를 통해 영아들이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바람개비 놀이를 다른 놀이와 연계하고 확장함으로써 영아들의 전반적인 발달을 더욱 풍부하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