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신체운동 샤워볼을 던져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4. 18:35

 0-2세 영아들이 샤워볼을 던지며 신체운동과 대근육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영아들은 팔과 손목의 운동 능력을 강화하고, 목표물에 던지기 활동을 통해 협응력과 집중력을 기릅니다. 또한, 영아들은 놀이 과정에서 재미를 느끼며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1. 놀이 목표

대근육 발달과 인지 능력 향상을 지원합니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신체운동발달: 팔과 손목의 대근육을 사용하여 샤워볼을 던지며 대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인지발달: 목표물에 던지는 활동을 통해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경험하고 집중력을 향상시킵니다.

 

사회관계발달: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협력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정서발달: 놀이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끼며 자신감을 키우고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합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다양한 색상과 크기의 샤워볼, 목표물(큰 바구니, 링 등)

 

도입

교사가 영아들에게 샤워볼과 목표물을 보여주며 놀이 방법을 설명합니다.

교사가 먼저 샤워볼을 목표물에 던지며 시범을 보입니다.

 

전개

영아들이 각자 샤워볼을 가지고 목표물에 던지도록 유도합니다.

교사는 영아들이 샤워볼을 던지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도움을 줍니다.

영아들이 던지기 활동을 통해 팔과 손목의 움직임을 경험하도록 안내합니다.

놀이 과정에서 교사는 영아들과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샤워볼의 색상과 크기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마무리

놀이가 끝난 후, 교사는 영아들과 함께 샤워볼을 정리하고, 놀이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어떤 색깔 샤워볼이 가장 좋았어?", "샤워볼을 던지는 게 재미있었어?" 등 질문을 통해 언어적 상호작용을 강화합니다.

 

4. 놀이관찰 평가 및 해석

평가 기록

언어적 놀이 모습: "파란 볼!", "던졌어!" 등 샤워볼의 색상과 던지기 행동을 말하며 놀이합니다.

비언어적 놀이 모습: 집중하여 샤워볼을 던지며 팔과 손목을 사용해 움직입니다.

 

관찰기록 평가 및 지도 방안

관찰기록

영아 A는 주황색 샤워볼을 주로 선택하여 목표물에 던지며 색상을 인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아 B는 샤워볼을 던지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지만, 교사의 도움으로 성공했습니다.

영아 C는 다양한 색상과 크기의 샤워볼을 사용하여 목표물에 던지며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했습니다.

 

해석

영아들이 샤워볼 던지기 놀이를 통해 대근육 조절 능력을 향상시켰고, 색상과 크기 인지를 통해 인지 발달을 경험했습니다. 놀이 과정에서 영아들이 집중력을 발휘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웠습니다.

 

지도 방안

놀이 과정에서 더 다양한 색상과 크기의 샤워볼을 제공하여 영아들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도합니다.

영아들이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교사가 적절한 언어적 격려와 지도를 제공합니다.

놀이가 끝난 후에도 샤워볼 던지기 놀이의 즐거움을 지속할 수 있도록 다른 활동과 연계합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연계 놀이

샤워볼 던지기 놀이를 확장하여 색상과 크기를 분류하는 활동으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영아들이 다양한 색상과 크기의 샤워볼을 분류하며 인지 능력을 더욱 발전시킵니다.

확장 놀이

샤워볼 외에도 다양한 대근육 놀이기구를 활용한 놀이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은 공 던지기나 고리 던지기 놀이를 통해 영아들의 대근육 발달을 더욱 촉진합니다.

 

6. 결론

"샤워볼을 던져요" 놀이를 통해 0-2세 영아들은 대근육 발달과 인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교사는 적절한 놀이 지원과 언어적 격려를 통해 영아들이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샤워볼 던지기 놀이를 다른 놀이와 연계하고 확장함으로써 영아들의 전반적인 발달을 더욱 풍부하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