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미술놀이 여름과일 부채를 만들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5. 23:37

"여름과일 부채를 만들어요"는 0-2세 영아들이 여름과일 그림을 활용해 부채를 만드는 미술놀이입니다. 이 놀이는 영아들이 다양한 과일 그림을 색칠하고 부채를 꾸미는 활동을 통해 미적 감각을 발달시키고 소근육 운동을 촉진합니다. 또한, 부채를 완성한 후 실제로 사용해보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름과일부채

1. 놀이 목표

영아가 소근육을 사용해 그림을 색칠하고 자르는 활동을 통해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다양한 색상과 형태의 과일을 인지하고 이를 표현함으로써 창의력을 향상시킵니다.

부채를 완성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끼고,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발달시킵니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신체운동발달: 소근육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고, 손과 눈의 협응을 발전시킵니다.

 

인지발달: 과일의 형태와 색상을 인지하며, 미술 재료를 사용하여 창의력을 발달시킵니다.

 

사회관계발달: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발전시킵니다.

 

정서발달: 창작 활동을 통해 성취감과 만족감을 경험합니다.

 

3. 놀이계획안

준비물: 과일 그림이 그려진 종이, 색연필, 크레용, 가위, 풀, 부채 손잡이 (나무 막대)

 

도입

교사가 다양한 여름과일 그림을 보여주고, 과일의 이름과 색상을 설명합니다.

"이 과일은 무슨 색일까요?"라고 질문하며 영아들의 관심을 유도합니다.

 

전개

영아들에게 과일 그림이 그려진 종이를 나눠주고, 색연필이나 크레용을 사용해 색칠하게 합니다.

색칠이 끝난 후, 교사가 영아들과 함께 과일 그림을 잘라줍니다.

잘린 과일 그림을 부채 손잡이에 붙여 부채를 완성합니다.

 

마무리

완성된 부채를 가지고 영아들이 부채질을 하며 놀 수 있도록 합니다. 놀이가 끝난 후, 교사는 영아들과 함께 만든 부채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부채질을 하니 시원해요?"라고 질문하며 언어적 상호작용을 강화합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놀이 지원: 교사는 영아들이 색칠하는 동안 적절한 격려와 칭찬을 제공합니다. 부채를 만들 때 필요한 도구 사용법을 시범 보이며, 영아들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놀이 관찰 평가 및 해석

평가 기록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빨간색 사과!", "노란색 바나나!" 등 과일 이름과 색상을 말하며 표현합니다.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색연필을 사용해 그림을 색칠하고, 부채를 흔들며 즐거워합니다.

 

해석 및 지도 방안

해석

영아들이 색칠하고 자르는 활동을 통해 소근육 발달과 손-눈 협응이 향상되었습니다. 과일의 색상과 형태를 인지하며 인지 발달이 촉진되었습니다. 창작 활동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정서적 안정감을 경험했습니다.

 

지도 방안

다양한 미술 재료를 제공하여 영아들의 창의력을 더욱 발전시킵니다. 활동 중 교사는 적극적인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들의 언어 발달을 지원합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과일 모양 퍼즐 맞추기: 과일 모양 퍼즐을 통해 형태 인지를 더욱 강화합니다.

과일 모형 가게 놀이: 과일 모형을 사용해 가게 놀이를 하며 역할 놀이를 확장합니다.

과일 노래 부르기: 과일과 관련된 동요를 부르며 음악적 감각을 기릅니다.

 

 

6. 결론

"여름과일 부채를 만들어요" 활동은 영아들의 소근육 발달과 창의력을 동시에 지원합니다. 영아 미술놀이를 통해 다양한 과일 그림을 색칠하고, 부채 만들기 활동을 진행하며, 소근육 발달 놀이를 촉진합니다. 영아들은 색칠, 자르기, 붙이기 활동을 통해 창의적 표현 놀이를 즐기고, 성취감을 느낍니다. 교사는 이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며 영아 발달 지원을 강화합니다. 이 활동은 어린이집 미술놀이의 좋은 예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