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야기

0-2세 미술놀이 점토로 여름 음식 만들어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5. 23:58

 "점토로 여름 음식 만들어요"는 0-2세 영아들이 점토를 이용해 여름 음식을 만드는 감각적 미술놀이입니다. 이 놀이는 영아들이 손의 촉감과 힘을 이용해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보는 활동으로, 소근육 발달과 창의적 표현을 돕습니다. 점토의 부드러운 질감과 다양한 색상을 활용해 여름 과일, 아이스크림, 수박 등을 만들어보는 과정을 통해 영아들의 감각 발달과 인지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점토로 음식 만들기

1. 놀이 목표

점토를 사용하여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다양한 여름 음식을 만들어보며 창의적 표현 능력을 기릅니다.

점토의 질감과 색상을 통해 감각 발달을 돕습니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신체운동발달: 점토를 주무르고, 눌러보고, 모양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소근육과 대근육의 협응 능력을 기릅니다.

 

인지발달: 여름 음식의 형태와 색상을 인지하고, 이를 점토로 재현해보며 인지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사회관계발달: 교사와의 상호작용 및 또래와의 공동 놀이를 통해 사회적 기술을 발전시킵니다.

 

정서발달: 새로운 재료와 방법을 시도하면서 성취감과 만족감을 경험합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다양한 색상의 점토, 여름 음식 사진(예: 수박, 아이스크림, 과일 등), 작은 도구(예: 칼, 롤러 등)

 

도입

교사가 여름 음식 사진을 보여주며 영아들의 관심을 끌어냅니다.

여름 음식의 이름과 특징을 설명해주고, 점토로 이 음식을 만들어볼 것임을 알립니다.

 

전개

영아들에게 점토를 나눠주고, 점토를 만지며 감각을 느껴보게 합니다.

교사는 여름 음식의 사진을 참고하여 점토로 모양을 만드는 방법을 시범 보입니다.

영아들이 스스로 점토를 사용해 다양한 여름 음식을 만들어보도록 돕습니다.

필요시 작은 도구를 사용하여 세부적인 모양을 만들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마무리

완성된 여름 음식을 함께 감상하며, 영아들에게 질문을 던져봅니다.

"어떤 음식을 만들었나요?", "어떤 색깔이 가장 예쁜가요?" 놀이가 끝난 후 손을 깨끗이 씻도록 도와줍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영아들이 점토를 만지는 동안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영아들이 질문을 할 때 적극적으로 대답하고,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점토로 여름 음식을 만들 때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고, 영아들의 창의적인 시도를 존중합니다.

 

4. 놀이관찰 평가 및 해석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이건 수박이에요!", "여기 아이스크림 만들었어요!" 등 자신이 만든 음식을 설명합니다.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점토를 주무르고, 눌러보고, 다양한 모양을 만들며 손과 팔을 활발하게 움직입니다.

 

해석 및 지도 방안

해석

영아들이 점토를 만지며 소근육과 대근육 발달이 촉진되었습니다.

여름 음식의 형태와 색상을 인지하며 인지 능력이 발달되었습니다.

창의적 표현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정서적 안정감을 경험했습니다.

 

지도 방안

다양한 색상의 점토와 도구를 제공하여 영아들의 창의력을 더욱 발전시킵니다.

활동 중 교사는 적극적인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들의 언어 발달을 지원합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점토로 과일 바구니 만들기: 다양한 과일을 점토로 만들어 바구니에 담아보는 놀이를 해봅니다.

점토 놀이 연장: 점토를 사용해 동물, 자동차 등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보는 놀이를 진행합니다.

물감 놀이: 물감을 사용해 점토로 만든 여름 음식을 더욱 생동감 있게 꾸며보는 활동을 합니다.

 

6.결론

"점토로 여름 음식 만들어요" 활동은 영아들의 소근육 발달과 감각 인지를 동시에 지원합니다. 영아 미술놀이를 통해 다양한 색상의 점토를 주무르고 눌러보며 소근육 발달 놀이를 촉진합니다. 영아들은 여름 음식의 형태와 색상을 인지하며 창의적 표현 놀이를 즐기고, 성취감을 느낍니다. 교사는 이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며 영아 발달 지원을 강화합니다. 이 활동은 어린이집 미술놀이의 좋은 예시가 됩니다.